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외국어교육 본문

교육정보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외국어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14. 5. 6. 11:00

생존을 위한 외국어, 다양한 방법으로 배워요
하노이한국국제학교는 외국어교육을 이렇게 하고 있어요!
외국어교육 I 외국어 I 베트남어 I 영어
 I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초등학교 1학년부터 배우는 영어와 베트남어

베트남 하노이한국학교의 정식 명칭은 하노이한국국제학교입니다. 해외에 있는 한국 아이들에게 외국어는 필수를 넘어서 생활 그 자체가 됩니다. 그래서 한국국제학교라고 불리며 정규 수업시간 중 외국어 교육 시간이 한국보다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하노이한국국제학교는 초등학생인 1학년부터 고등학생인 12학년까지 베트남어와 영어를 매일 배우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베트남 생활에 필요한 베트남어와 영어를 책에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내적 동기가 높은 편입니다.

<영어, 베트남어 원어민 선생님들과 수업모습>

또한,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은 수학과 과학의 일정 시간을 한국어뿐만 아니라 학교 자체에서 개발한 수학, 과학 영어 교재로도 수업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담임선생님과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 교재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무리 없이 수업하며 이해하고 있습니다.

 

영어, 영어수학, 영어과학, 베트남어 수업은 원어민 선생님이 수업을 이끌어가시고 각 반의 한국인 담임 선생님이 간단히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영어, 베트남어 수준이 다양하므로 2학년 이상은 수준별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각 반의 수준과 특징에 맞게 원어민 선생님은 활동영역 및 과제를 구성하시고 수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교 영어수학, 영어과학 교과서 및 영어 저널을 활용하는 개인 과제 엿보기

수업 시간에 사용하는 영어로 만들어진 수학, 과학책과 베트남어책하노이한국국제학교 선생님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조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매년 내용이 더 풍부해지고 있는 만큼 수업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자체 개발한 초, 중등 영어수학, 영어과학교재>

또한, 수업시간 후에 개인 과제로 주어지는 영어저널( English Journal) 역시 학교에서 자체 개발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는 보조교재로 아이들은 매주 주어진 토픽에 맞게 집에서 글을 써옵니다. 이렇게 써온 영어저널은 각 학년 부담임의 역할을 맡은 원어민 선생님들이 하나하나 읽은 후 첨삭 지도를 하여 다시 아이들 손으로 돌아갑니다. 

<원어민 부담임 선생님의 첨삭 지도 후 아이들에게 돌아가는 English Journal - 초등 3학년 모습>

하노이한국국제학교는 재외학교라는 특수성을 고려한 국제학교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베트남어와 영어는 제2외국어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학습을 돕는 여러 가지 방법과 교재, 도구들을 활용하여 외국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모국어인 한국어, 외국 생활 기본인 영어, 현지 베트남어까지 배우는 학생들

하노이한국국제학교 학생들은 현지어인 베트남어와 영어를 주로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습니. 모국어인 한국어는 능숙하게 잘하지만, 현지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진 못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학교에서 매일 베트남어와 영어를 학습으로서, 생존의 언어로서 배우며 연습하고 있습니다.

 

<학생 인터뷰>

힘들지만 재미있어요.

하노이한국국제학교 3학년

 

저는 베트남 부모님을 두었어요. 아빠가 서울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하실 때 저도 서울의 초등학교에서 2년 동안 공부했어요. 저는 베트남 사람이지만 학교에서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를 다 배우니까 좋아요. 물론 어려울 때도 잦고 집에서 공부할 때 더 오랫동안 공부하는 경우도 있지만 재미있어요.

베트남어 시간에는 제가 더 자신이 있고요. 한국에 있을 때는 영어와 베트남어 시간이 없었거든요. 한국 친구들과 매일 한국말로 공부하는 것도 즐겁고, 영어 시간에 하는 활동들도 재미있어요.


한국인으로서 한국어를 필수이며, 외국 생활의 기본이 되는 영어와 베트남 현지 생활에서 필요한 베트남어까지 3가지 언어를 동시에 배우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이지만 아이들은 노력해야 하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재외학교에 다니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 생존해 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외국어 교육을 하노이한국국제학교는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