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사교육 없이 영어 실력을 향상시켜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사교육 없이 영어 실력을 향상시켜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4. 6. 17. 13:00

No Stress!
사교육 없이 영어 실력을 향상시켜요!
공교육정상화법 I 영어공부 I 원서읽기 I 팝송듣기
 I 드라마보기 I 펜팔

틀에 박히지 않은, 재미있고 자유로운 영어 공부 방법!

여러분은 영어 공부를 어떻게 하시나요? 영어가 외국어라고 어렵다고만 생각하고 그저 중요하다고만 생각하기 때문에 공부하는 건 아니신가요?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조금만 바꾸면 영어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틀에 박힌 공부 방법이 아닌 즐거움과 공부를 동시에 즐기며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들은 사교육이 필요 없고 혼자서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 또한 키울 수 있으며 영어 실력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즐거움과 함께 영어 실력도 늘릴 수 있는 영어 공부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원서로 독해 능력 UP! UP!

영어 원서를 읽는 것은 영어를 공부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책을 고를 때 책의 난이도는 자신의 영어 실력에 맞도록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어려운 책을 고르면 흥미를 잃거나 포기할 수도 있고 너무 쉬운 책을 고르면 영어 공부에 도움을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한국어로 번역된 책이 있다면 그 책을 먼저 읽어 기존의 이야기를 알고 원서로 다시 읽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한국어책으로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원서를 읽을 때에는 무엇보다 끝까지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이야기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 원서를 읽으면 독해력뿐만 아니라 어휘력도 향상되고 문법 또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더 집중하여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책을 처음 읽는 거라면 100% 모두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책에서 모르는 단어를 뽑아 단어장을 만들어 외웁니다. 단어장을 만들어 단어와 문장, 숙어 등을 정리해놓으면 책을 한 번 더 읽을 때에는 처음 읽었을 때보다 훨씬 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팝송! 영어가 귀에 쏙쏙 들어와요.

팝송 가사는 전문적인 용어보다는 외국인들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고 따라부르기도 쉬워서 부담 없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팝송을 들으며 영어를 공부할 때는 좋아하는 팝송을 골라 그 곡의 가사를 뽑아놓고 한 줄씩 직접 해석합니다. 모르는 부분은 검색해보며 공부하는데요, 직접 찾으며 공부하므로 공부한 내용이 기억에 더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팝송은 언제나 부르면서 복습을 할 수 있습니다. 팝송을 들으면 외국인들이 많이 사용하지만, 한국에서는 배우기 힘들었던 영어 표현 방식 또한 새로이 배울 수 있습니다. 팝송을 많이 듣다 보면 듣기 실력도 향상되고, 단어는 물론 문법 실력 또한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저는 팝송 듣기를 좋아해서 블로그에 팝송 글을 올리는데, 가사를 해석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단어들도 많고, 가사 중 정말 아름답게 표현된 영어 문장을 보면서 감탄하기도 하고 재미를 느끼기도 했습니다. 팝송을 많이 듣다 보니 어떨 때는 처음 들은 팝송 노래 가사가 귀에 쏙쏙 들어오기도 하고 팝송을 통해 알게 된 영어 표현방식이나 단어들 또한 많아서 실생활에서 응용하기도 하였습니다. 노래로 들으니 외우기도 쉽고, 팝송은 우리 생활에서 TV 프로그램이나 광고, 라디오 등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재미 쏙쏙! 드라마와 영화를 통한 영어 공부

외국에도 우리나라처럼 드라마가 있습니다. 그 종류는 정말 다양한데요, 이러한 드라마를 보면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에는 외국의 유머 코드로 재미도 느낄 수 있고, 영어 표현 방식이나 외국의 문화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자막이 있는 드라마를 보고 그다음에는 자막 없이 보는 연습을 하면 듣기 실력이 향상됩니다. 처음부터 자막 없이 들으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을 텐데요, 자막을 한번 보고 다시 들으면 귀에 쏙쏙 들어오게 됩니다.


외국의 드라마의 분야는 법, 소설, 과학, 가정 등 천차만별인데,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드라마를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드라마를 시청하면서 영어 공부를 하는 방법 또한 큰 부담 없이 자연스럽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아마 한편만 보고 빠져들어 몇 달 후면 자기도 모르게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영화 시청 또한 영어 공부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영화 해리포터를 보면서 영어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영화에 빠져서 몇 번이고 계속 보다 보니 대사를 외우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문법과 단어들을 새로 알게 되고, 새로 알게 된 것들을 공부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지금도 평소에 영화에 나왔던 단어나 문장을 들으면 영화의 장면이 딱 떠오르기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마와 영화를 고른다면 어렵지도 않고 스트레스도 받지 않아 포기하는 일 없이 열심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정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드라마와 영화시청으로 공부하면 듣기 실력은 물론, 배울 수 있는 점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하는 것이, 영어 공부가 목적이기 때문에 재미만 느끼지 말고 꼭 자막 없이 보는 연습도 해야 합니다.

 

영어 공부와 우정을 동시에! 외국인 친구를 사귀어요.

외국인 친구를 어떻게 사귀느냐고요? 외국인 친구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 외국인이 늘어나면서 펜팔 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서로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관심이 많아서 먼저 친구가 되자고 하는 외국인 친구들도 많아졌습니다. 외국인 친구를 사귀면 외국인 친구와 메일이나 손편지를 주고받으며 직접 영어를 쓰는 일이 많아져서 영어 쓰기 실력이 향상될 수 있고, 외국인의 생생한 생활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의 문화 또한 배울 수 있습니다. SNS를 이용하면 화상 통화도 가능하므로 말하기 실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외국인 친구와 주고 받은 선물과 손편지 (스네일 메일))

 

그리고 이뿐만 아니라 자신 또래의 외국인 친구를 사귀면 서로 고민도 공유하며 돈독한 우정을 다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평소에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많지 않은데, 외국인 친구가 있으면 영어를 자주 사용할 수 있고, SNS를 통해 바로바로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과 친구가 되면 우리나라를 소개할 수 있고, 그 친구의 문화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영어를 공부한다기보다 견문을 넓히고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이 정말 잘 맞는 친구를 만나면 그 나라에 갔을 때 만날 수도 있고, 평생 친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현재 외국인 친구와 편지와 선물도 주고받고 SNS를 통해 매일 소통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친구를 사귀면 영어 실력뿐만 아니라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그 친구들도 우리나라 친구들과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고 공감되는 부분 또한 많습니다. 외국인이라고 해서 어렵다는 편견은 버리고 친구가 된다는 생각을 하고 다가가면 외국인과 친구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적인 영어 공부 방법들, 실천해보아요.

저는 이 방법들을 사용해 영어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듣기, 쓰기, 말하기, 문법, 단어 등 이 방법들을 사용하면 다양한 분야의 영어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은 모두 스트레스 없이 공부할 수 있고, 자신의 의지로 스스로 공부하기 때문에 사교육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효과적입니다. 처음 이 방법들을 실천할 때는 조금 걱정이 될 수도 있겠지만,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한다면 영어 실력이 놀라울 정도로 많이 향상될 것입니다.


학교 교육 과정을 준수하여 선행 학습을 유발하는 관행을 개선하고, 학부모와 학생 모두 선행 학습에 대한 부담 없이 학교에 충실할 수 있도록 공교육 정상화법이 제정되었는데요, 공교육 정상화법은 선행학습을 줄이고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은 사교육이 필요 없고 선행 학습 없이 학생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이기 때문에 학생의 창의력 계발 및 인성 함양을 포함한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것이 제정 취지인 공교육 정상화법과 잘 어울립니다. 재미도 느끼고 영어 실력도 향상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영어 공부 방법들, 꼭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