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알찬 여름방학, 꼼꼼한 계획에서부터 시작된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알찬 여름방학, 꼼꼼한 계획에서부터 시작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4. 7. 28. 13:00

꼼꼼한 계획으로 실속있는 여름방학을 보내요!
알찬 여름방학, 꼼꼼한 계획에서부터 시작된다
여름방학 I 진로계획 I 독서활동

꼼꼼한 계획으로 실속있는 여름방학을 보내요!

기말고사가 끝나고 방학이 다가왔습니다. 과연 학생들은 여름 방학을 어떻게 보낼까요? 방학은 쉬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기 중에 미처 하지 못했던 활동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알차게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획이 무척 중요한데요, 계획을 통해 학생들은 방학을 더욱 보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계획은 방학 동안의 목표와 할 일을 정해두고 세워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방학을 보내는 학생들의 모습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학 때 하고 싶어하는 활동과 그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계획표를 세우는 과정과 계획표를 작성하면서 느낀 점을 인터뷰하였습니다.


나의 꿈을 위한 계획과 학교 공부 예습, 복습하기

류수아 학생의 꿈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감독입니다. 그래서 여름 방학 계획의 목표로 고등학교 진학과 진로 결정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교과 공부를 복습하고 예습하며 공부 실력을 보충하는 것 또한 목표로 잡았습니다. 류수아 학생의 여름 방학 계획표를 통해 류수아 학생의 구체적인 여름 방학 계획과 인터뷰를 통해 류수아 학생이 계획을 세우면서 느낀 점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류수아 학생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감독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진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이뿐만 아니라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또 다른 직업들을 조사하는 계획 또한 세웠습니다. 부모님과 상의하는 시간도 갖고, 고등학교 진학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는 시간도 계획하며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류수아 학생은 진로 계획뿐만 아니라, EBS를 통한 복습과 예습을 하면서 공부 실력을 향상시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류수아 학생 : 이번 여름방학은 고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마지막 여름 방학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계획은 어느 때보다 더 신중하게 짜야 했습니다. 이번 여름 방학을 알차고 생산적이게 보내는 것이 관건이니만큼 중요한 일들을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계획을 꼭 지키겠다는 마음이 들지만, 과연 지킬 수 있을까란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번 여름 방학이 중요한 만큼 계획을 꼭 지켜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저는 이 계획을 꼭 알차게 지킬 것입니다. 그리고 누구에게든지 당당하게 보람찬 여름방학을 보냈다고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독서! 미리암 프레슬러의 작품 정복하기!

박희주 학생의 꿈은 방송작가입니다. 박희주 학생은 진로와도 관련이 있고 방학 동안에는 바빠서 하지 못하였던 독서 활동을 계획하였는데요, 한 작가를 선택하여 그 작가의 책을 읽는 것을 여름 방학 목표로 세웠습니다. 구체적으로, 미리암 프레슬러의 <씁쓸한 초콜릿>, <11월의 고양이>, <행복이 찾아오면 의지를 내주세요> 3권의 책을 읽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박희주 학생은 독서뿐만 아니라, 독서 활동 또한 계획하였는데요. 그리하여 읽은 부분을 정리하고 독후감도 쓰고 블로그에 감상문을 올리는 활동을 통해 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박희주 학생은 책마다 기간을 정하여 책에 어울리는 독서 활동을 골랐습니다. 그리고 위의 계획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쉬는 날을 정하여 여가 활동을 하며 독서뿐만 아니라 즐거운 여름 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계획표에 넣지 않은 아직 읽지 못한 미리암 프레슬러의 작품들과 미리암 프레슬러의 특징 등을 정리하는 시간도 갖고, 서평을 읽는 등의 다양한 독서 활동을 계획한 점에서 방학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박희주 학생 : 구체적인 계획을 짜려니까 짧을 것만 같았던 방학이 길게 느껴졌습니다. 항상 작가라는 꿈에 대해 안일하게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계획을 짜는 것을 시작으로 꿈을 구체화 시킨 것 같았습니다. 또한, 전부터 읽어야겠다는 마음만 가지고 있었는데, 계획을 세우고 나서 책을 읽을 계기를 갖게 된 것 같아서 좋습니다. 여러모로 중요한 중3 여름 방학인 만큼, 조금 더 내 꿈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입시곡 완벽하게 연습하기!

김현지 학생의 꿈은 음악가이며, 여름 방학 목표로 입시곡을 완벽하게 연습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김현지 학생은 여름 방학을 악기 연습을 하며 보낼 것이라고 하였고, 최대한 많은 시간을 연습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김현지 학생의 계획표를 보면, 오케스트라 캠프와 레슨을 통해 악기 연습을 하고, 개인 연습을 통해 연주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악기 연습을 꾸준히 하여 실력을 향상하고 입시에 대비하는 모습을 통해 진로와 연관하여 여름 방학을 보람있게 보내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김현지 학생 :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았는데 방학이 생각보다 짧아서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이번 여름 방학이 고등학교에 가기 전 마지막 여름 방학이고 입시를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더 신중하고 알차게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연습을 위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잘 쓴 것 같아서 뿌듯한 느낌도 듭니다. 계획에 맞추어 꼭 실천할 것이고, 실천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계획을 통해 다시 한번 생각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어요

이처럼 학생들은 계획을 세우면서 여름 방학 때 무엇을 할지, 어떻게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계획을 세우기 전에는 여름 방학에 대한 막연한 계획만을 갖고 있었는데, 다들 이번 기회에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며 여름 방학을 더 보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목표와 할 일 등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방학의 길이는 모두 다르게 느꼈지만, 모두들 중학교에서의 마지막 방학이기 때문에 더 알차게 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학기 중에는 바쁘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활동이나 취미 생활을 즐기기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여름 방학을 통해 모두 실천하려는 모습이 좋아보였습니다. 놀기만 하는 계획이 아니라 자신의 진로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모습이 의젓해 보였고, 계획을 꼭 지키려 하는 모습을 보며 강한 의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학생들이 작성한 여름방학 계획표에 맞게 실천하여 자신의 목표를 이루고, 자신의 진로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목표를 위해 계획을 세워 알찬 여름방학을 보내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