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전 평생학습축제 현장으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전 평생학습축제 현장으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0. 30. 13:00

대전 평생학습축제 현장으로!!


대전시민대학 I 대전시청 I 평생교육 I  대전시청 | 지역공동체 | 평생학습

저는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개설하는 평생교육사 과목을 듣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사가 되기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수강하고 있지만, 항상 실제 평생교육현장을 직접 눈으로 살펴볼 기회가 부족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대전 평생학습축제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서는 다양한 평생교육의 주체를 직접 만날 좋은 기회를 만났습니다.

 

10월 24일과 25일 이틀에 걸쳐 대전시민대학과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평생학습축제가 열렸습니다. 작년에 평생교육론 전공수업을 들으며 같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과 평생학습축제를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올해도 교육학과 후배들과 함께 평생학습축제를 다시 한 번 방문하여 다양한 평생교육 기관들이 실제로 어떻게 지역주민들과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대전시민대학, 다양한 평생교육 작품전시회와 세미나

24일에는 교육학과 후배들과 함께 대전시민대학을 찾았습니다. 대전시민대학에 들어서자 다양한 분야의 평생교육 작품전시회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그림, 사진, 자수, 손뜨개, 인형, 목공예품 등의 작품들이 있었는데, 실제로 평생학습을 통해 일취월장한 학습자들의 실력과 성과를 볼 수 있던 장이었습니다. 평생학습 작품전시회는 대전시민대학 장암관 로비에서 10월 24일부터 31일까지 일주일간 관람할 수 있습니다.

[▲ 평생학습 작품전시회 : 대전시민대학]

[▲ 전국 평생교육 관계자 세미나]

대전시민대학 장암관 컨퍼런스홀 1층에서는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역평생교육의 과제’라는 주제를 가지고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평생교육이 부흥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지역주민들과 바로 마주하는 지역평생교육기관의 노력이 가장 절실합니다. 학습공동체를 통해 많은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평생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대전시청 남문광장, 평생학습 홍보·체험부스와 평생학습 골든벨

25일에는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다양한 평생학습기관이 참여하는 축제현장을 찾았습니다. 화창한 날씨에 휴일이라 그런지 많은 지역주민이 평생학습축제에 함께 참여하며 즐기고 있었습니다. 남문광장에서는 하루에 걸쳐 백일장·사생 대회, 홍보·체험부스와 문해 시화전 등이 다양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구청, 평생교육기관, 대학교 평생교육원과 같은 평생교육의 주체들이 참여한 부스에서 남녀노소, 외국인 할 것 없이 누구든지 찾아가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합니다.

생소하게 다가온 보드게임지도사도 만날 수 있었고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는 베틀체험, 아이들의 창의성을 길러주는 여러 창의체험활동을 할 수 있고 여러 기관이 실제로 어떤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있더라도, 다른 기관에서 학습하는 다양한 사람들과 프로그램을 만나면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좋은 자리인 것 같습니다.

[▲ 평생학습기관 홍보, 체험 부스]

그 외에도 전통무용, 국악과 같은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공연도 보았습니다. 평생학습의 주 대상인 중·노년, 심지어는 외국인 학습자들까지도 무대에 나와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뽐냈습니다. 정말 많은 주민이 축제에 참여해 무대를 즐겼고 대전지역 방송사에서도 나와 공연을 촬영하는 등 평생학습에 대한 사람들의 큰 관심과 애정을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축제의 마지막 하이라이트는 평생학습 골든벨이었습니다. 평생학습도시 대전을 사랑하고 다양한 평생학습의 혜택을 받아온 학습자들이 남녀노소 불문하고 참여하였습니다. 사회자의 진행에 맞추어 O/X 문제를 시작으로 평소 TV에서 보았던 골든벨 프로그램이 평생학습을 주제로 펼쳐졌습니다. 햇볕이 살짝 따가웠지만, 마지막까지 열심히 문제를 맞히는 참여자들의 모습이 정말 열정적이었습니다.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공동체 살리기

이틀 동안의 대전 평생학습축제에 참여하며 느낀 것은 평생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평생학습에 열광하는 이유는 모두 제각각일 것입니다.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시간에 다른 사람과 만나는 것이 정말 즐겁거나, 참된 배움을 통해 느끼는 즐거움, 학습을 통해 성취하는 자아실현. 모두 다른 이유를 가지고 평생학습에 참여하지만, 누구나 평생학습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고 이는 지역사회의 건강과 성장에 큰 거름이 될 것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