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목포하당초등학교, 1년 동안의 학급 축제 본문

교육정보

목포하당초등학교, 1년 동안의 학급 축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2. 30. 11:00

목포하당초등학교, 1년 동안의 학급 축제


학급축제 | 학급활동 | 목포하당초등학교 | 과자 | 아나바다 | 화분키우기 | 삼겹살 | 사과데이 | 티볼

학급 축제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축제의 의미는 ‘개인 또는 공동체의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주는 사건이나 시기를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위’입니다. 옛날 우리나라나 고대 로마,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두 축제가 있는 날에는 일상적인 활동을 멈추고 쉬었습니다. 이러한 것처럼 학급에서 축제의 의미는 늘 반복되는 학교생활에서 우선은 즐거움이며, 함께 더불어 하는 활동에서 나와 친구들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급 축제는 어떻게 하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목포하당초등학교 5-1 학급 축제는 매월 한 번씩 대부분 ‘자율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시행하였습니다. 학급 축제의 내용은 학급 회의에서 결정하여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급 축제를 운영하도록 하였습니다. 축제는 모든 학급의 구성원이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고, 위 사진과 같이 학급 임원들이 중심이 되어 학급 축제에 관한 아이디어를 모아 학급 축제 활동 내용을 정하도록 하였습니다.

1학기에는 과자 축제, 아나바다 축제, 화분 키우기 축제를 시행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과자 축제 사진인데요, 학생들이 모둠별로 과자를 준비하여 맛있게 먹는 축제입니다. 과자는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격에서 많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사기에는 부담이 덜 합니다. 과자 축제는 학생들이 다양한 과자를 맛볼 수 있고, 친구들과 친교를 다질 수 있는 좋은 시간입니다.

아나바다 축제는 학생 자신이 쓰던 물건을 가져와서 다른 친구들과 바꾸거나 나누는 축제입니다. 학생들이 물건을 아껴쓰는 습관을 저절로 익힐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아나바다 축제를 통하여 학생들은 물건의 소중함을 느끼는 동시에 다른 친구들이 쓰는 물건에 관하여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내가 원하는 물건을 구할 수 있습니다.

화분 키우기 축제는 실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실과 교육과정 중 '식물 가꾸기'와 연계하여 학생이 기르고 싶은 식물을 화분에서 키우도록 한 후, 그 식물에 편지를 쓰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작성한 편지를 자신의 화분에 붙이고 교실 창가에 놓고 키우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식물을 키우는 경험을 통해 식물을 화분에 옮겨 심는 방법을 알고, 식물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든 학생이 참여하여 화분 키우기 축제를 더욱 빛나게 하였습니다. 

2학기에는 삼겹살 축제, 사과 축제, 티볼 축제를 시행하였습니다. 위 사진에서 삼겹살 굽는 학생의 모습이 보이죠? 학생들이 직접 불판과 삼겹살을 준비하여 모둠별로 삼겹살 축제를 하였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삼겹살을 구워 먹는 경험을 학생들은 정말 좋아했습니다. 또한, 삼겹살을 친구들과 나눠 먹으며 학생들끼리 관계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삼겹살 축제를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과 사전에 안전에 관하여 이야기를 꼭 나누어야 합니다. 불판 다루는 법, 고기 굽는 법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 시간이 사전에 시행되어야 합니다.

사과 축제는 사과 데이인 10. 24.(금)에 맞추어 시행하였습니다. 학급 축제를 준비하는 학급 임원의 아이디어로 시행된 축제인데요, 친구끼리 사과를 주고받으면서 사과하는 글을 써서 전달하는 축제입니다. 사과는 과일의 의미와 내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는 행위의 의미 둘 다 들어있기에, 사과 축제는 정말 의미 있는 축제였습니다. 어떤 학생은 그동안 친구에게 사과하고 싶은 내용을 적어 친구에게 사과함으로써, 혼자서는 하지 못하는 사과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게 되어 더 편했다고 합니다.

티볼 축제는 야구를 학생들이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된 활동입니다. 체육 활동을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축제 활동 내용에 운동이 빠질 수는 없죠? 물론 티볼 자체가 경쟁이 필요한 활동이기도 하지만, 친구들끼리 함께 운동하면서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도 풀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야외에서 시행하는 활동이다 보니 학생들은 신이 나서 적극적으로 티볼 축제에 참여하였습니다.  

1년 동안 학급 축제 활동 내용을 알아보니 다양한 활동이 학급 축제로 선정되어 시행되었습니다. 학급 축제는 학생들이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기 때문에 학급 축제 주제가 매번 다르게 구성되도록 기획 및 운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노력하는 것입니다. 대신에 학생들에게 유익한 주제의 학급 축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교사가 사전에 학생들에게 안내를 잘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즐거워하고 행복해하는 학급 축제, 지금 당장 계획해 볼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