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소리내어 읽으면 문장제가 풀려요 본문

교육정보

소리내어 읽으면 문장제가 풀려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 16. 11:00

소리내어 읽으면 문장제가 풀려요


문장제 | 수업사례연구 | 자신감 | 흥미 | 연구결과 | 담임교사 | 수학

수학에 대한 기초와 흥미가 결정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경우 그 발달 특성에 따라 신체를 활용한 수업이 효과적입니다. 이에 따라 구체적인 물체를 활용하거나 몸을 움직이는 형태의 수학 학습이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는 언어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에 언어적 발달과 수학적 사고를 동시에 이루어지게 하려고 두 가지 영역을 두루 아우르는 형태의 수학 학습 형태가 꾸준히 연구되어왔습니다. 그것이 바로 문장제입니다.

 

안타깝게도 초등학교 1학년 친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 유형 역시 문장제입니다. 아직 글을 읽고 이해하기도 어려운데 수학 문제까지 풀어야 한다니. 저희반 친구 중 몇몇은 문장제 문제가 나오면 땅이 꺼지라고 한숨을 쉬거나 아예 연필을 들지도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문장제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문장으로 제시된 문제를 “문장제”라고 합니다. 이처럼 문장제란 일상생활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학적 상황이 수와 식으로 주어지지 않고, 말 또는 문장으로 제시된 문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숫자와 기호로 제시되는 수식제와 달리 초등교육과정에서 등장하는 문장제는 생활에서 일어났거나 혹은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되는 장면을 담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문장제는 수학적 언어와 일반 언어를 혼합하여 제시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학년 친구들이 문장제 해결을 어려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학습자가 문장제 해결에 있어 일반적인 수식제와 달리 복잡한 정보를 선택하고 처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직 수학적 정보를 활용하기 어려워하는 어린 친구들은 이 정보를 이해하고 이용하는 것에서 큰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1학년 친구들이 어렵게만 생각하는 이 문장제를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문장제 구연이라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연구를 지속하게 되면서 다음과 같은 실험을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문장제 구연은 담임교사의 시연이 우선시 되었으며 소리 내어 읽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읽는 속도, 목소리의 변화 등의 반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허용하였습니다. 문장제를 읽으면서 아이들이 부연 설명을 붙이는 것 역시 포함하였습니다.

 

우선, 학생들에게 문장제 3문제를 제시하여 문장제를 해결하게끔 지도하였습니다. 이 경우, 소리를 내지 않고 속으로 조용히 읽는 방식만을 허용합니다. 이후 객관적인 실험을 위해 48시간 이상의 간격을 둔 뒤 두 번째 실험을 개시했습니다. 두 번째 실험에 사용되는 문장제는 보다 정확한 실험을 위해 첫 번째 실험에 사용된 것과 구조가 동일하나 숫자를 다르게 한 것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주로 연구자의 기록 일지, 비디오 녹화, 음성 녹음, 학생이 수행한 학습 결과물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이밖에도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을 녹화한 비디오와 음성 녹음,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을 분석하였고,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를 검증된 설문지를 통해 검사하고 수학 문장제 해결 과정을 확인하였습니다.

연구 결과는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학생들은 문제 이해 과정에서 문장제 구연 활동을 통해 기존의 문제 해결 방식에 비해 더 적극적으로 문장제에 제시된 문제의 조건과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즉, 학생들은 문장제 구연 활동을 통해 문장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문장제 속의 정보를 정확히 찾을 수 있었으며 정보들 사이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문장제 구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문장제 상황에 대해 강한 흥미를 느꼈으며 직접 문장제를 소리 내어 읽으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욕구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 스스로 문장제를 바르게 해결한 것을 알고 자신감이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수학을 좋아하지 않던 친구들이 수학을 더 재미있게 느끼고 문제를 더 풀고 싶어하는 등 수학에 대한 흥미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학생들은 각 개인에게 적절화된 문장제 구연 활동을 거치면서 학생 개인에게 가장 편리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문제를 표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문제 이해 능력이 확장될 것이며 그 과정에서 흥미가 높아지고 자신감이 향상되어 문제 해결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번 문장제 구연을 통한 수업사례 연구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특별한 준비나 재료 없이 교사와 학생이 교육 자료로 활용되었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준비물을 준비해야 할 경우 교사의 수업부담이 늘어나고 그로 인한 신기성 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장제 구연은 교실에서 학생들이 교사와 본인의 신체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부담 없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지금 제가 수업하는 6학년 친구들에게도 효과가 있어 아이들의 문장제 해결 능력이 많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이 거듭될수록 처음에는 단순히 크게 소리 내어 읽는 것이 전부였던 저희반 학생들은 중요한 부분에서 목소리를 더 크게, 혹은 높게 읽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감 나게 문장제를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들이 수학을 재미있는 놀이처럼 인식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연구의 성과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장제를 풀기 어려워하는 친구가 있다면 큰 소리로 문제를 함께 읽어주세요. 소리 내어 읽는 것 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놀라운 마법이 시작된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