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영어 듣기 자료, 에듀넷 e-교과서로 해결하기! 본문

교육정보

초등영어 듣기 자료, 에듀넷 e-교과서로 해결하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5. 5. 7. 15:38

초등영어 듣기 자료, 

에듀넷 e-교과서로 해결하기!



갈수록 늘고 있는 영어교육시장. 

주변에서 너도 나도 학원 등록했다는 소리에 우리 아이 영어 교육의 시작과 방법에 대한 고민에 머릿속이 복잡해집니다.

교사들은 영어교육을 시작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로 '초등학교 3학년'을 꼽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산일보, "초등 3학년, 영어교육 시작 최적기", 2015-01-02 [15:57:09] | 23면)



초등 영어 학습을 위한 효과적 방법을 찾는다며 비싼 교재 구입이나 사설 학원 등록 등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에듀넷에서 무료로 e-book 교과서와 영어 듣기 자료를 배포하고 있답니다. 아이들이 꾸준히 듣고 익힐 수 있도록 교실과 집에서 환경과 격려만 곁들이면 효과 만점인 e-교과서 영어 듣기! 그동안 몰라서 활용 못했다면 한 번 따라 해보세요. 에듀넷 e-book 영어 듣기 자료 활용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초등 영어 듣기 자료?

듣기․말하기 위주의 초등 영어의 경우 서책형 교과서만으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곤란하여, 교사용 전자 저작물을 학생에게 적합한 콘텐츠(음원, 멀티미디어 요소 등)로 구성하여 서책형 교과서의 부록으로 온라인(book.edunet.net)으로 보급하는 자료

 

‣ 초등 3~4학년 영어 → ’13년 개발하여 ’14년부터 보급 중

‣ 초등 5~6학년 영어 → ’14년 개발하여 ’15년부터 보급 중


♣ 듣기 자료의 구성 체재? 


 활동명

 듣기 자료 구성

 학습 목표

 주요 표현, 주요 낱말, 어구, 목표 문장 등 

 듣기 활동

 전체 듣기, 장면 별 듣기, 자막보기, 역할 놀이 등

 말하기 활동

 전체듣기, 따라 말하기, 바꿔 말하기, 자막 보기, 역할 놀이 등

 읽기 활동

 어구 읽기, 문장 읽기, 단락 읽기, 따라 읽기, 해석 보기, 동화 읽기 등

 쓰기 활동

 단어, 어구 쓰기, 문장 쓰기, 예시문 보고 쓰기, 자유 쓰기 등

 노래, 찬트

 전체 듣기, 반주 듣기, 가사, 해석 보기 등

 동영상

 전체 듣기, 언어 형식, 주요 표현, 대화 및 역할 놀이 등

 차시별 활동

 애니메이션, 활동 방법, TEE 원어민 음성 듣기 등

 수준별 활동

 기본 학습, 보충 학습, 심화 학습, 단계별 게임 등

 단원 평가 활동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평가 등

 문화 학습

 동영상, 웹 사이트 연동 등

 프로젝트

 애니메이션, 활동 방법 등

 자료실

 단어 사전, 대본, 음성 파일 등


※ 출판사별 활동명과 듣기 자료 구성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제공: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단순히 서책을 화면 속에 담은 것이 아니라 멀티미디어 요소와 더불어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활동으로 반복 학습, 녹음 기능, 학습 게임, 낱말 사전, 그림 사전, 나아가 영어 대본, 해석, 문제 정답까지 제공하는 e-교과서 영어 듣기 자료!

초등학교 영어 검정 교과서는 대교(이재근), 와이비엠(최희경), 천재교육(이재희), 천재교육(함순애), 천재교과서(윤여범) 각각 1~2학기 2권씩 총 10종의 교과서가 있는데요. 이 중 학교에서 선택한 출판사별 영어 듣기 자료를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e-교과서(듣기 자료 포함) 내려받기 방법


다운 받은 영어 듣기 자료! 바탕화면에 떠돌기만 하면 안되겠지요. 아래 소개하는 '선생님과 학부모님을 위한 자료 활용 Tip'을 참고하여 지도해보세요!


♣ 교사를 위한 활용 방법 Tip

1. 영어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듣기 자료에 대해 안내합니다.

- 듣기 자료의 구성 체계, 구성 요소(애니메이션, 동영상, 수준별 게임, 교과서 내용이 포함된 mp3, 차시별 워크 시트 등), 사이트 안내 등


▲ 컴퓨터실 활용 수업 시 듣기 자료 활용 방법 함께 익히기


2. 학생들에게 예습과 복습을 위한 콘텐츠를 선택해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안내합니다.

- 출판사에 따라 교사용과 학생용의 자료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교사가 미리 파악하기!

1) 예습 : 단원별 낱말 사전 미리 공부하기, 대화문, 노래나 찬트 미리 듣고 오기, 따라 읽어보기, 어구나 단어 미리 써보기 등

2) 수업중: 미리 공부하여 알고 있는 것, 알게 된 것, 더 알고 싶은 것을 구분하며 수업 집중하기

3) 복습 : 반복하여 듣기, 배운 내용 녹음하여 들어보기, 확인 학습하기, 수준별 학습하기, 게임 등


▲ 집에서 미리 듣고 교실에서 익히고 집에 가서 보충하고!

에듀넷 영어 듣기 자료로 듣기 환경 트리오 구성!


3. 학생들의 듣기 자료 활용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1) 학습자용 체크리스트 만들어 제공하기

2) 학년 초 체크리스트 활용 방법을 학습자와 약속하기

3) 체크리스트 확인하기(자기, 동료, 부모님, 교사 등)

4) 학습 결과 포트폴리오 만들기(학습지, 단어장, 녹음 자료 등)

 

4. 학습자에게 듣기 자료와 관련된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1) 친구들과 학습 방법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 제공(예: 학습 전략 경험 나누기, 듣기 자료 활용 방법 공유 등)

2) Q & A 활용하기(예: 학급 게시판에 듣기 자료 Q & A 메뉴 만들기, 수업 시간에 자료 활용 및 전략 등에 관해 질문하기 등)

3) 학생의 수준에 따라 학습 방법에 대한 조언 및 구체적 지원하기

  

♣ 학부모를 위한 활용 방법 Tip <e-교과서 활용 자녀 지도 요령>


1. e-교과서는 종이 교과서에는 없는  ‘보충 학습 자료’나  ‘학습 지원 도구’가 있습니다. 예습이나 복습하는데, 시험을 앞둔 막바지 정리에 활용하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으로 내려 받은 e-교과서는 인터넷 연결을 차단하여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인터넷 이용 습관이 걱정되시면 인터넷 연결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일부 기능은 이용할 수 없으나 공부에는 큰 지장은 없습니다.

3. 자녀가 다운로드 받은 e-교과서를 웹하드, P2P, 공개된  정보통신망에 올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오니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길 시 저작권법 위반)


4. 전자 교과서(e-교과서 등) 개인 구매를 유도하거나 개인 정보를 알려 달라는 전화 등은 보이스 피싱의 우려가 있으므로 이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에듀넷에서 제공하는 e-book 영어 교과서 듣기 자료! 무료라고 질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꾸준한 연습을 격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가격의 높고 낮음과 상관없이 선생님과 학부모님의 꾸준한 관심과 적절한 환경 속에서 아이 스스로 영어 학습의 즐거움에 빠질 수 있길 응원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