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특성화고 취업역량강화' 우수사례는? 본문

교육부 소식

'특성화고 취업역량강화' 우수사례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5. 12. 15:44


'특성화고 취업역량강화'

우수사례는?


# 취업에 전혀 관심이 없던 재환이는 현장실습을 거쳐  ㈜신일이엔티에 입사했습니다. 재환이는 "10년 후에는 기능장, 기술사가 되어 후배들의 길을 열어주는 기업의 대표가 되겠다"는 구체적인 꿈을 갖고 있는데요. 이처럼 꿈을 설계하고 실천하게 된 이면에는 '고졸자도 자신의 능력을 당당하게 인정받고 사회의 중심이 될 수 있다'고 가르친 선생님의 조언이 있었고요. 또 직무능력 증진을 위한 선생님의 끊임없는 지도와 관심도 큰 힘이 되었다고 합니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과 인성 함양, 소질과 적성에 맞게 취업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직업 교육과정 강화, 학생 취업지도에 노력하는 학교현장 등 취업선도 특성화고 우수사례로 소개된 재환이의 이야기인데요.


지난 22일 '2014 특성화고 취업역량강화사업 우수학교 및 유공교원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우선 특성화고 취업역량강화사업에 대해 알아보면요.


▶‘특성화고 취업역량강화사업’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주요 사업 중 하나입니다. 현장 직무중심의 기술‧기능 증진, 인성함양 등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고, 교원의 전문성 및 취업 지도역량 증진 연수, 고졸인재 및 취업 홍보, 중소기업 인식개선 프로그램 등을 함께 추진하며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입니다. 


이 날 행사에서는 성동공업고, 대구제일여자상업고를 포함 48개의 우수학교와 48명의 유공교원이 수상의 영예를 얻었는데요. 시화공업고 임수현 선생님은 “학생들의 취업지도를 할 때면, ‘내가 학생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책임감에 수없이 고민하게 된다”라며, 학생들에 대한 평소 마음가짐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고졸취업이 사회 저변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은 이처럼 특성화고 선생님들의 참여와 학생들을 위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앞으로도 고졸취업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더욱 확대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