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원여고 방과후학교, 영어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 쓰기 캠프 본문

교육정보

대원여고 방과후학교, 영어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 쓰기 캠프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8. 11:27


대원여고, 영어 자기소개서 

쓰기 캠프


서울 광진구 대원여자고등학교 3학년 박영주 영어교사는 ‘방과 후 학교’로 <영어 자기소개서 쓰기 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참가한 3학년 학생 21명은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를 토대로 자신의 성적,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활동을 꼼꼼히 살펴보며 자신의 고등학교 생활을 되짚어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방과 후 학교란 정규 교육 시간 이후 교육 기회의 차이를 보정하여 소득과 지역에 의한 교육 격차를 완화시키기 위한 정부 정책입니다. 방과 후 학교는 ‘누구나 학교에서 최고의 다양한 교육을’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교육복지 구현, 사교육비 절감, 학교의 지역사회화라는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박영주 영어교사는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학생들 각자가 자신의 소질과 특기를 개발하고 보충 및 심화 학습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과 후 학교를 디자인 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란 자신이 해당 대학교의 입학허가서를 받기에 충분한 자격을 갖춘 학생임을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글입니다. 즉, 가족환경, 교육배경, 개인적 경험, 장래 희망 등 학생 본인과 관련된 각종 사실 관계를 논리적으로 분석(Logical Analysis)해서, 그러한 분석을 근거로 작성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고등학교 생활과 대학 입시라는 상황을 고려하여 이번 영어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 쓰기 캠프의 운영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세웠습니다.


1. 진로 계획과 준비가 가능한 진로교육

2. 영어(English)를 도구로 활용하는 공감교육

3. 자기 희망 전공 이해와 진학 계획 수립

 

​처음에는 “선생님, 자기소개서 쓰기도 힘든데, 어떻게 영어로 써요?”라고 하소연 하지만, 학생들은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를 살펴보면서 고등학교 생활 중 자신의 진로와 연관시켜 작성할 정보를 정리한 후, 마인드맵(Mind Map)을 그려가며 차츰 흥미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학생들한테 처음부터 영어로 자기소개를 쓰라고 하면 겁을 내기 때문에 학생부를 같이 읽어 봐주고, 학생들이 표시한 정보들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 조언을 제공합니다. 그러다보면 막막해 하던 학생들도 하나씩 정보를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나가는데 가속도가 붙습니다.

STEP 1) 학생부를 꼼꼼하게 살펴서, 다음과 같이 희망 진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정리합니다.


STEP 2) 위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카테고리를 정하고 마인드맵을 영어 단문으로 작성합니다.


STEP 3) 마인드맵을 바탕으로 항목별 단락으로 영작합니다.



STEP 4) 모르는 부분이나 힘든 표현은 파트너에게 도움을 받고, 파트너와 자신의 글을 공유합니다.


수업에 참여한 이채성 학생은 “고등학교의 충실한 교내 활동이 얼마나 중요하고, 내가 학교생활을 어떻게 했는지 정리할 수 있었다. 내가 원하는 교사가 될 준비가 얼마나 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남은 고3 기간 동안 어떤 학습을 더 보충해야할지 생각해 봤다. 더불어 영어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친구들과 비슷한 표현들은 공유하고 내 진로를 발표하면서 교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안승아 학생 역시 “나의 고등학교 생활동안 하고 싶은 미래의 직업에 변화가 있었는데 그것은 고등학교의 다양한 활동과 나의 롤 모델인 영주쌤을 만나면서 부터였다. 영어 원서 강독 동아리의 다양하고 재미있는 영어 독서 활동과 영어 방과 후 수업에서 다양한 주제로 쓰기 및 읽기 활동을 한 것이 큰 영향을 주었다”며 캠프 참가 소감을 밝혔습니다.


대원여고 <영어 자기소개서 쓰기 캠프>는 문법과 문제 풀이 위주의 영어 교육에서 벗어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교육과 협동학습이 바탕이 된 방과 후 수업 활동의 일환입니다. 담당 박영주 교사는 앞으로도 아이들의 진로와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어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