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국, Head Start 정책 50주년, 당신이 알아야 할 5가지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국가별 교육 동향

미국, Head Start 정책 50주년, 당신이 알아야 할 5가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24. 11:11


미국, Head Start 정책 50주년, 

당신이 알아야 할 5가지



http://www.huffingtonpost.com/sylvia-mathews-burwell/celebrating-50-years-of-head-start_b_7305696.html


린든 존슨 대통령은 저소득층 아동의 영아기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Head Start 정책을 지금으로부터 50년 전에 발표하였습니다. Head Start 정책은 존슨 대통령이 가난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가난한 상황의 아동들에게 시작부터 충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전반적인 빈곤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책으로 출발하였습니다. 50년이 지난 현재, Head Start 정책은 더욱 강화되었으며, 다양한 형태로 확장되어 전국의 가난한 아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다섯가지는 50주년을 기념하여 이 정책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 놓았습니다.

 

 1) 정책시행 첫해에 50만 명이 정책혜택을 받았고, 현재까지 이 정책의 혜택을 받은 인구는 3천2백만 명에 이릅니다. 또한 3~4세 아동의 어린이집 정책뿐만이 아니라 출생 직후 가정방문, 부모들을 위한 식품영양교육 등 종합적인 정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2) Head Start 과정을 통해 아동들은 어휘, 철자법 등을 배우며, 해당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은 학생과 지속적으로 비교하여 효과를 검증받고 있습니다.

 

 3) Head Start가 아동의 학습에 미치는 장기적 효과는 분명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또한 아동이 초등학교 3학년이 되는 시점에 교육효과가 사라지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일부 학자들은 정책을 재설계하거나 다른 정책으로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4) 하지만, 이 정책을 옹호하는 학자들은 하나의 정책으로 빈곤문제를 퇴치할 수 없다며 위 주장에 대해 반론을 펴고 있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Head Start에 참여한 아동들의 대학 진학률이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습니다.

 

 5) 오바마 미대통령은 Head Start 프로그램을 개선하고자 새로운 평가정책을 도입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학교들을 퇴출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전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