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영국, 휴대폰을 금지하니 학교 시험결과가 상승해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국가별 교육 동향

영국, 휴대폰을 금지하니 학교 시험결과가 상승해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24. 12:06


영국, 휴대폰을 금지하니 

학교 시험결과가 상승해



http://www.theguardian.com/education/2015/may/15/mobile-phone-bans-improve-school-exam-results-research-shows

 

런던정경대가 출간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교에서 휴대폰 소지를 금지한 학교들이 꾸준하게 시험 결과가 상승했습니다, 특히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서 가장 큰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연구는 버밍엄, 런던, 레스터, 맨체스터 지역의 91개 학교들과 이 학교의 학생들 13만 명을 대상으로 2001년부터 진행되었습니다. 연구결과 학교에서 휴대폰을 끄게 하는 것을 포함하여 여전히 교내 휴대폰 소지를 허용한 학교들에 비해 휴대폰 소지 자체를 금지한 학교들에게서 중등자격검정시험의 5개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의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이 연구의 저자 중 한 명인 리처드 머피는 연구결과를 통해 휴대폰이 주의집중을 방해하여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생각되며, 교내 강력한 휴대폰 금지정책이 학습자들의 시험 결과를 상승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논평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교내 강력한 휴대폰 금지정책이 중등자격검정시험 점수에서 2% 상승만을 보여주었으나, 학습성취수준이 낮거나 무료급식대상학생들의 경우에는 두 배에 달하는 점수 상승효과가 있었습니다.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