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 내 총기휴대 가능 법안 통과 등 미국의 최신교육동향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국가별 교육 동향

대학 내 총기휴대 가능 법안 통과 등 미국의 최신교육동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30. 14:37


대학 내 총기휴대 가능 법안 

통과 등 미국의 최신교육동향





■ 미국 텍사스주, 대학 내 총기휴대 가능 법안 통과 

지난 6월 초,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텍사스 의회의 법안 통과로 인해 텍사스의 공·사립대학 교수와 학생들은 총기를 휴대하고 대학 강의실, 기숙사 등 대학건물에 출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해당 법안은 총기휴대를 주장해온 사람들에게 환영받고 있으나 많은 학생과 교수들로부터 무책임하고 불필요한 법안이라고 비판을 받고 있는데요. ‘campus-carry bill’이라 불리는 이 법안은 공화당 주지사의 서명을 받아냈으며, 2016년 8월부터 대학들에서 효력을 발휘할 것이고, 2017년 8월부터는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효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이 법안의 찬성론자들은 이 법안으로 인해 불법 총기 소지자들에 의한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고,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대론자들은 총기로 무장한 학생들이 캠퍼스를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는 생각은 환상이며, 차가운 대학생활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대학 교수들은 학생들을 자신의 연구실에 불러 낮은 학점을 준 것에 대해 상담하는 것을 걱정하게 될 것이며, 또한 텍사스 민주당 의원들은 이 법안이 안전과 관련된 비용을 더욱 증가시키고, 타 주에서 교수 또는 학생들이 오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참고 기사 원문

http://www.nytimes.com/2015/06/03/us/texas-lawmakers-approve-bill-allowing-guns-on-campus.html




■ 미국 교사들이 교직에서 성장하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브라운대학교의 Matthew A. Kraft 교수와 John P. Papay 교수는 어떤 환경에서 교사들이 일을 잘할 수 있는지를 연구한 결과 교사의 '조직 환경'이 교직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것과 교직을 지속하는 것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라 밝혔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조직 환경은 현대적 시설 및 건물이 아니라 직원 관계의 질, 직원 간 협력, 학교행정가들의 반응성, 그리고 학생들의 학업 의지 등을 의미하는데요.

 

교직을 오래 이어가는 교사들은 잘 계획된 학습환경,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보살피는 지역사회의 및 학교의 서비스, 학부모 참여를 유도하는 환경, 동료교사 간 협력, 동료 및 행정가의 피드백, 그리고 교수학습지원 등이 업무환경 및 교원 전문성 개발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교장의 리더쉽 또한 교원 업무환경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조직적 업무환경의 약점을 잘 파악해 보완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교장이 교원 업무환경 개선 및 전문성 개발에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밝혔습니다.


※ 참고 기사 원문

http://www.washingtonpost.com/blogs/answer-sheet/wp/2015/06/01/what-teachers-really-need-to-stay-improve-and-succeed/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