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9월 모의고사, 접수기간 및 출제방향은? 본문

교육부 소식

9월 모의고사, 접수기간 및 출제방향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25. 10:08


9월 모의고사, 

접수기간 및 출제방향은?





오는 9월 2일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시행됩니다. 


이번 모의평가는 수험생들이 자신의 학업 능력 진단과 보충하고, 새로운 문제 유형에 대한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실시되고요. 또 채점 및 문항분석 결과를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9월 모의평가는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모의평가 출제의 연계를 문항 수 기준 70% 수준으로 유지하는데요.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는 A형 또는 B형을 선택하는 수준별 시험을 실시하되, 수험생 학습 부담 경감 등을 위하여 국어 B형과 수학 B형을 동시에 선택하는 것은 제한됩니다. 


※ 9월 모의평가

-시험일시: 9.2(수), 08:40~17:00

-대상: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와 졸업생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자(8.5 시행하는 검정고시 접수자 포함)

-시험영역: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시험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되고, 수험생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는데요. 시험 시간 및 영역별 문항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 시간 및 영역별 문항 수


장애인 권익 보호 및 편의 증진을 위해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작년부터 제공한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을 제공했는데요. 여기에 더해, 지난 6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2교시 수학 영역에서 필산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합니다.



■ 9월 모의평가 출제 기본 방향은?

9월 시험은 우선 학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되는데요. 

교육과정상 중요한 내용은 이미 출제되었더라도 출제할 수 있고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해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풀 수 있도록 출제됩니다. 또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되,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의 연계 출제가 강화됩니다.


- 연계 비율 :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

- 연계 대상 : 당해 연도 수험생을 위한 교재 중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강의

- 연계 유형 : 영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중요 개념이나 원리의 활용, 지문 이나 그림·도표 등의 자료 활용, 핵심 제재나 논지의 활용,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등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을 간접적으로 관련지어 출제할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9월 모의평가는 기본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고, 추리·분석·종합·평가 등의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되는데요. 


대학에서의 수학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원리의 이해, 종합적 사고력을 묻는 문항 골고루 출제가 되고 있고요. 국어, 영어 영역의 경우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한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수학, 사회/과학/직업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고려해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문항들이 출제되어요.



■ 9월 모의평가 접수기간 및 방법

이번 모의평가의 접수 기간은 오는 6월 29일부터 7월 9일까지인데요. 재학생은 재학 중인학교에서, 졸업생은 희망에 따라 출신 고등학교 또는 학원에서, 검정고시생 등 출신 학교가 없는 수험생은 현 주소지 관할 85개 시험지구 교육청 또는 응시 가능한 학원에 신청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교는 재학생과 졸업생 접수내역을 모의평가 정보시스템의 「응시인원 입력・조회」에 7월 10일 오후 5시까지 입력(졸업생은 80반부터 입력)해야 하고요. 학원은 모의평가 정보시스템에 사용자 등록 신청(7.3.(금) 17:00까지) 후, 접수내역을 「응시인원 입력・조회」에 7월 10일 오후 5시까지 입력해야 합니다.


학원 시험장의 경우 교육청에서 감독관을 파견해 시험당일 아침에 모의평가 문답지 인수에서부터 매 교시 문제지 개봉 등 학원시험장의 문제지 보안 및 시험관리 제반 사항을 점검할 예정인데요.


지원 가능 학원 및 시험지구 교육청은 시험 공고 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보제공 사이트(www.suneung.re.kr) 공지사항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응시료의 경우 재학생은 국고 지원으로 무료이고요. 졸업생 및 기타 응시생은 1인당 12,000원입니다. 학원, 시험지구 교육청 및 학교(재학생을 제외한 졸업생 및 기타 응시생)에서는 모의평가 응시수수료를 7월 13일(월)까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 입금계좌번호 : 농협 003-17-003365 (예금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입금자 명의는 반드시 해당 시험지구 교육청, 학교(원)명으로 입금하여야 함.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 계획 및 85개 시험지구 교육청 현황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www.kice.re.kr)와 EBSi 홈페이지(www.ebsi.co.kr)에, 시・도별 비학원생 접수 가능 학원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보제공 사이트(www.suneung.re.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