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중3·고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본문

교육부 소식

중3·고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26. 12:09


중3·고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전국의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6월 23일 시행됐습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 개인 및 단위학교의 학업 성취수준을 파악해 기초학력미달 학생에 대한 학습결손을 보충하고, 교육과정 개선 및 행‧재정적 지원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198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시험입니다.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당일 메르스 때문에 휴업한 학교는 자체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는데요. 7월 20일까지 시행 매뉴얼대로 평가를 실시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채점을 의뢰할 경우, 개인별 성적결과표는 다른 학교와 동일하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모든 학교에서 시행하는 것은 아닌데요. 이번 평가를 시행하는 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무 참여 학교

 제외 학교

 - 전체 중학교

 - 일반고

 - 자율고(자율형 공립고·사립고)

 - 특수목적고(산업수요맞춤형고 제외)

 - 특성화고(대안계열, 일반과정)

 - 특수학교

 - 특성화고(일반계열)

 - 공민학교, 고등고민학교, 고등기술학교

 - 산업체고

 - 영재학교

 - 외국인학교, 대안학교

 - 평생교육시설



■ 주요 평가 내용은?

중학교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를 공통적으로 평가합니다. 사회와 과학은 표집평가로 시행되고요. 평가 공통범위는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의 내용입니다.


고등학교도 마찬가지로 평가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입니다. 평가 범위는 선택교육 과정이 적용되므로 교육과정 현황 조사를 통해 1학년 공통범위로 정했습니다. 


▲평가 교과 및 범위·문항 유형



■ 평가 결과 배부 및 공시

올해 시험이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온라인 평가결과표 출력 시스템이 운영되는 것인데요. 학교에서 개인별 평가결과표를 출력해 8월말에 학생들에게 배부할 예정입니다. 


학생들은 개인별 성적 결과표를 통해 교과별 성취수준 4단계(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및 각 교과의 세부 영역별 성취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학교는 ‘학교알리미’ 웹사이트( http://www.schoolinfo.go.kr/index.jsp )를 통해 교과별 성취수준 3단계 비율(보통학력 이상,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및 향상도, 응시인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 알리미 홈페이지(http://www.schoolinfo.go.kr/index.jsp)


이번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라 2학기 기초학력 미달학생에 대한 보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고요. 평가결과를 기초학력 지원 사업 및 교육과정 개선 등의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메르스 감염병으로 인한 휴업 및 결석 등으로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는 일 없이 평가가 치러지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선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6. 23 조간-보도자료(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