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영어 프리젠테이션으로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을 하다 본문

교육정보

영어 프리젠테이션으로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을 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1. 13:59


학교폭력에 대한 생각도 나누고~

영어 실력도 키우고~​



저는 서울 대원여자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학교 폭력(school violence)을 주제로 영어 프레젠테이션 수업을 진행했는데요.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이 일회적이고 형식적인 부분에 그치지 않도록 영어 교과와 연계한 재미있는 수업을 계획했습니다. 학생들이 친구들과 협력하며 함께 성장할 줄 아는 바른 인성과 도전 정신을 갖춘 미래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업이었죠.


재미있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한 인성 교육과 영어 교과의 융합 수업을 위해 다음과 같은 학습 목표를 세웠습니다.

 

1. 영어(English)를 도구로 활용하는 실용 영어 강화

2. 학교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조성에 대한 필요성 인식 

3. 재미있는 영어 교육과 인성 중심의 실천적 생활 지도 전개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2조에 따르면, ‘학교 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력, 감금, 협박, 악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 상의 피해를 주는 행동’ 모두를 의미합니다.


▲계획안 작성 및 기획 중인 아이들


1차 계획안 작성 및 기획, 운영, 2차 프레젠테이션 진행 등 두번에 걸쳐 총 4시간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다양하게 자료를 조사하며 한국어 뿐 아니라 영어 자료를 많이 접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 통해 영어 능력과 함께 독해를 통한 종합적인 이해력, 비판적 사고력이 함께 신장되었습니다. 또 토론 및 협력형 학습 활동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을 할 수 있었죠.


▲프리젠테이션 연습하는 아이들


자료 리서치, 관련 자료 검색 및 연구 등을 통한 학생들의 발표에 따르면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학교 폭력은 1위가 신체 폭력, 2위가 집단 따돌림, 3위가 사이버 폭력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이와 관련된 다양한 도표, 뉴스 보도, 신문 기사, 교육부의 발표 자료 등을 통해 이를 증명해 보여주었습니다.

학생들이 발표한 학교 폭력 발생 시 효과적인 대처 방안을 보면 ‘1. 부모님이나 어른에게 알린다. 2. 직접 대면하여 상대방에게 하지 말라고 말한다. 3. wee class 에 찾아가 상담 선생님과 상담한다’였습니다.


▲발표하는 아이들


또 학교 폭력은 우리 주변에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고, 다같이 협동하고 참여하는 교내의 다양한 활동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집단 상담을 하는 것도 추천했는데요. 집단 상담이 효과적인 이유는 피해 학생은 다른 친구들의 이해를 구할 수 있고, 가해 학생은 자신의 행위가 상대방을 얼마나 힘들게 했는지에 대해 이해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이번 수업에 참가한 김윤경 학생은 "평소에 갖고 있던 막연하고 일방적인 학교 폭력 강의가 아니라, 직접 발표 자료를 검색하고, 친구들과 역할 분담을 하여 학교 폭력에 대한 발표 준비를 하다 보니,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교 폭력 예방 지식을 알게 되어 재미있고, 더 열심히 수업에 임했던 것 같다. 그리고 학교 폭력에 대한 우리나라 실태뿐 아니라 영어 자료가 많아서 해외의 학교 폭력 실태와 예방 자료들까지 동시에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신도희 학생은 "이번 수업은 학교 폭력에 대한 영어 자료 검색과 조사를 통해 학교 폭력 관련 영어 표현과 영어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적절한 표현들을 배웠다. 특히 수치를 발표할 파트가 많아서 도표나 수치에 대한 영어 표현들에 많이 익숙해졌다. <20% of high school students were bullied at school, and 33% reported being involved in a physical fight in the last year/ some of the signs of bullying included :1) physical marks, such as cuts or bruises, 2) depression, anxiety, or moodiness lasting more than a couple of weeks, 3) sudden loss of friends> 등등 영어 말하기 연습이 너무 많이 되어서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김한슬 학생은 "학교 폭력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거나 목격한 적은 없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는지 조사하면서 깜짝 놀랐고, 우리의 건강한 폭력 없는 학교 환경에 감사하게 되었다. <preventing school violence is any action or event likely to cause physical or psychological harm to a student or staff member. Such behaviors and actions make a person feel unsafe at school, inhibit development and learning and affect the overall school environment>로 시작하는 에세이를 썼는데, 이번 조사와 발표를 하고 난 뒤에 직접 쓴 essay가 이번 수업을 하기 전에 쓴 essay보다 훨씬 내용도 풍부하고, 문법적 오류도 적은 글을 작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영어 프레젠테이션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수업은 '학교폭력'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던 매우 의미 있는 시간었는데요.


학교 폭력 신고 전화 상담은 117, 문자 상담은 #0117, 인터넷 상담은 wee센터에서 가능합니다.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교내외의 많은 관심과 교육을 통해서 건강하고 밝은 학교 생활이 가능하도록 학생, 교사, 학부모, 국가, 지역사회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돌봐야 하지 않을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