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교사 의견 반영하기 위한 포럼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교사 의견 반영하기 위한 포럼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3. 10:2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교사 의견 반영하기 

위한 포럼 개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17학년도부터 단계적 적용되는 것으로, 초·중·고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요. 또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오는 9월 확정 및 고시될 예정인데요. 이를 앞두고 교육부는 현장교사들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포럼을 개최합니다. 7월의 첫날, 현장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현행 교육과정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논의하는 ‘제1차 현장교원 중심 교육과정 포럼’이 개최됐습니다.



■ 포럼 주요내용은?

‘새교육개혁포럼’이 주최하고 교육부와 서울특별시교육청이 후원한 이번 포럼은 「입시위주 교육정책에서 탈피! 인성이 실력이다!」라는 주제로 현장 교원과 교육과정 전문가 300여 명이 참석해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특히 교과별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학습량 적정화가 필요하고, 또 협력학습 및 토론수업 등 교수·학습 방법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 인재양성의 기틀을 확립하기 위해서죠.


이뿐 아니라 국어, 수학, 영어교과 위주의 지식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체육, 예술 교육을 활성화하고 더불어 교과 수업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제2차 현장교원 중심 교육과정 포럼은 7월 10일(금) 한국교원대에서, 교육과정 전문가 포럼은 7월 14일(화) 이화여대에서 개최될 예정인데요. 현장교원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연속 포럼과 교과별 토론회, 공청회 등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현장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개발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 제2차 현장 교원 중심 교육과정 포럼 일정

1. 주제 : 창의융합형 인재상 육성을 위한 기초UP, 역량UP

2. 일시 : 2015. 7. 10.(금) 14:00~18:00(예정)

3.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

4. 주최(관)/후원 : 한국교육정책연구소, 새교육개혁포럼,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부



07-02(목) 조간보도자료(제1차 현장교원 중심 교육과정 포럼).hwp


[공지사항]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