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나라의 인구 성장 본문

학습자료/사회

우리나라의 인구 성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8. 11:42


우리나라의 인구 성장



■ 인구와 인구 성장의 의미

인구란 일정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의 수를 의미합니다. 인구는 국가나 인종, 민족 등과는 상관없이 일정한 지역 내에 살고 있는 주민 전부를 포괄하는 말로서, 그 지역에 사는 외국인도 포함합니다. 반대로 그 나라의 국민이라고 해도 그 지역에서 살고 있지 않으면 인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인구와 관련된 여러 가지 현상은 한 국가나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연적·경제적·문화적인 여건을 반영해줍니다. 인구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구 규모인데, 이러한 인구 규모의 변동을 인구 성장이라고 합니다. 인구 성장은 어느 지역에서 일정한 기간 사이에 나타난 출생, 사망, 인구 이동에 의한 인구의 증가와 감소를 의미합니다.


▲인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출처: 에듀넷)


인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출생과 사망에 의한 자연적 증감과 인구 이동에 의한 사회적 증감이 있습니다. 인구의 자연적인 증감은 의학의 발달 수준, 경제 발달과 생활수준, 종교나 윤리관, 인구 정책 등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인구의 전입·전출과 같은 인구이동에 의한 사회적 증감은 취업, 보다 나은 교육 시설, 주거 환경 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지역의 인구 성장은 사망률과 출생률이 높은 상태에서 각각 순차적으로 낮아지는 방향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인구는 토지, 물, 광물처럼 한 나라의 귀중한 자원이기 때문에, 인구 성장은 국가나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랍니다. 



■ 우리나라의 인구 성장


 

▲우리나라 인구 성장(출처: 출생률, 오른쪽: 인구 증가율)(출처: 에듀넷)


우리나라는 조선 시대까지 출생률이 매우 높았으나 질병과 자연 재해, 기근 등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았기 때문에 인구 성장이 미미하였습니다. 조선 시대 말 우리나라의 인구는 약 1,300만 명 정도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부터는 우리나라에도 의료 시설이 들어오고 천연두에 대한 예방 접종이 실시되면서 사망률이 낮아져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일제의 가혹한 정치적 박해 및 경제적 수탈로 인하여 조국을 떠나 해외로 이주하는 한국인이 계속해서 늘어났습니다.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되던 해인 1945년 해외에 살고 있는 한국인의 수는 만주지방에 약 160만 명, 일본에 210만 명, 중국에 10만 명, 소련연해주지방에 20만 명, 미국 및 기타 지역에 약 3만 명 등으로 총 4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수는 당시 한반도 내에 살고 있는 한국인의 약 6분의 1에 해당하는 엄청난 숫자였습니다.

 

1945년 광복 후 우리나라의 인구는 급격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광복 후 많은 해외 동포들이 우리나라로 돌아왔고, 여기에 북한에서 남한으로 이주해온 사람들이 더해져 남한의 인구는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1950년에 6·25 전쟁이 일어나면서 많은 인구가 사망하게 되었지요. 전쟁이 끝난 1955~60년 사이에는 베이비 붐이 불면서 출생률이 높아져 다시 인구가 약 350만 명이나 증가하였습니다.

 

인구증가율이 급격히 높아지자 정부에서는 1960년대부터 적극적인 출산 억제 정책을 펼치며 가족계획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이와 함께 점점 더 많은 여성이 경제 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자녀 양육에 대한 가치관 등이 변화하면서 출생률은 점차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1960 ~ 70년대 출산 억제를 위한 가족계획사업 추진 모습(출처: 에듀넷)


1990년대까지 이러한 인구 정책이 지속되면서 출산율 감소 현상이 급격하게 진행된 결과 2010년에는 합계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인 1.15명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2000년대부터는 오히려 급격한 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출산 장려 정책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총인구수는 약 5,000만 명 정도입니다. 사망률의 점진적 감소와 출생률의 급격한 저하로 인해 인구 성장은 정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된다면 총인구수마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인구는 국가의 힘이 되는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출산 장려를 위해 꾸준히 힘쓰고 있답니다. 

 

※ 베이비 붐(Baby Boom)이란?


베이비 붐은 어떤 특정한 시기에 아기를 갖고 싶어 하는 공통적인 사회적 경향으로 인하여 출생률이 갑자기 급증하는 것을 말합니다. 베이비 붐은 대체로 전쟁이 끝난 후나 불경기가 끝난 후, 경제적·사회적으로 풍요롭고 안정된 상황에서 생기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라 인구의 자연적 증가율이 눈에 띄게 높아지게 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