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하루종일 낮이라면 어떻게 살지? 본문

학습자료/과학

하루종일 낮이라면 어떻게 살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9. 11:04


하루종일 낮이라면 

어떻게 살지? 



북극(남극)의 낮과 밤은 다른 대륙처럼 해가 뜨면 밝아지고 해가 지면 어두워지는 낮과 밤이 아닙니다. 밤이 낮처럼 밝은 현상이 6개월 정도 계속될 때도 있고, 6개월간 캄캄한 밤이 계속될 때도 있습니다. 이처럼 낮이 계속 될 때를 ‘백야’, 밤이 계속 될 때를 ‘극야’라고 합니다.

 


■ 하루종일 낮 - 백야

백야는 북위 약 66.5° 이상의 북반구 지역과 남위 약 66.5° 이하의 남반구 지역에서 한여름에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북반구에서는 6월 21일(하지) 무렵, 남반구에서는 12월 22일(동지) 무렵에 백야 현상이 일어나며 가장 긴 곳에서는 6개월간 지속됩니다.


▲백야 때 태양 - 미국 알래스카(출처: 에듀넷)


백야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일부, 러시아 일부, 미국 알래스카(앵커리지), 캐나다, 남미 칠레 등에서 볼 수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백야를 ‘하얀 밤(White Night)’, 스웨덴 등 다른 지방에서는 이를 ‘한밤의 태양(Midnight Sun)’으로 부릅니다.


▲백야-여름철(6월 22일) 23시 30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네바 강 근처(출처: 에듀넷)



■ 하루종일 밤 - 극야

극야는 고위도 지역이나 극점 지역에서 겨울철에 오랫동안 해가 뜨지 않고 밤만 계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북반구 고위도 지역에서는 12월 22일(동지)을 중심으로, 남반구 지역에서는 6월 21일(하지)을 중심으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데 극야 동안에는 냉각이 진행되어 저온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극야-겨울철(1월 2일) 정오 노르웨이 핀마르크 주(출처: 에듀넷)


이처럼 남반구와 북반구의 계절은 반대이기 때문에 북반구에서 백야가 일어나면 남반구에서는 극야가 일어나고, 남반구에서 백야가 일어나면 북반구에서는 극야가 일어나게 됩니다. 낮이나 밤이 계속되는 기간은 북쪽으로 갈수록 길어지는데, 66.5°보다 위도가 높은 고위도 지역에서는 이러한 백야와 극야 현상으로 인해 하루 24시간 모두가 낮이거나 밤인 날이 생겨나게 되며 고위도로 갈수록 그런 현상은 심해져, 북극에서는 여름에는 낮이, 겨울에는 밤이 6개월간 지속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백야와 극야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백야와 극야는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나타나게 됩니다. 핀란드는 북극에 가깝기 때문에 여름이면 태양 쪽으로 기울고 겨울이면 태양의 반대쪽으로 기울어 낮이 이어지거나 밤이 이어지는 날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백야와 극야가 일어나는 이유(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울의 원리와 이용  (9) 2015.07.09
계절이 변하는 까닭  (0) 2015.07.09
우리나라의 지층  (3) 2015.07.09
명왕성이 행성계에서 퇴출된 이유  (16) 2015.07.08
위치에 따라 변하는 몸무게  (4) 2015.07.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