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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모델, 만나고 싶었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20. 10:50


롤 모델, 만나고 싶었어요!

- 교육개혁추진협의회 자유학기제 분과위원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멘토로 참여 -



교육부는 교육개혁의 실질적 성과 도출을 위해 마련된 교육개혁 추진협의회 위원을 비롯한 ‘자유학기제’ 분과 위원들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진로체험지원단’을 구성하고, 7월 15일(수), 자유학기제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 강원도 횡성중학교 1학년 학생(103명)을 대상으로,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요. 학생 103명을 6개조(조당 15~20명)로 편성하여 진로‧법률‧의료‧금융‧예술(2) 등 6개 분야 순환 체험 활동 실시했습니다.


*자유학기제 분과 위원

- 위원장 : 한국교육개발원장(백순근)

- 위원 : 교육부 학교정책관(오승걸), 충청북도 부교육감(김광호), 서귀중앙여중학교장(김후배), 황지중학교장(김철남), 인천교육청 장학사(유현정) 등 


2016년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앞서 상대적으로 진로체험 기회가 부족한 농어촌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법률‧의료‧금융 및 예술 등 5개 분야 18명의 전문가가 멘토로 참석하여 학생들이 평소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김동길 횡성중학교장은, “이번 프로그램으로 우리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생각해보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는 계기로 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이번 교육개혁추진협의회 자유학기제 분과위원이 직접 참여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자유학기제에 대한 현장의 반응을 확인하고 보완점 등을 발굴함과 동시에, 농어촌 지역 등 체험기회가 부족한 지역에도 자유학기제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금년 9월부터 “찾아가는 진로체험버스” 사업으로 연계‧확대하여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원격영상진로멘토링’ 확대 운영을 통해 ICT 활용 진로 체험 프로그램 지원중('13~))


이를 위해 기업, 대학, 지자체 등 공공‧민간 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대학생, 은퇴자, 학부모 봉사단 등 다양한 인력풀을 활용하여 전국 농어촌 지역의 학생들에게 양질의 진로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순근 교육부 교육개혁추진협의회 자유학기제 분과위원장은 “이제 막 상승기류를 타고 이륙한 ‘자유학기제’가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교육의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찾아가는 진로체험지원단 운영 개요

○ 일시/장소 : ’15.7.15(수) 10:00~16:00 / 횡성중학교(강원 횡성군 횡성읍)

 

○ 주요내용 : 총 6개 체험 프로그램 구성, 6개조로 학생을 편성(조당 15~20명 규모)하여 조별 프로그램 운영




■ 찾아가는 진로체험지원단 운영 프로그램(예시)


#. 법률분야 운영 프로그램(안)

 ○ 프로그램 명: 마이 리틀 진로멘토링 '마리진 MLM-01' - 법조인 편

 ○ 프로그램 개요: 법조인의 대표적인 분야인 판사, 검사, 변호사의 직업적 특성과 내용을 알고, 우리 사회에서의 법조인의 역할과 의미를 함께 생각해봄으로써 실제 법조인이 되고 싶은 친구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 아울러 법조인이 되는 방법(로스쿨 진학)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와 팁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줄 수 있도록 노력.



○ 세부활동

1. 도입

- 자기소개 및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간략한 소개

- 실제 사례를 통한 법조인에 대한 친근한 접근 시도


2. 전개

- 판사, 검사, 변호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 동영상 시청

- 학생들과 질문&답변을 통해 알아보는 판사, 검사, 변호사의 세계

- 그 밖에 법조인(변호사)으로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 세계 소개

  (실제 미국에서는 변호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의 40%가 송무업무 아닌 다양한 (법)관련 분야에서 활약 중)


3. 정리

- 법조인이 되는 방법(로스쿨 진학과 변호사 시험 등) 소개

- 학생들의 질문과 답변으로 멘토링 마무리 


 


■ 농산어촌 진로체험버스 “방방곡곡” 프로그램 운영 계획


○ 사업내용 : 상대적으로 진로체험의 기회가 적은 농산어촌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 제공

 

○ 대상 : 전국 농산어촌(도서벽지) 지역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


○ 추진 배경 및 목적

-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진로체험 기회가 부족한 농산어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역량 강화 프로그램 필요(※지역간 산업·고용 불균형에 따른 진로체험처 부족, 인구 불균형에 따른 교통수단 부족)

- 원격영상 진로멘토링과 공공기관 진로체험 의무화 등을 통해 농산어촌 학생들의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나, 원격과 멘토라는 사업특성상 일부 한계 존재


○ 추진 계획

- 총6개의 모델을 기준으로 기업, 창조경제혁신센터, 단체(대학)와 함께 추진 


※ 지역의 사정에 따라 거점학교를 지정하여 동시에 진행 가능

※ 여러 체험유형을 연계하여 체험 활동 실시 가능

7.16(목) 조간 보도자료_롤모엘, 만나고 싶었어요!-진로체험버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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