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독도관련 국내외 문헌자료 - 일본 고지도의 독도 본문

학습자료/역사

독도관련 국내외 문헌자료 - 일본 고지도의 독도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28. 10:14



일본 고지도의 독도 



■ 삼국접양지도 


▲삼국접양지도(1785)(출처: 동북아 역사재단)


1785년 하야시 시헤이의 『삼국통람도설』에 첨부된 5장의 부도 가운데 하나입니다. 지도에서 국가를 구분하기 위해 조선은 황색, 일본은 녹색 등으로 채색을 달리했는데요. 울릉도와 독도는 한반도와 같은 황색으로 채색하였습니다. 또 그 옆에 “조선의 소유다 [朝鮮ノ持也] ”라고 적어 이들 두 섬이 조선의 영토임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 조선동해안도


▲조선동해안도(1876)(출처: 동북아 역사재단)


러시아 해군 팔라다호의 장교들은 1854년 한반도 동해안을 세밀하게 측량했으며, 그 성과로 해군부 수로국은 1857년에 「조선동해안도」 를 제작했습니다. 이 지도를 바탕으로 일본의 해군 수로부는 1876년 「조선동해안도」 를 번역해 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울릉도 이외에 독도를 두 개의 작은 섬으로 나타냈습니다. 이와 같이 당시 러시아와 일본은 독도를 한국의 영토로 파악했습니다.



■ 대일본전도 


▲대일본전도(1877)


일본은 메이지 시대에 일본, 조선, 청국의 전도를 제작하기 시작했는데 이 지도는 그 가운데 가장 먼저 완성된 것입니다. 육군참모국이 일본의 영토 전체를 자세하게 기록한 이 지도에서 독도는 보이지 않는데요. 일본은 역사적으로 독도가 계속 일본의 영토였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 지도는 그것을 부정하는 증거입니다.



[출처: 동북아 역사재단]






 



1 Comments
  • 프로필사진 ㅁㄴㅇㅁㄴㅇ 2019.07.26 00:39 저위의 독도 지도는 울릉도 옆의 죽도입니다. 교육부에서 저런 엉터리를 근거로 제시하면 어떻합니까? 울릉도 동남쪽 거리나 방위가 전혀 맞아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