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책’과 ‘연필’이 사라진 2013년의 미래 교실! - 디지털교과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책’과 ‘연필’이 사라진 2013년의 미래 교실! - 디지털교과서

대한민국 교육부 2008. 12. 17. 23:13

‘책’과 ‘연필’이 사라진2013년의 교실 풍경
  미리 가본 미래교실! 오산 대원초등학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거운 책가방, 손때 묻은 교과서,칠판을 가득 수놓은하얀색 분필 자국…….

불편했던 교실의 풍경이 추억 속 이야기 거리가 될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이제 더 이상 지우개를 터느라고, 무거운 책가방을 들고 다니느라고 고생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디지털 교과서가 있기 때문이죠. 

 
              # 12월 12일 대원초등학교 6학년 1반의 사회 수업시간. 
지금 교실에선 ‘인터넷 윤리를 위한 해결 방안‘을 주제로 토론 수업이 한창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종이 교과서를 대체한 디지털 교과서의 모습. 이 국어교과서만한 컴퓨터 안에는 수십 권의 교과서와 참고서가 담겨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칠판과 분필이 있던 공간에는 대형 전자칠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자칠판에서 사용한 수업자료는 그대로 학생들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판서와 받아쓰기, 채점에 소모되는 시간을 크게 절약할수 있습니다.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란?

필기를 인식할 수 있는 TPC(타블렛컴퓨터)에교과서, 문제집, 사전을 집어넣고 사진과 음성, 동영상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해입체적으로공부할 수 있는 미래형 학습 도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종이와 연필 대신 필기인식 모니터(터치스크린)와 전용 펜을 사용하며, 연필처럼 밑줄을 치고 필기를 할 수가 있고 지우개처럼 지울 수가 있습니다.

디지털교과서는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교육에 활용할 수 있고 최신 교육 내용을 즉시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시와 농산어촌간의 정보격차해소와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노트북 상단에 설치된 화상 카메라(Webcam)를 이용하면 전문직 종사자들과의 면대면 직업 상담과 다른 지역의 아이들과 영상 토론이 가능합니다. 또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저장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만든 작품이나 학습내용들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으로 공부할 때는 지루했는데 입체 도형이나 사진을 보면서 공부하니까 훨씬 쉽고 재미있어요.” - 대원초등학교 최현정(13)학생 

아이들에게 컴퓨터는 장난감같이 친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공부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대원초등학교 박경혜 교사는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면서부터 아이들의 발표능력과 학습 성적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며, 종이교과서가 가진 단방향적인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학생별 맞춤 교육과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용이해 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부할 때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찾는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디지털 교과서는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 -대원초등학교 전병은(13) 학생 

일각에서는기술 중심의 교육이 아이들의 정서를 메마르게 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또 교사와 학생사이의 교감을 흔들어놓고 사제 간에 관계가 피상적이 되지는 않을까 걱정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보안취약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교탁에서 아이들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지만 해킹과 바이러스의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사용 시 발생하는 질병인 *VDT증후군도 걱정거리 중 하나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디지털교과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최고의 학습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8년 현재 시범단계인 본 사업은 2011년까지 100여개 초·중·고교의 시범 적용을 거처 안정성을 충분히 확보한 후 2013년 이후 단계적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2008년 12월 디지털 교과서연구학교현황

순 번

소재지

학교명

1

서울 구로구

구일초등학교

2

서울 도봉구

자운초등학교

3

부산 해운대구

삼어초등학교

4

대구 북구

운암초등학교

5

인천 연수구

동막초등학교

6

광주 북구

연제초등학교

7

대전 중구

탄방초등학교

8

울산 남구

동백초등학교

9

경기 오산시

대원초등학교

10

전북 전주시

용흥초등학교

11

경북 구미시

도량초등학교

12

경남 진주시

남강초등학교

13

경기 남양주시

예봉초등학교

14

강원 강릉시

신영초등학교

15

충북 보은군

산외초등학교

16

제주 제주시

고산초등학교

17

충남 연기군

쌍류초등학교

18

전남 여수시

백초초등학교

19

부산 동래구

부산맹학교(*특수학교)

20

인천 중구

신광초(**병원학교)



*컴퓨터단말기증후군(VDT) : 장시간 컴퓨터 사용 시 생기는 두통, 손 저림, 시력저하.
 

*특수학교 :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정신지체) 등 장애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화된 교육을 제공. 

**병원학교란? : 몸이 아픈 학생을 위한 학교. 장기입원 등으로 학업의 중단을 막기 위해서 병원 내에 개설한 학교. 

 

                                                                   이영성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생 블로그 기자)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