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의 축제 본문

학습자료/사회

세계의 축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11. 10:18


세계의 축제



■ 매일이 축제인 지구촌

‘카니발(carnival)’ 또는 ‘페스티발(festival)’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 말들은 모두 축제를 뜻하는 말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전 세계에서 열리는 축제들을 모두 달력에 표시한다면 지구촌은 매일 축제일 것입니다. 그 정도로 세계 곳곳에서는 수많은 축제가 열립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라질 리우 카니발(출처: 에듀넷)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제입니다. 그래서 리우 카니발이 열리는 3월이면 우리나라의 미디어를 통해서도 자주 소개가 되곤 합니다. 지구 반대편에서 열리는 축제가 우리의 안방까지 소개될 만큼 사람들은 축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습니다. 리우 카니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퍼레이드를 잘 볼 수 있는 관람석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금액이 필요하고 카니발 기간에는 이 지역의 물가가 모두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이 카니발에 참여하고 싶어 합니다. 사람들이 축제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아마도 신기한 볼거리가 많고, 평소 생활의 억압에서 벗어나 신 나게 놀면서 일탈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축제는 단순한 놀잇거리 이상으로 그 지역의 역사와 삶의 방식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축제의 의미를 알아보고, 직접 축제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단순한 놀이문화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축제는 그 자체로서 인류에게 매우 중요한 문화유산입니다.

 

 

■ 고대 사람들의 신에 대한 기원에서 생겨난 축제

고대 사람들은 계절의 변화, 죽음, 자연 재해 등 사람의 힘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면 하늘에 제를 올렸습니다. 사람들이 초월적인 존재라고 믿는 대상에게 제사를 드림으로써 가뭄이나 흉년과 같은 재해와 맹수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더 나은 수확과 삶에 대한 기원을 했던 것이지요. 한국의 영고와 같은 제천의례, 페루의 태양제가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루의 태양제(출처: 에듀넷)


페루의 태양제는 한 해 동안 농작물을 자라게 해준 태양에 감사하며 풍년을 기원하였던 행사입니다. 태양신을 숭배했던 잉카인들에게 1년 중 가장 중요한 제사였던 ‘Inti Raymi(원주민어로 Inti는 태양, Raymi는 축제)'를 1994년 예술가들이 재현한 것을 계기로, 지금까지 계속되면서 이제는 매년 세계 각지의 수많은 관광객들을 불러들이는 남미 3대 축제 중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 지역의 특산물을 즐기는 축제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금산의 인삼 축제나 울릉도의 오징어 축제처럼 지역의 특산물을 즐기는 축제들은 다른 나라에도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페인의 ‘토마토 축제’와 프랑스의 ‘레몬 축제’는 매우 유명합니다.

 

스페인의 토마토 축제



토마토 축제는 1944년 토마토 값이 폭락한 것에 분노한 농민들이 시의원들을 향해 토마토를 던진 사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현재는 약 120톤의 토마토를 거리에 쏟아 놓고 마을 주민과 관광객들이 토마토를 서로에게 던지며 즐기는 축제로 발전했습니다. 이때 단단한 토마토를 던지면 매우 아프기 때문에 반드시 으깬 토마토만 던지는 것이 토마토 축제의 규칙이랍니다.

 

프랑스 망통의 레몬 축제



1929년 망통은 유럽 대륙에서 레몬 생산량이 1위인 도시였는데, 한 숙박업자가 호텔에서 레몬과 꽃을 전시한 것이 손님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자 1934년부터 레몬축제를 열게 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의 가장무도회를 시작으로 시내 중심에는 레몬과 오렌지로 대형 구조물을 만들어 세우고, 레몬과 오렌지로 장식된 대형마차와 전통의상을 입은 주민들의 퍼레이드가 펼쳐집니다. 물론 특산물의 판매도 함께 이루어진답니다.

 

 

■ 예술을 즐기는 축제

전 세계 예술가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예술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나누고 이를 통해 사람들의 문화 수준을 높이기 위한 축제도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멕시코의 작은 도시 과나후아또에서 열리는 세르반티노 국제 페스티발과 영국 스코틀랜드의 중심 도시인 에든버러에서 열리는 에딘버러 국제 페스티발이 대표적입니다.

 

멕시코 세르반티노 국제 페스티발



세르반티노 페스티발은 소설 『돈키호테』의 작가인 세르반테스를 기리기 위한 축제로, 1972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멕시코의 작은 도시 과나후아또(Guanajuato)에서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이 축제는 전 세계에서 약 15만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참관하는 세계 4위 규모의 종합예술축제입니다. 축제기간 동안 주 공연장인 후아레스 극장(Teatro Juarez)뿐만 아니라 도시 전체에서 전 세계 예술가들의 콘서트, 연극, 발레, 현대무용, 오페라 등의 공연과 다양한 전시가 열립니다.

 

영국 에딘버러 국제 페스티발

에딘버러 국제 페스티발은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상처받은 이들의 정신을 예술을 통해 치유하려는 목적으로 1947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축제는 오페라, 클래식 음악, 연극, 춤, 비주얼 아트 분야에서 활약하는 여러 나라의 공연팀을 초청하여 꾸미는 세계 최대의 공연 축제가 되었습니다. 해마다 새로 정해지는 공연 테마에 따라 100여 개의 공연이 무대에 올라가고, 공연은 더 허브(에든버러 축제센터)를 비롯하여 어셔홀, 퀸즈홀, 에든버러 플레이하우스, 로스 극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집니다.



사실 에든버러가 축제의 도시로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된 것은 에든버러 국제 페스티발보다 조금 먼저 열리는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발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페스티발은 에든버러 국제 페스티발이 시작될 당시 초청 받지 못한 공연팀들이 자생적으로 공연을 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프린지(fringe)’라는 단어는 ‘주변’이라는 의미를 가지는데, 프린지 페스티발은 공식 초청공연으로 이루어지는 국제 페스티발과는 달리 자유 참가 형식의 공연으로 이루어지는 일종의 부대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재생 에너지  (0) 2015.08.12
카스피 해 이야기  (0) 2015.08.11
세상을 바꿀 무인 항공기, 드론(Drone)  (0) 2015.08.10
서로 나누는 일에 참여해요  (0) 2015.08.10
브랜드 메이킹  (0) 2015.08.0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