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화의 의미 본문

학습자료/사회

세계화의 의미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23. 15:18

세계화의 의미



■ 지구의 하나의 마을로!

옛날에는 다른 나라의 소식을 듣기 위해서는 직접 가거나 우편이나 신문을 이용해야 했고, 사람들이 입는 옷과 음식은 집이나 가까운 마을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나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었으며, 베트남에서 만들어진 옷을 입거나 미국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 물건을 파는 것은 더더욱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 아랍에미리트에 진출한 여러 미국 기업들(출처: 에듀넷)


그러나 오늘날에는 거실에 앉아 텔레비전을 보면서 다른 나라의 주요한 소식을 한눈에 알 수 있고, 심지어 내가 그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바로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 곳곳에서 생산된 물건은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든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해외에 있는 친구와도 휴대전화를 이용해서 언제든 대화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의 서울이나 중국의 베이징, 미국의 뉴욕과 같은 전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는 맥도널드, 스타벅스와 같은 다국적 기업들을 흔히 볼 수 있고, 길거리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인 삼성이나 엘지의 휴대폰을 들고 다니는 외국인도 만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범위가 마을이나 나라에 한정되어 있던 것에서 전 세계로 확대되는 것을 세계화라고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세계화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부문에서 국경이 점차 없어지고 국가 간에 사람과 물자, 기술, 문화, 서비스 등이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마을처럼 통합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세계화 현상은 교통과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평화 유지·국제 교류의 필요성·환경 오염 문제 해결 등과 같은 지구촌 공동 과제의 등장과 각국의 정치·경제적 개방화 경향으로 인하여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세계화로 인한 변화

 - 국제 무역이 활발해져 세계 곳곳에서 만들어진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나라로 여행 또는 이민을 가거나 일자리를 구하러 가는 일이 쉬워집니다.

 - 기업이나 투자자들은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자본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등 통신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정보가 더 자유롭게 이동합니다.

 - 한 지역이나 국가에서 일어나는 일이 전 세계로 급속도로 전파됩니다. 


아직 모든 국가에서 세계화가 완전히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각 국가 사이에는 많은 장벽이 존재합니다. 아무리 원해도 이민이 쉽지 않은 나라도 있으며, 방문하는 것조차 어려운 나라도 있습니다. 또한 북한처럼 최신 기술과 인터넷의 접근을 제한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화는 이미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오늘날에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현상입니다.



■ 세계화의 물결 속 전통 문화

세계화는 경제뿐만 아니라 문화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줍니다. 이로 인해 국가 간의 문화 차이가 점점 줄어들면서 세계의 문화가 점점 비슷해지고 각 나라의 고유한 전통이 점차 약화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화의 흐름에 발맞추면서도 각 나라 고유의 전통 문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계의 모든 나라들은 독특한 전통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 문화는 오랜 세월에 걸쳐 이어져 내려와 고유한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서 그 나름의 중요성과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통 문화는 그 민족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수단이 되고, 민족과 국가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공연이나 애니메이션, 영화 등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문화에는 과학적인 문화로 인정받고 있는 한글, 세계인의 건강식으로 대두되고 있는 한식, 세계적인 스포츠로 거듭나고 있는 태권도, 선과 빛이 우아하고 아름다운 한복, 아름다운 효 사상 등이 있습니다.


▲ 뉴욕에서 진행된 태권도 퍼포먼스(출처: 에듀넷)


전통 문화를 세계화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우리의 고유한 전통 자체를 있는 그대로 알리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 무술이면서 현재 세계적인 스포츠로서 인정받고 있는 태권도와 한글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우리 민족의 긍지를 느낄 수 있는 태권도는 현재 전 세계 각 도장마다 태극기를 전면에 게양하여 예의를 표시하도록 하고, 수련생에게는 한국어 구령으로 지도함으로써 한국의 얼을 세계만방에 심고 있습니다.


둘째, 우리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시켜 알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한식의 고유성은 그대로 살리면서도 다른 나라의 음식이나 문화와 어울릴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거나 조리 방식을 다르게 하여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올바른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이와 같이 전통 문화의 고유성을 유지하여 다른 문화와 차별화하면서도 다양한 변화를 주어 발전시키고 계승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의 공업발달 및 특색  (0) 2015.09.23
청동기의 생활모습  (0) 2015.09.23
세계 지도와 지구본  (0) 2015.09.22
저출산·고령화 사회  (0) 2015.09.22
우리나라의 인구정책  (0) 2015.09.2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