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축척이 하는 거짓말 본문

학습자료/사회

축척이 하는 거짓말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30. 16:03

축척이 하는 거짓말



■ 지도는 왜 거짓말을 하나요?

지도에는 위치, 거리, 방위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모습을 축소해서 그리다 보니 실제 지표상의 모든 것을 담을 수가 없고 따라서 특정한 지형, 건물 등을 선택하여 그리게 됩니다. 또 공과 같이 입체적인 형태의 지구 표면을 평면인 종이에 옮기려고 할 때에도 어쩔 수 없이 실제의 모습과는 다르게 표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지도의 거짓말은 시작됩니다. 지도의 요소 중에서도 특히 축척, 투영법, 기호로 인해 왜곡이 일어납니다. 


축척이란 무엇일까?

축척은 실제 지표상의 거리를 지도 위에 일정한 비율로 줄인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축척이 1:5,000인 지도가 있다면, 이 지도 위의 1cm는 실제 지표에서의 5,000cm(50m)와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축척은 비율이나, 분수, 막대자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축척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출처: 에듀넷)


소축척지도와 대축척지도 

지도는 축척에 따라 소축척지도와 대축척지도로 나누어집니다. 소축척지도는 넓은 지역을 많이 축소한 지도를 말하고, 대축척지도는 좁은 지역을 조금 축소한 지도를 말합니다. 소축척지도와 대축척지도는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축척이 1:100,000보다 작으면 소축척지도, 1: 50,000보다 크면 대축척지도라고 이야기합니다. 


소축척지도는 보통 1:1,000,000이나 1:6,000,000의 축척으로 넓은 지역을 간단하게 줄여서 나타낸 지도입니다. 넓은 지역의 모습을 좁은 지도 위에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지도에 많은 내용을 나타낼 수는 없지만, 지역 전체의 대략적인 형태나 여러 지역의 위치, 배치 상태, 중요한 산과 강의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도나 세계지도는 대표적인 소축척지도라고 할 수 있지요. 한편, 대축척지도는 1:1,000이나 1:5,000 정도의 축척을 가지고 나타낸 지도를 말합니다. 소축척지도보다 실제의 모습을 덜 줄였기 때문에 좁은 지역을 자세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가까운 곳으로 부모님의 심부름을 가거나 우리 동네의 지리에 대해 알고 싶을 때에는 이러한 대축척지도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 축척에 따라 지도에 담긴 정보의 내용과 양이 달라져요.

혹시 인터넷 지도를 이용해본 적이 있나요? 인터넷 지도는 언제 어디서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도 다양한 축척의 지도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도의 귀퉁이를 잘 살펴보면 화면을 확대하고 축소할 때마다 축척이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화면을 확대하면 그 지역에 대한 아주 세세한 내용을 알 수 있고, 화면을 축소하면 큰 도로와 주요 관공서 등의 중요한 정보가 선택적으로 담겨 있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이와 같이 지도는 축척에 따라서 그 안에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내용이 달라집니다. 아래 지도를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 서로 다른 축척으로 나타낸 제주도의 지도(출처: 에듀넷)


위에서 제시한 4개의 지도는 서로 다른 축척으로 나타낸 제주도의 지도입니다. 


첫 번째 지도는 1:5,120,000 축척의 지도입니다. 제주도의 위치와 전체적인 형태, 그리고 제주도가 제주시와 서귀포시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제주도에 대한 어떤 정보도 얻을 수가 없습니다. 


두 번째 지도는 1:320,000 축척의 지도입니다. 첫 번째 지도보다 제주도가 크게 그려져 있고, 공항, 항구, 주요 교통로와 관광지의 위치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지도 역시 제주도의 전체적인 모습을 알기에 편리합니다. 


세 번째 지도를 볼까요? 이 지도는 1:40,000 축척으로 그려진 지도입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지도보다 제주도의 크기가 훨씬 커졌습니다. 이제 제주도의 전체적인 모습은 한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면적이 넓어진 만큼 지도에 표현되어 있는 지명이 많습니다. 제주도청뿐만 아니라 제주시청의 위치도 표시되어 있고 법원이나 큰 병원, 호텔 등의 위치를 알 수 있답니다. 


마지막 지도는 1:2,500 축척의 지도입니다. 이 지도에는 제주시청 주변의 도로와 아파트, 음식점, 작은 의원 등의 건물이 자세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도로의 모습뿐만 아니라 각각의 도로명 주소까지도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이곳에 있는 건물을 찾아가려고 할 때 다른 지도들보다 유용해 보입니다. 


첫 번째 지도에서 마지막 지도로 갈수록 축척이 점점 커집니다. 굳이 구분을 하여 말하자면 앞의 2개 지도는 소축척지도, 뒤의 2개 지도는 대축척지도라고 할 수 있지요. 이 지도들을 비교해보면 축척이 작을수록 넓은 지역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축척이 커질수록 좁은 지역의 모습이 점점 더 자세히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떤 축척의 지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지도가 담고 있는 정보의 양이 달라지고, 이와 같은 정보의 차이로 인해 우리는 같은 지역에 대해서도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이용해서 사람들은 자신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축척의 지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지도가 말하는 진실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축척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도를 비판적으로 읽는 자세가 필요하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돌로 보는 문화의 특징  (0) 2015.10.01
사람들의 생각을 나타내는 심상지도  (0) 2015.10.01
축척이 하는 거짓말  (0) 2015.09.30
북한의 도시와 촌락  (0) 2015.09.30
촌락과 도시의 구별  (2) 2015.09.25
법의 특성과 필요성  (0) 2015.09.24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