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장면처럼 배달되는 배달강좌가 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자장면처럼 배달되는 배달강좌가 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2. 29. 14:12
지난 10월, 제 8회 전국평생학습축제가 경기도 구리시에서 열렸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구리시와 평생교육진흥원 등이 주관한 이 행사는 '배우고! 즐기고! 나누고! 펼치자! (Learning, Interesting, Friending Extending)'의 표어로 다채로운 행사가 함께 열렸는데요. 전국의 76개 평생학습도시 및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등 총 637개 기관단체, 학습동아리가 참여하여 성황이었습니다. 

평생학습축제에 참가한 다양한 단체의 평생학습 홍보부스


4계절을 테마로 나눈 배움의 마당에서는 봄마을, 여름마을(지역공동체 형성형) 가을마을(지역공동체 형성형 + 지역사회혁신형 + 산업혁신형) 겨울마을(학습파트너형) 으로 각 도시의 체험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즐김의 마당에서는 북아트나 짚풀공예, 전래놀이, 리본 공예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고, 전국 청소년 사생대회, 영어뮤지컬 등 경연 및 공연도 열렸습니다. 


이 중 특별하게 눈에 띄는 부스가 있었으니, 
이름하여 배달강좌제!
히트 상품이라는 호칭까지 붙여 홍보를 하고있던 대전광역시 대덕구의 ‘배달강좌제’
이름부터 재미있는데요. 부스에 찾아가 자세한 내용을 보고, 또 듣게 되었습니다! 
배달강좌제란 무엇일까요?




   배달해주는 배달강좌제?
 

000183-10
000183-10 by titica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이런...건가요?



대전 대덕구가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혁신적인 평생학습제도입니다. 그간 관에서 운영되던 대부분의 강좌는 공급자(관) 중심으로 시간과 장소, 강좌가 정해져 시행되어있었는데요.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위해 수요자(구민)중심 체제로 변환하여 구민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마음껏 평생학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신개념의 강좌제를 말한다고 합니다.




배달강좌제는 크게 나누어 5단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강의신청→강사방문→일정협의→강의진행→설문평가



신청자격은 대덕구에 거주하는 구민이나 기업체, 학교, 학습기관, 경로당이고 성인 5명 이상이 모이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비스강좌는 배달이 가능한 모든 강좌이지만 자녀의 학습교과와 관련있는 강좌(수학이나 영어 등)는 제외된다고 합니다. 

수강료는 물론 무료이며 신청방법은 대덕학습홈페이지에 배달강좌 신청란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배달강좌에 따른 강사비는 구에서 강사에게 지급한다고 하네요. 강좌시간은 한 강좌당 20시간내로 운영이 됩니다.

배달강좌제를 소개하는 부스 내에서 관계자이신 평생학습원의 전하채님께서 더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았습니다!

대전 대덕구 평생학습원 전하채씨

배달강좌제는 올해 총 500여개의 강좌가 개설되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별한 시설이 필요한 것을 제외하면 어느 강좌든 개설할 수 있습니다. 저희 대덕구가 2년 연속 최우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것은 배달강좌제의 힘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습 배달강좌제의 핵심은 공급자 중심의 강좌에서 수용자 중심으로 무게중심이 옮겨졌다는 점입니다. 주민들이 배우고싶은 강좌를 팀을 짠 후 언제 어디서든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지요. 센터에서 하는 강의는 많은 제약이 있지만 배달강좌제 같은 경우에는 바쁜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사 분들이 매우 열정적으로 임해주시는데요. 장애인 아동센터의 경우, 끝나는 시간에 맞추어서 강의가 시작되는데 배우시는 분들이 정말 열심히 임하셔서 강사 분들 또한 가슴 벅찬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배달강좌제가 무료라는 특성 때문에 일부 주민들께서 처음에 신청만 한 후 끝까지는 배우지 않고 쉽게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는 등의 부작용도 가끔 생기긴 하지만 배달강좌제의 여러 장점과 대다수 주민들의 높은 호응에 비하면 매우 일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배달강좌제가 전국 최초라는 타이틀 때문에 취재도 많이 해가시고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는데 처음 있는 일이기에 조심스러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앞으로 배달강좌제의 장점은 더욱 더 살려나가고, 부족한 부분은 더욱 채워나가서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부스 안에서 관계자의 말을 들으니 ‘배달강좌제’가 정말 유용하고 구민들을 생각한 효율적인 제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민들은 무료로 자신이 배우고 싶은 강좌를 수강할 수 있어서 좋고, 또 강사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한몫하는 배달강좌제! 이정도면 대전 대덕구가 왜 최우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는지 이해가 될 것 같았어요.


다음으로 이번 평생학습축제를 주관한 구리시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박영순 구리시장

이번 전국평생학습축제는 그야말로 배움의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국적인 축제가 구리시에서는 처음 열렸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데요. 21세기는 지식정보화시대이기 때문에 아는 것이 힘입니다. 지식정보가 국력이 되지요. 학습을 통해 인적 자원을 최대한 보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하여 국가 경쟁력을 끌어올려야합니다. 학습을 통해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모든 국민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배움의 장이 열렸던 전국평생학습축제. 우리가 알지 못했던 다양하고 유용한 학습 프로그램들이 주위에 숨어있었습니다! 21세기를 일컬어 지식정보화사회라고 합니다. 원하고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공부를 끊임없이 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죠. 더 많은 사람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한다면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까지 끌어올릴 수 있지 않을까요? 평생학습축제는 내년에도 계속됩니다.


영어, 한자, 글쓰기, 예절지도자, 사주이야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전국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지역의 평생학습센터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강좌를 찾아보세요.
수준 높은 교육을 무료나 저렴한 가격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ey-G
 | IDEA팩토리 박혜지 기자 | babyheyg@nate.com

연극과 스노우보드 타는 걸 너무 좋아하는 스물 한살. 아직은 기자단 새내기지만, 많이 뛰어 다녀서 좋은 기사 많이 올릴게요~ 앞으로의 활약, 기대 많~이 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