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 여러나라 지하철의 모습 본문

학습자료/사회

세계 여러나라 지하철의 모습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14. 11:39

세계 여러나라

지하철의 모습



■ 우리나라의 지하철

여러분은 지하철을 타본 적이 있나요? 지하철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 지하철 노선도(서울)(출처: 에듀넷)


바로 지하철 노선도입니다. 지하철 노선도에서는 지하철을 통해 갈 수 있는 다양한 역들의 이름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의 지하철은 전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1~9호선까지의 노선을 모두 합치면 그 길이가 세계 3위라고 합니다. 게다가 공항철도, 분당선, 각 지역의 경전철까지 합치면 그 규모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죠.



■ 일본의 지하철

복잡한 지하철의 광경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곳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이웃나라 일본의 지하철 연 이용객은 2013년 기준 33억 3,400만 명에 달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라고 합니다. 이용객의 수가 많은 만큼 일본에서도 '지옥철'의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복잡한 곳은 신주쿠역이라고 평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 일본의 혼잡한 지하철(출처: 에듀넷)



■ 중국의 지하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에서 가장 혼잡한 역은 베이징역입니다. 1969년 만들어진 베이징 지하철은 2013년 기준 연 이용자 수가 32억 900만 명에 달해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곳입니다. 중국은 오염된 공기를 피하기 위해 버스와 같은 지상 교통수단보다 지하철을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 중국의 혼잡한 지하철(출처: 에듀넷)



■ 독일의 지하철

혼잡한 지하철의 모습과 달리 멋진 모습을 선보이는 지하철역의 모습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독일 지하철 역 중 한 곳은 벽과 천정, 기둥까지 다양한 색채를 활용하여 디자인 해 마치 무지개 속으로 들어온 느낌이 듭니다.


▲ 독일 뮌헨의 캔디드 플라츠역(출처: 에듀넷)



■ 스웨덴의 지하철

스웨덴의 한 역은 파란색의 천정과 벽이 동굴 안에 들어가는 느낌을 줍니다. 예술인들이 참여하여 디자인 한 스웨덴 스톡홀름의 지하철은 기존 지하철역의 고정관념을 깨고 신선한 재미와 즐거움을 불어넣어주어 마치 지하 동굴 미술관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 스웨덴 스톡홀름 T-센트럴역(출처: 에듀넷)



■ 같지만 다른 세계의 지하철 문화

전 세계인의 발이 되어주고 있는 지하철은 이제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나라마다 그 문화가 서로 조금씩 다르듯이 세계인의 발이 되는 지하철도 그 문화가 조금씩 다른데요, 지하철 문화는 어떨까요?


우리나라 지하철에는 열차의 각 칸마다 노약자석이 있는데요, 사회적 약자인 노약자와 장애인, 임산부를 먼저 배려하기 위해 마련해둔 자리죠. 그래서 젊고 건강한 사람들은 이 자리가 비워져 있어도 앉을 생각을 하지 않지요. 이렇게 노약자를 배려하는 모습은 전 세계가 동일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터키에서는 노약자석이 따로 있지는 않지만, 노약자를 위해 자리를 양보한다고 합니다. 또한 노약자 뿐 아니라 여성을 위해 자리를 양보하는 문화를 가진 나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지하철은 안전시설이 많이 강조되어 있는데요, 지하철을 타고내리는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고, 방독면 등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물품들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지난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로 인해 지하철 안전에 더욱 민감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지하철에 비해 외국의 지하철은 보다 더 지하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외국의 지하철 역사는 우리나라보다 예술적으로 꾸며진 곳이 많습니다. 마치 유적지나 아름다운 사원, 미술관처럼 보이는 곳도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중요한 이동수단인 지하철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붐비는 출·퇴근길 지하철 전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또한, 여러분이 우리나라의 특징을 살리면서 감각적인 지하철역을 만든다면, 어떤 모습의 지하철역을 만들 수 있을까요?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도강산 특산물  (0) 2015.10.16
이동 수단의 발달  (0) 2015.10.15
관광지로서의 남극 대륙  (0) 2015.10.13
지중해 연안의 기후와 관광지  (0) 2015.10.13
문화대국 백제  (0) 2015.10.1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