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문화대국 백제 본문

학습자료/사회

문화대국 백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12. 12:03

문화대국 백제



■ 삼국 시대 중 가장 먼저 번성했던 백제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 가운데서 제일 먼저 전성기를 맞이한 나라는 백제였습니다. 한반도에서 가장 비옥한 땅과 다른 나라와 교류할 수 있는 바다를 가졌던 백제는 아름답고 수준 높은 문화를 가진 문화대국이었습니다.


백제는 고구려를 세운 주몽의 아들인 온조가 한반도 아래로 내려와 세운 나라입니다. 고구려를 세운 주몽은 자신의 뒤를 이을 아들로 첫 번째 부인에게서 태어난 유리를 선택합니다. 그에 따라 두 번째 부인 소서노는그녀의 아들인 온조와 비류, 그들을 따르던 무리들과 함께 남쪽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온조와 비류는 도읍을 정하는 데 있어 서로 다른 의견을 보였고 결국 온조가 정했던 현재의 서울을 도읍으로 하여 나라를 세우게 되는데 이 나라가 백제였습니다.


백제의 도읍인 위례성은 한강이라는 커다란 물줄기와 주변의 산에서 오는 자그마한 하천들을 가지고 있어 농사를 짓기에 적당한 풍요로운 땅이었습니다. 게다가, 백제는 큰 배가 드나들 수 있는 한강을 통해 중국, 일본 등으로 뻗어나갈 수 있었고 바다를 통해 중국의 우수한 문화를 받아들여 섬세하면서 높은 기술이 필요한 문화를 발달시켜 일본에 전수할 수 있었습니다.


▲ 백제의 전성기(4세기)(출처: 에듀넷)


일본어 중에 '구다라나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 단어의 뿌리에 대한 여러 주장에는 백제와 관련된 것이 있습니다. 일본은 백제를 구다라, 백제의 배를 구다라배라고 불렀다고 하며, '구다라나이'의 뜻인 시시하다, 하찮다는 '백제의 것이 아니다'라는 유래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본은 백제를 우수한 문화를 지닌 큰 나라로 인식하여 백제의 문화를 제일로 쳤다고 합니다.



■ 무령왕릉과 함께 쏟아져 나온 백제의 유물들

백제가 우수한 문화를 지닌 나라였음을 증명하는 유적으로 무령왕릉이 있는데, 이 무령왕릉과 더불어 그곳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문화대국 백제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 무령왕릉(출처: 에듀넷)


1971년 공사 중에 무덤의 입구를 발견하면서 시작된 무령왕릉의 발굴은 그 시기의 큰 사건이었는데, 이는 지금까지 한 번도 발견되지 않았던 주인을 가진 무덤이었으며 도굴된 흔적이 보이지 않은 무덤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무령왕릉의 무덤이 발견되기 전까지 수많은 무덤이 발굴되었으나 그 무덤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알 수가 없었고, 그저 어떤 왕의 무덤일 것이다라고 짐작할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무령왕릉은 무령왕과 왕비의 무덤이라는 비석이 발견되면서 현재까지 최초이자 마지막인 주인이 있는 무덤이 되었습니다.


▲ 무령왕릉 지석(출처: 국립중앙박물관)


무령왕릉의 주인 인 무령왕은 백제가 고구려의 공격으로 도읍인 위례성을 잃고 웅진을 도읍했던 시기에 백제를 다시 강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 왕이었습니다. 그랬기에 무령왕릉에는 다시 강한 나라로 발돋움하던 백제의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무늬가 새겨진 벽돌로 만들어진 무덤의 내부와 그 안에 있던 수많은 유물은 백제의 찬란한 문화를 그대로 보여 주었으며, 발굴된 약 2900점에 달하는 유물 중에서 금제관식, 금제 뒤꽂이 등은 국보로 지정되었습니다.



섬세함의 결정판! 백제 금동 대향로

무령왕릉의 발견 이후 1993년 12월 부여군 능산리에서 백제의 찬란한 유물이 또 한 번 발굴되었습니다. 진흙 속에 파묻힌 덕분에 1000년이 넘는 시간동안 제 모습을 잃지 않고 발굴된 이 문화재가 백제 금동대향로입니다.


백제금동대향로(출처: 국립중앙박물관)


중요한 제사 때에 향을 피운 향로라고 짐작되는 백제금동대향로는 아래의 용 모양과 가장 위의 봉황, 중간 부분의 신선들과 동물 등으로 구성된 백제의 섬세하면서도 뛰어난 기술이 그대로 드러난 문화재입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중에서 가장 먼저 전성기를 맞이했으나 가장 먼저 멸망했던 백제는 그 이유에서인지 역사적 기록이 거의 없고, 문화재도 많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백제가 고구려나 신라에 비해 작은 나라라고 여겨질 수 있겠지만 유물을 통해 본 백제는 뛰어난 감각과 기술을 가진 문화대국이었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광지로서의 남극 대륙  (0) 2015.10.13
지중해 연안의 기후와 관광지  (0) 2015.10.13
촌락  (1) 2015.10.12
도시  (0) 2015.10.08
국민의 권리와 의무  (3) 2015.10.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