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동물의 빠르기 본문

학습자료/과학

동물의 빠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15. 14:38

동물의 빠르기



■ 속력(빠르기)이란?

세상에서 가장 빠른 육상 선수는 누구일까요? 100미터 달리기 세계 기록인 9초 58을 가진 우사인 볼트입니다. 그렇다면 세상에서 가장 빠른 동물은 무엇일까요? 치타일까요? 표범일까요? 그런데 이들의 빠르기는 어떻게 비교할까요? 빠르기를 비교할 때에는 두 가지 조건으로 비교를 합니다.


첫 번째는 같은 거리를 이동할 때 걸린 시간을 비교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육상 경기에서 빠르기를 비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준 거리를 정해 두기 때문에 걸린 시간이 짧을수록 빠르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는 같은 시간에 얼마나 많이 이동하는가를 나타내어 비교합니다. 자동차, 비행기 등 교통수단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경우에 쓰이며, 속력은 이동 거리를 걸린 시간으로 나누어 구하며, 단위로는 m/s, km/h 등이 사용됩니다.


자동차의 속력은 100km/h 정도이며, 1시간에 100km 이동하였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어떤 비행기는 1000km/h 정도로 빠릅니다. 사람이 자전거를 타고 달리면 1시간에 18km 정도를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42.195km를 달리는 마라톤에서 우승하기 위해서는 2시간 6분 안에 최종 도착점에 들어와야 한다고 합니다. 이 정도의 빠르기는 100m를 18초에 뛰는 빠르기로 2시간 이상 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속력(빠르기) =이동 거리/걸린 시간 (단위 : m/s, km/h 등)


자동차의 속력: 100km/h

제트기의 속력: 1000km/h

자전거를 타고 달릴 때: 18km/h

우사인 볼트의 속력: 10.4m/s

▲ 속력의 여러가지 예(출처: 에듀넷)


빠르기를 이해했다면 이제 동물들의 빠르기를 알아볼까요?



■ 육상동물의 빠르기


육상 동물 중 가장 빠른 동물은 시속 120km인 치타입니다. 1시간에 120km 달린다고 하면 자동차만큼 빠르죠. 그러나 그 속력으로 1시간을 달리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가장 빠른 순간을 속력으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순간적인 빠르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톰슨가젤은 시속 80km 정도입니다. 그래서 치타가 톰슨가젤을 잡을 수 있나 봅니다.


타조는 얼마나 빠를까요? 타조는 두 다리로 달리는 가장 빠른 동물로 타조의 속력은 시속 80km 정도입니다. 매우 빠르죠. 호랑이는 사냥을 할 때에 매우 신중하고 느리지만 순간 최대 속력 80km 정도로 내어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말의 속력은 시속 67km 정도입니다. 매우 빠를 것 같지만 덩치가 어마어마해서 호랑이보다 느리답니다.


귀여운 토끼는 얼마나 빠를까요? 다리도 짧고 덩치도 작아 느릴 것 같지만 시속 75km 정도 달립니다. 토끼와 거북이 경주이야기도 있죠. 토끼는 생각보다 매우 빠릅니다. 거북의 속력은 시속 1~2km 정도입니다. 이렇듯 동물마다 운동 기능과 특성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동물들의 빠르기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물고기의 빠르기


물속에 사는 물고기는 물의 저항을 적게 받기 위해 유선형의 몸을 갖추고 있고, 물고기마다 독특한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어 매우 빠른 물고기가 많습니다. 육상에서 가장 빠른 치타만큼 속도를 내는 돛새치의 속력은 무려 시속 112km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빠른 물고기는 청새치로 속력은 시속 80km입니다. 400kg이 나가는 참다랑어의 속력은 무려 시속 76km입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물고기보다는 큰 물고기가 빠르다고 합니다.



■ 새의 빠르기


하늘을 나는 새는 얼마나 빠를까요? 새는 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육상 동물과 물속의 물고기처럼 저항을 덜 받기 때문에 더 빨라야 되겠죠. 그러면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새는 어떤 새이며 얼마나 빠를까요?


군함조라는 새입니다. 군함조의 속력이 무려 시속 400km이라고 합니다. 비행기만큼이나 빠릅니다. 제비의 속력은 시속 250km 정도입니다. 바다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갈매기도 매우 빠릅니다. 시속 150km 정도입니다. 독수리는 먹이를 잡을 때 속력이 시속 120~200km 이라고 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