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왜 여자보다 남자에게 적록 색맹이 많을까? 본문

학습자료/과학

왜 여자보다 남자에게 적록 색맹이 많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15. 13:59

왜 여자보다

남자에게

적록 색맹이

많을까?



■ 색각 이상 검사표

아래의 그림은 색각 이상을 검사하는 도구입니다. 혹시 잘 보이지 않는 숫자가 있나요?


▲ 색각 이상 검사표(출처: 에듀넷)


색각 이상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색깔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그 정도에 따라 색맹과 색약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운전면허를 취득하려면 신체검사에서 색채 식별 검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그런데 색채 식별 검사에서 여자보다 남자가 더 많이 탈락합니다. 선천적인 색각 이상은 유전에 의해 나타나는 유전병인데, 이 유전병은 남자에게 더 많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색각 이상이나 혈우병 등과 같은 유전병은 성에 따라 그 발병률이 차이가 납니다. 이 유전병들은 왜 성에 따라 발병률이 차이가 날까요?



■ 적록 색맹이 남성에게 많은 이유

혀 말기나 미맹 등과 같은 유전 형질은 남자와 여자에게서 같은 비율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색맹과 같은 유전 형질은 남자와 여자에게서 다른 비율로 나타납니다. 적록 색맹은 빨간색과 녹색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여자보다 남자에게서 훨씬 높은 비율로 나타납니다. 적록 색맹이 남자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색맹 유전자가 X염색체 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X염색체는 성염색체인데, 여성은 XX로 2개의 X염색체를, 남성은 XY로 1개의 X염색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이 색맹이 되려면 X염색체 2개가 모두 열성 유전자를 가져야 합니다. 두 개의 X염색체 중 한 개라도 우성 유전자가 있다면 정상을 나타냅니다. 반면에 남성은 X염색체를 하나만 가지고 있습니다. 어머니에게서 받은 X염색체가 열성 유전자이면 바로 색맹이 되고, 우성 유전자이면 정상을 나타냅니다. 확률적으로 X염색체를 하나만 가진 남성에게 색맹이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처럼 성에 따라 달라지는 유전을 반성 유전이라고 합니다.


▲ 적록 색맹의 유전(출처: 에듀넷)



■ 반성 유전의 또 다른 예

X염색체에 유전자가 있는 또 다른 반성 유전의 예로는 혈우병이 있습니다.

혈우병은 상처가 나서 출혈이 있을 때 혈액 응고가 잘 안 되는 병으로, 색맹과 마찬가지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1800년대 혈우병이 유럽의 왕실 사이에 널리 퍼져 왕위 계승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왕족끼리 근친결혼을 많이 하였는데, X염색체에 있는 혈우병 열성 유전자가 모이면서 혈우병이 빈번히 발생한 것입니다.


뒤셴 근위축증이라는 병도 X염색체에 유전자가 있어 반성 유전을 따릅니다. 이 유전병이 생기면 근육이 서서히 약해져 움직일 수 없게 되며, 20대 초반에 대부분 사망하게 됩니다.


▲ 혈우병의 가계도(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1) 2015.10.19
동물의 빠르기  (47) 2015.10.15
상염색체에 의한 유전  (0) 2015.10.14
별자리의 기원과 신화  (1) 2015.10.13
계절별 별자리  (11) 2015.10.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