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다양한 기업의 모습 본문

학습자료/사회

다양한 기업의 모습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30. 10:12

다양한 기업의 모습



■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기업들

거리에 나가보면 우리는 무수히 많은 기업들을 보게 됩니다. 거대한 철강회사나 대형마트, 은행 등 그 규모가 매우 크고 직원도 많은 기업이 있는가 하면 동네에 있는 공방이나 반찬가게, 이발소 등 소규모 기업도 있습니다. 기업은 물건과 서비스를 만들어 돈을 버는 곳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우리 사회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기업들이 있으며 각각의 기업들이 돈을 버는 방법도 제각각입니다.


▲ 다양한 기업의 모습들(출처: 에듀넷)



■ 돈을 버는 방법으로 기업을 분류한다면?

첫 번째, 물건을 만들어 돈을 버는 기업이 있습니다. 우리가 하루하루 생활하는 데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물건들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물건을 만드는 기업이 많은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산업을 제조업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살 수 있는 집을 짓는 기업, 커다란 배나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 텔레비전이나 냉장고 등 전자 제품을 만드는 기업, 옷이나 구두를 만드는 기업 등이 있습니다.


▲ 물건을 만들어 돈을 버는 기업(출처: 에듀넷)


두 번째로 물건을 팔아 돈을 버는 기업도 있습니다. 이들은 다른 기업들이 만든 물건을 받아서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수많은 물건들을 모아 놓고 판매하기도 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한 가지 물건만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산업을 판매업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백화점, 대형 할인매장, 인터넷 쇼핑몰, 서점 등이 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에는 한 가지 물건을 판매하는 소규모의 기업들이 많았지만 요즈음에는 대형 마트, 대형 서점 등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 물건을 팔아 돈을 버는 기업(출처: 에듀넷)


마지막으로 서비스로 돈을 버는 기업이 있습니다. 서비스란 직접 물건을 생산하지는 않지만 그것을 배달, 판매하거나 물건을 만들고 파는 데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하는 일을 말합니다. 물건이 많이 생산되어 마트 등에 쌓여 있어도 그것을 판매하거나 배달해 주는 사람이 없으면 곤란할 것입니다. 또한 지식이나 문화 생활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잘 안내받고 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을 하는 산업을 우리는 서비스업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택배회사처럼 물건을 배달해 주는 기업, 버스나 택시와 같은 운송 기업, 공부나 운동 또는 악기 등을 가르쳐 주는 학원, 좋은 여행지를 안내해 주고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 등이 있습니다.


▲ 서비스로 돈을 버는 기업(출처: 에듀넷)


지금까지 기업을 크게 제조업, 판매업, 서비스업의 세 무리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각 기업들이 판매하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매우 다양하고 그 품질에도 차이가 많으므로 우리들은 우리에게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소비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닐하우스의 봄  (0) 2015.11.02
기업의 역할  (0) 2015.11.02
명태의 화려한 변신  (0) 2015.10.29
제주 바다의 보물  (0) 2015.10.29
세계의 다양한 전통놀이  (3) 2015.10.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