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기업의 역할 본문

학습자료/사회

기업의 역할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2. 13:10

기업의 역할



■ 기업들은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나요?

재화, 서비스 등을 생산하고 제공하는 기업, 이처럼 기업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단순히 지금의 역할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가격 경쟁, 품질 경쟁, 서비스 경쟁 등 끊임없는 노력을 통하여 많은 수입을 얻고 이를 다시 투자하여 발전해 나갑니다. 또한 자신들이 얻은 이익을 여러 분야에 다양한 방법으로 쓰면서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기도 하고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 주기도 하지요. 이 외에도 기업들은 사업을 통해 얻은 이윤을 어디에 쓰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 기업들은 경영을 통해 얻은 이윤을 어디에 사용할까요?

먼저 기업들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에 투자하고 필요한 재료를 삽니다.

소비자의 취향은 늘 변하고 점점 더 좋은 물건을 사용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한 가지 물건만 계속 만들어 내다 보면 기업은 수입이 줄어들고 결국은 경쟁에서 지고 맙니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신제품 연구에 투자하고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새로운 재료를 사는 데에 많은 돈을 사용합니다.


▲ 연구 개발에 투자하는 기업(출처: 에듀넷)


다음으로 기업은 기업 내 근로자들에게 근로의 대가인 급여를 지급합니다.

기업에서 하나의 물건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판매하기까지는 수많은 사람들이 필요하고 우리는 이처럼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그 기업의 근로자, 즉 직원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직원들, 물건이나 포장을 좀 더 보기 좋게 만들어내는 직원들, 물건을 직접 생산하는 직원들, 검사하고 점검하는 직원들, 물건을 배달하는 직원들 등 수많은 직원들이 있지요. 기업에서는 이처럼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에게 근로의 대가로 급여를 지급합니다.


▲ 근로자들에게 급여를 지급하는 기업(출처: 에듀넷)


기업은 또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 개선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일하는 공간을 깨끗하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만들어 주면 직원들의 일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면서 보다 질 좋은 물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 안에 직원들을 위한 편의 시설이나 식당 등을 설치하기도 하고 경치 좋은 곳으로 휴가를 갈 수 있도록 숙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멀리서 출퇴근하는 직원들을 위해 셔틀버스를 운행하기도 합니다.


▲ 좋은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출처: 에듀넷)


기업은 성실한 납세자이기도 합니다.

기업들은 경영을 통해 얻은 수익에 대하여 나라에 많은 세금을 냅니다. 이 세금은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살 수 있도록 여러 곳에 쓰이게 됩니다. 또한 나라에서는 기업들이 낸 세금으로 이들이 보다 쉽게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기도 합니다.


▲ 국가에 세금을 내는 기업(출처: 에듀넷)


그 뿐만 아니라 기업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합니다.

연말연시가 되면 여러 기업체에서는 불우이웃 돕기 성금을 내거나 직원들이 힘을 모아 봉사활동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무료급식이나 후원을 위한 돈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주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수입의 일정 부분을 어린이나 학생, 노인들을 위하여 규칙적으로 기부하기도 하여 다른 기업들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 기업의 사회 봉사 활동(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안 침식 지형의 특징과 형성 과정  (5) 2015.11.02
비닐하우스의 봄  (0) 2015.11.02
다양한 기업의 모습  (0) 2015.10.30
명태의 화려한 변신  (0) 2015.10.29
제주 바다의 보물  (0) 2015.10.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