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비닐하우스의 봄 본문

학습자료/사회

비닐하우스의 봄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2. 13:41

비닐하우스의 봄



■ 기술의 발달로 인한 농업의 변화

옛날 우리 조상들은 농사를 지을 때 오직 자연과 사람, 혹은 가축에 의지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추운 겨울에는 작물을 재배할 수 없었고, 날씨가 따뜻하더라도 사람이나 가축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만 농사를 지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기술이 발달하여 농업에 관련된 다양한 기계가 만들어지고, 날씨와 상관없이 작물을 기를 수 있는 시설들이 개발됨에 따라, 겨울 농업이 가능해지고 적은 힘으로도 넓은 면적에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전과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큰 수입을 올리는 농부들도 늘어났습니다.


▲ 무거운 농기구를 드는 트랙터(출처: 에듀넷)


▲ 모내기에 활용하는 이양기(출처: 에듀넷)


▲ 농작물을 수확하고 탈곡하는 컴바인(출처: 에듀넷)



■ 계절과 상관없이 농작물 재배가 가능한 비닐하우스

농업과 관련된 시설물 중 비닐하우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비닐하우스는 날씨나 계절과 상관없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설입니다. 아무리 추운 겨울이라도 비닐하우스 안의 온도는 바깥보다 훨씬 따뜻하여 각종 작물을 재배할 수 있고, 작물의 성장 속도가 빨라 밖에서 재배할 때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출하할 수 있습니다. 비닐하우스 재배는 딸기·고추·토마토·오이·배추·무·상추 등의 과채류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이외에도 열대식물, 꽃 종류, 바깥에서는 정상적으로 자랄 수 없는 식물 등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옛날 이야기책을 읽다 보면 병든 어머니가 아들에게 산딸기가 먹고 싶다고 하거나 마음씨 고약한 임금님이 신하에게 한겨울에 복숭아를 구해 오라고 하는 이야기 등을 볼 수 있지요? 옛날에는 이런 일이 거의 불가능했지만 요즘에는 비닐하우스의 발달로 인해 아무리 추운 계절에도 여름 과일이나 야채를 별 어려움 없이 구할 수 있게 되었으니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유리 · 철골 등이 이용되거나 컴퓨터를 이용한 시설, 수경재배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비닐하우스가 등장하고 있어서 보다 많은 농작물을 보다 쉽고 빠르게 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달이 농업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지요.


▲ 다양한 시설을 갖춘 비닐하우스(출처: 에듀넷)



■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작물 재배 - 수박이야기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되는 작물 중 여름 과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수박입니다. 수박이 우리 손에 들어오기까지 어떻게 자라는지 이야기를 들어 보도록 합시다.


▲ 수박의 재배 과정(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르스트 지형과 형성 과정  (6) 2015.11.04
해안 침식 지형의 특징과 형성 과정  (5) 2015.11.02
기업의 역할  (0) 2015.11.02
다양한 기업의 모습  (0) 2015.10.30
명태의 화려한 변신  (0) 2015.10.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