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출제 방향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출제 방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16. 15:37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출제 방향



■ 1교시: 국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대학 과정의 학업에 필요한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가 목표는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습니다.

◦ 평가 문항은 고등학교 국어과 선택 과목별 교과서(‘화법과 작문Ⅰ·Ⅱ’, ‘독서와문법Ⅰ·Ⅱ’, ‘문학Ⅰ·Ⅱ’)의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하였습니다.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습니다.

◦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기여하고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국어 영역 출제는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재의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문항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하였습니다. 국어 영역의 A형은 ‘화법과 작문Ⅰ’, ‘독서와 문법Ⅰ’, ‘문학Ⅰ’을 범위로 하였으며, B형은 ‘화법과 작문Ⅱ’, ‘독서와 문법 Ⅱ’, ‘문학Ⅱ’를 바탕으로 출제하였습니다. A형과 B형 모두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기본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와 탐구․적용 능력을 고루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A형은 기본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측정의 비중을 높게, B형은 기본 지식과기능에 대한 탐구·적용 능력 측정의 비중을 높게 출제하였습니다. 단, 국어과의 Ⅰ 과목과 Ⅱ과목에 공통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기본 내용에 대한 이해가 충실한지를평가하기 위하여 A형과 B형 공통 문항을 30% 범위 내(15개 문항)에서 출제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국어 A형과 국어 B형에서 출제된 대표적인 문항 유형과 하위 평가 영역별 문항의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검사별로 살펴보면 A형의 경우, ‘희토류’를 소재로 한 수업발표에 대한 청중의 반응을 적절히 분석하고 있는지를 물은 5번 문항, ‘공공 데이터’를 소재로 한 작문 과정에서 글의 끝 부분을 완성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출제한 7번 문항, ‘음운 변동 현상’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11번문항, ‘돌림힘’에 관해 설명한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18번 문항, 박완서의 소설 ‘나목(裸木)’을 활용하여 문학 작품에 대한 종합적감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32번 문항 등이 대표적입니다. B형의 경우, ‘세계 사이클 대회 유치를 위한 연설’을 소재로 하여 개최지 결선 투표 상황에서의지지 연설에 적합한 실제적인 화법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 4번문항, ‘환경 친화적 소비 생활’과 관련하여 설득적 목적의 작문 과제 수행 과정을문제화한 8번 문항, ‘중세 국어’에 대한 탐구 활동을 문제화한 16번 문항, ‘도덕적운과 도덕적 평가’에 관한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출제한19번 문항, 정철의 시조 ‘어와 동량재(棟梁材)~’과 이원익의 가사 ‘고공답주인가(雇工答主人歌)’를 활용하여 조선 시대 시가에 반영된 사회정치적 의식의 형상화방식에 대한 종합적 감상 능력을 물은 42번 문항 등이 대표적입니다.

 

하위 평가 영역별로 살펴보면 ‘화법’의 경우, A형과 B형 모두 총 5개 문항(1~5번)을 출제하였습니다. A형에서는 ‘화법과 작문Ⅰ’의 화법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개념, 원리, 과정 등에 대한 이해와 화법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희토류’ 에 관한 수업 발표를 바탕으로 한 문항(3~5번)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B형에서는 ‘화법과 작문Ⅱ’의 화법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담화에 대한 이해와화법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세계 사이클 대회 유치를 위한 연설’을 소재로하여 개최지 결선 투표 상황에서의 지지 연설에 적합한 실제적인 화법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문항(3~5번)을 출제하였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남한산성의 문화적 가치’를 소재로 한 대담에서 나타나는 화법의 특성을 이해하고있는지, 대담 내용을 바탕으로 포스터 제작 능력을 묻고자 한 문항(A/B형 1~2번)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작문’의 경우, A형과 B형 모두 총 5개 문항(6~10번)을 출제하였습니다. A형에서는 ‘화법과 작문Ⅰ’의 작문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개념, 원리, 과정에 대한이해와 작문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공공 데이터’를 소재로 하여 작문의 계획과 점검·조정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문항(6~8번)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B형에서는 ‘화법과 작문Ⅱ’의 작문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목적과 유형의글에 대한 이해와 작문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환경 친화적 소비 생활’과 관련하여 설득적 목적의 작문 과제 수행 과정을 소재로 작문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고자 한 문항(6~8번)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일상생활에서 깨달은 점을 표현하는 작문 상황을 소재로 작문의 실제적인 능력을 묻는 문항(A/B형 9~10번)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문법’의 경우, A형에서는 총 5개 문항(11~15번), B형에서는 총 6개 문항(11~16번)을 출제하였습니다. A형에서는 ‘독서와 문법Ⅰ’의 문법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어에 대한 기본 지식, 국어에 대한 탐구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음운 변동현상에 대한 이해(11번), 형태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12번), 보조 용언 구성에 대한 이해(13번) 등을 소재로 출제하였습니다. B형에서는 ‘독서와 문법Ⅱ’의 문법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어사, 국어 규범 등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평가목표로 하여, 표준 발음법에 대한 이해(11번), 한글 맞춤법에 따른 표기(12번), 담화속 언어 요소의 기능과 의미에 대한 이해(13번), 중세 국어의 탐구(16번) 등을 소재로 출제하였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사전 정보의 이해와 활용(A/B형 14번), 문법적 적격문에 대한 이해(A/B형 15번) 등을 소재로 한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독서’의 경우, A형에서는 총 15개 문항(16~30번), B형에서는 총 14개 문항(17~30번)을 출제하였습니다. A형에서는 ‘독서와 문법Ⅰ’의 독서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개념, 원리, 과정 등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인 독서 능력’을 평가 목표로하여, ‘돌림힘’을 소재로 한 과학 지문(16~18번), ‘애벌랜치 광다이오드’를 소재로한 과학 지문(19~21번), ‘과학의 추론 방법으로서의 귀납’을 소재로 한 철학 지문(22~26번) 등 다양한 분야의 제재를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B형에서는 ‘독서와 문법Ⅱ’의 독서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시대와 유형의 글에 대한 이해와실제적인 독서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도덕적 운과 도덕적 평가’를 소재로 한철학 지문(17~20번), ‘폴라니의 암묵지와 지식 경영론’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21~24번), ‘운동하는 물체의 종단 속도’를 소재로 한 과학 지문(29~30번) 등 다양한분야의 제재를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민사 소송에서의 기판력’을 소재로 한 법학 지문(A형 27~30번, B형 25~28번)에서 출제하였습니다.

 

‘문학’의 경우, A형과 B형 모두 총 15개 문항(31~45번)을 출제하였습니다. A형에서는 ‘문학Ⅰ’ 과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에 대한 기본 지식의 이해, 문학 작품에대한 창의적 수용과 생산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박완서의 ‘나목(裸木)’을 소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31~33번), 유치진의 ‘소’를 소재로 한 극 지문(34~36번), ‘용비어천가’와 맹사성의 ‘강호사시가’를 소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40~42번) 등현대와 고전의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B형에서는 ‘문학Ⅱ’ 과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한국문학사에 대한 기본 지식의 이해, 대표적인 한국문학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소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31~33번), 채만식의 ‘제향날’을 소재로 한 극지문(34~36번), 정철의 시조 ‘어와 동량재(棟梁材)~’과 이원익의 가사 ‘고공답주인가(雇工答主人歌)’를 소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40~42번) 등 다양한 갈래의현대와 고전 작품들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그리고 A/B형 공통 문항은 작자 미상의 고전 소설 ‘토끼전’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37~39번)과 박남수의 ‘아침이미지 Ⅰ’과 김기택의 ‘풀벌레들의 작은 귀를 생각함’을 소재로 한 현대시 지문(A/B형 43~45번)에서 출제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35문항), 3점(10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글에 대한 독서 능력을 측정할 수있는 문항,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를활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을 중점적으로 출제하였습니다.

◦ 문항의 형식을 복잡하게 만들기보다 평가 목표에 충실하게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국어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문항 1】 국어 A형 22~26



EBS 교재 「인터넷 수능 -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A형」 129~131쪽 1~4번







■ 【예시 문항 2】 국어 B형 29~30번




EBS 교재 「인터넷 수능 -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B형」 160~162쪽 1~4번







2016=수능_출제보도자료_1교시-2.pdf

국어_A형_짝수.pdf

국어_A형_홀수.pdf

국어_B형_짝수.pdf

국어_B형_홀수.pdf

정답표_국어영역.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