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사막화가 증가하는 원인 본문

학습자료/사회

사막화가 증가하는 원인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24. 16:43

사막화가 증가하는 원인



■ 미래 지구의 모습 

영화 속 미래의 지구는 어떤 모습일까요? 대부분의 SF영화에서 미래 지구환경의 모습을 묘사할 때 사막화 현상을 빼놓지 않습니다. 2014년 개봉한 <인터스텔라>라는 영화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사막화 모습, 인류의 종말을 향해 달려가는 상황을 묘사하였습니다. 영화 속에 종종 등장하는 ‘사막화’는 어떤 상황을 말하는 것일까요?


▲ 모래 폭풍과 메마른 땅(출처: 에듀넷)


사막화는 사막과는 다른 개념으로, 인간 거주 지역인 반건조 지역이 인간 활동으로 인해 건조해지고 황폐해지는 토지의 황폐화를 뜻합니다. 이러한 사막화는 극심한 가뭄과 장기간에 걸친 건조화 현상과 같은 자연적인 요인도 있지만, 인간에 의해 농경지를 만들고 가축 사육을 늘리기 위해 숲을 개간하는 등 산림벌채와 환경오염 등의 인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납니다.



■ 늘어나는 세계의 사막화 

전 세계에서 사막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도 사막화 현상을 가장 심각한 문제로 뽑고 있습니다. 사막화 현상은 전 지구에 황사 현상을 유발시킬 뿐 아니라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를 야기하기 때문이죠.


▲ 세계 사막화 지도(출처: 에듀넷)



■ 사막화의 영향과 사막화 방지를 위한 노력 

사막화로 지구에 숲이 점차 사라지게 되면 지표면의 태양에너지 반사율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지표면이 냉각되면서 온도가 낮아집니다. 차가워진 지표면에는 건조한 하강기류가 형성되고 강우량이 감소해 토양의 수분이 적어지므로 사막화는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되죠. 이로써 지구는 점차 산소가 부족해져 야생동물은 멸종 위기에 이르고 물 부족현상으로 작물재배가 불가능해 극심한 식량난에 빠지게 됩니다. 또한 이산화탄소의 양이 많아져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됩니다.


사막화로 인한 피해가 점차 확대되자 1994년 프랑스 파리에서 6월 17일을 ‘사막화 방지의 날’로 지정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사막화 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6.25 전쟁이 끝난 직후, 많은 산림이 파괴되어 황폐지와 같았었지만, 그 동안 범국민적 노력으로 산림복구에 성공한 국가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산림청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황사의 발원지인 중국과 몽골에서 사막화 방지 나무심기 사업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유엔은 사막화 방지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은 사막화가 진행 중인 지역의 주민을 구호하는 활동과 더불어 사막화 지역에 나무를 심는 활동을 펼치는 등 사막화 방지를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나라마다 시간이 다를까?  (0) 2015.11.30
인간의 간섭에 의한 홍수 피해  (0) 2015.11.25
제주의 화산  (0) 2015.11.23
투영법이 하는 거짓말  (4) 2015.11.18
환경친화적인 개발  (0) 2015.11.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