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왜 나라마다 시간이 다를까? 본문

학습자료/사회

왜 나라마다 시간이 다를까?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30. 15:26

왜 나라마다

시간이 다를까?



■ 세계 여러 도시들의 시간이 다른 이유는?

지난해 2014 브라질 월드컵에 출전한 우리나라 선수들을 응원해 보았나요? 브라질에서 한낮에 경기를 하고 있는 선수들을 보려면 우리는 새벽에 일어나야 했습니다. 브라질과 우리나라의 시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세계 여러 도시들의 시간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과학적으로 살펴본다면 지구가 자전하기 때문입니다. 햇빛이 우리나라를 비추고 있을 때 지구 반대편 나라들은 깜깜한 밤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역에 따른 시간은 어느 기준에 맞추어 정해진 걸까요?


지구의 자전에 따른 밤과 낮의 변화(출처: 에듀넷)


세계지도나 지구본을 자세히 살펴보면 가로선과 세로선이 그어져 있습니다. 가로선은 위선이라 부르고 적도를 기준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의 각도인 위도를 나타낸 것이며, 세로선은 경선이라고 부르고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로부터 동서로 떨어진 각도인 경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지도상의 위치를 이야기할 때 이 두 개의 선을 사용하여 위도와 경도로 표시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북위 33°~43°, 동경 124°~132°에 위치합니다. 위도와 경도 중 각 지역의 시간을 정할 때 알아야 할 것은 경도입니다.


▲ 위선과 경선(출처: 에듀넷)



■ 국제 표준시간의 지정

오늘과 같은 국제적인 표준시간이 없었던 1800년대까지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지역마다 다른 시간 기준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시간에 대한 기준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지역을 여행할 때마다 시간을 맞추기도 어려웠고 땅이 넓은 나라는 지역마다 시간이 달라 여러 가지 혼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사람들은 세계적으로 통일된 시간대를 만들어야 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마침내 워싱턴에서 열린 1884년 국제자오선 회의를 통해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가 기준 자오선 (경도 0°선)으로 인정되었습니다.


▲ 그리니치 천문대와 본초 자오선(출처: 에듀넷)


각 나라의 표준시와 표준시간대는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경선인 본초자오선을 기준으로 24개의 지역으로 나누어 정하였습니다. 즉, 지구는 24시간 동안 360° 자전하므로 1시간에 15° 정도 이동한다는 점을 바탕으로 24개의 표준시간대를 정했습니다.


▲ 경도와 시간의 구분(출처: 에듀넷)


다만 표준시간대가 도시 한복판이나 나라의 가운데를 통과하면 한 나라의 시간이 달라지는 불편이 있기 때문에 구불구불한 모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편, 미국, 러시아, 캐나다와 같이 동서 방향으로 연장된 국가는 여러 개의 표준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그리니치 천문대가 지구의 자전속도가 조금씩 느려지는 오차를 반영하지 못한다 하여 세슘원자의 진동을 통해 시간을 측정하는 협정세계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표준시(출처: 에듀넷)


우리나라의 경우 동경 124°~132°에 위치하고 있지만 135°를 표준경선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일제강점기에 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표준시는 본초자오선상의 시계보다 9시간 빠릅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