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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교육부, 우즈베키스탄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시범교실 열어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4. 11:18

교육부, 우즈베키스탄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시범교실 열어

- 개소식 개최 및 교육정보화 기초 함양 교원연수 진행 -



교육부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위치한 327번 학교*(No. 327 School)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시범교실(이하 ”첨단교실“)”을 구축하고, 개소식(12월 2일)을 개최하였습니다.

    * 초·중 종합학교(41학급), 학생 수 : 567명, 교원 수 : 31명(ICT 교사 : 2명)


이번 개소식에는 한국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장 및 우즈베키스탄 국민교육부 차관, 주 우즈베키스탄 한국대사 등 1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우즈베키스탄 국민교육부 울룩벡 아브루에프(Ulugbek Abruev) 차관은 “첨단교실 구축으로 한국의 교육정보화 경험을 전수받을 수 있어 기쁘며, 향후 한국-우즈베키스탄 간 교육정보화 교류 확대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형 첨단교실 구축·운영 지원 사업은 이러닝 선도국가인 한국의 교육정보화 경험과 기술을 세계와 공유하고 수원국의 이러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1년부터 추진해 온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15년까지 총 11개 국가를 지원하였습니다.

※ (’11년, 3개국) 브루나이,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 (’12년, 2개국) 몽골, 필리핀 → (’13년, 2개국) 캄보디아, 아제르바이잔 → (’14년, 2개국) 스리랑카, 파라과이 → (’15년, 2개국)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도록 사전 환경조사 및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수원국에 적합한 교육정보 기자재*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구축된 첨단교실이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전문가 파견, 선도 교원 초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첨단교실 활용 및 저작도구를 사용한 콘텐츠 개발 실습 등에 관한 현지 교원 대상 연수를 실시해왔는데요. 이로 인해 현지 교원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전문성이 향상됨은 물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둠별 협력학습 등 실질적 교수학습방법의 변화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 전자칠판, 전자교탁, 노트북, 실물화상기, 스마트 패드, 운영 서버 등

    ** 학사관리 시스템, 콘텐츠 관리 시스템, 디지털 라이브러리 플랫폼 등


교육부는 이 날 개소한 우즈베키스탄 첨단교실이 기 구축된 기존 협력국의 첨단교실과 같이 수업 및 교원 연수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향후 2년간 전문가 파견 연수, 교육용 콘텐츠 보급 및 추가 기자재 지원 등 후속지원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경희 교육안전정보국장은 “이번 첨단교실 구축·운영 지원이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교육정보화 정책 수립 및 교육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통한 지속가능한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히면서, “첨단교실 맞춤형 후속지원을 통해 첨단교실 활용도를 극대화하여 한국형 첨단교실 모델 확산 기반 마련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운영 지원 사업 개요 

추진 배경

  ○ 이러닝 선도국가인 한국의 교육정보화 성공 경험과 기술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 요청 증대

  ○ 한국의 이러닝 기술과 노하우가 집약된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지원을 통해 수원국의 이러닝 역량 강화 및 글로벌 교육격차 해소


추진 경과

  ○ (’11) 사업 신설, 국가브랜드 가치제고 20개 우수 사업 중 하나로 선정

     브루나이, 콜롬비아, 인도네시아에 ‘첨단교실’ 구축‧운영 지원

     ※ MOU 체결 : 콜롬비아(’11.7.20), 인도네시아(’11.8.18), LOA 체결 : 브루나이('11.5.18)

  ○ (’12) 몽골, 필리핀에 ‘첨단교실’ 구축‧운영 지원

     ※ MOU 체결 : 몽골(’12.10.10), 필리핀(’12.10.15)

  ○ (’13) 캄보디아, 아제르바이잔에 ‘첨단교실’ 구축‧운영 지원

     ※ MOU 체결 : 캄보디아(’13.9.10), 아제르바이잔(’14.12.19)

  ○ (’14) 스리랑카, 파라과이에 ‘첨단교실’ 구축·운영 지원

     ※ MOU 체결 : 스리랑카(’14.10.7), 파라과이(’14.10.7)

  ○ (’15) 베트남, 우즈베키스탄에 ‘첨단교실’ 구축·운영 지원

     ※ MOU 체결 : 베트남(’15.7.22), 우즈베키스탄(’15.7.31)


주요 지원 내용


한국형 첨단 시범교실(예시)

교류협력국의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정보화 인프라, 솔루션, 콘텐츠 등을 기반으로 사용자 중심의 맞춤식 학습과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 


[ 첨단 시범 교실 ]



■ 첨단교실 구축·운영 지원 사업 업무흐름도 

1. 교류협력국 및 학교 선정

ㅇ 단계별 주요 내용:

▪ 유관기관 수요조사 및 평가를 거쳐 교류협력국 선정

▪ 환경조사를 통한 학교 선정 및 지원 전략 수립 

ㅇ 단계별 사진:

<첨단교실 구축 환경조사>


2. 첨단교실 구축

ㅇ 단계별 주요 내용:

▪ 환경조사 결과 및 교류협력국 수요를 반영하여 적합 모델 구축

ㅇ 단계별 사진:

<첨단교실 구축 전경>


3. 교원 연수 및 교재 지원

ㅇ 단계별 주요 내용:

▪ 현지 교원 역량 강화, 첨단교실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및 교재 지원

ㅇ 단계별 사진:

<현지 교원 연수>


4. 첨단교실 개소식 개최

ㅇ 단계별 주요 내용:

▪ 교류협력국 간 네트워크 강화

ㅇ 단계별 사진:

<개소식>


5. 첨단교실 후속 지원(2차 년도)

ㅇ 단계별 주요 내용:

▪ 교류협력국 수요조사 및 분석을 통한 추가 기자재, 콘텐츠 및 교사 연수 지원 

ㅇ 단계별 사진:

<추가 교원 연수 지원>


6. 첨단교실 성과평가(3차 년도)

ㅇ 단계별 주요 내용:

▪ 사업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반영 등

ㅇ 단계별 사진:

<사후 성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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