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다양한 대학 강의를 언제 어디서나! K-MOOC <논어> 수강후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다양한 대학 강의를 언제 어디서나! K-MOOC <논어> 수강후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 4. 13:22

다양한 대학 강의를 언제 어디서나!

K-MOOC <논어> 수강후기



누구나 다양한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한국형 무크(K-MOOC)가 지난 10월 시작되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대학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 아직 생소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언제 어디서든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학공개 강의 서비스, K-MOOC를 소개합니다!


MOOC란?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란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를 말합니다. 수강자 수의 제한이 없는 대규모(Massive) 강의로, 별도의 강의료 없이(Open) 인터넷(Online)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Course)을 뜻하는데요. 2012년 미국에서 시작됐으며,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등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세계적 석학들의 강좌를 무료로 접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 질의응답, 과제, 토론 등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답니다.


K-MOOC란?

▲ K-MOOC 홈페이지(http://www.kmooc.kr/)


지난 10월 시작된 '한국형 무크(K-MOOC)'에서는 현재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KAIST, 한양대학교 등 총 10개 대학의 27개 강의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강의는 각 대학(교수)이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총 500개 이상의 강좌 운영을 목표로 매년 강좌 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 K-MOOC 강의 목록 (출처: K-MOOC 홈페이지)


인문계열, 자연계열은 물론이고 미술/조형 등,다양하고 세분화된 분야의 강의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일반인들에게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는 물리학, 경제학 등도 공개 강의인 만큼 <일반인을 위한 일반상대성이론>(고려대학교), <경제학 들어가기>(서울대학교) 등으로 쉽게 설명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K-MOOC를 통해서는 단순히 인터넷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것에서 나아가 퀴즈, 토론과제, 중간/기말고사 등을 통해 학습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능동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K-MOOC 이용 방법

▲ K-MOOC 수강신청 화면(출처: K-MOOC 홈페이지)


K-MOOC 홈페이지(www.kmooc.kr)에 회원가입 후 원하는 강의를 수강 신청하면 해당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의 별로 퀴즈/과제 등 평가점수를 비롯한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대학(교수) 명의의 이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K-MOOC <논어> 수강 후기

K-MOOC의 대부분의 강의가 중학생 신분인 기자가 수강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전공과 무관한 일반인들이 교양 강좌로서 수강할만한 것들도 있었는데요. 저는 성균관대학교 신정근 교수님의 <논어>를 수강해 보았습니다. <논어>는 총 14강으로, 1강은 각 20분 내외의 총 4회차 강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강의 주제가 자칫 어렵거나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었음에도 동영상 자료와 퀴즈, 토론 과제를 통해서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 <논어> 강의 목차(출처: K-MOOC 홈페이지)


특히 1강 <논어의 처음과 끝>의 1회차에서는 총 20편의 논어의 각 편이 어떤 글자로 시작하는지 설명하고 있는데요. ‘학이시습지, 불역열호’라는 구절을 익히 들어온 일반인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기 좋은 도입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논어’가 유일신 문화에서 쓰여졌다면 어땠을까?’ 등 흥미로운 질문에 대한 시대/문화적 배경을 통한 설명 역시 인상적이었습니다.


▲ <논어> 강의 화면(출처: K-MOOC 홈페이지)


1강을 수강한 후에는 퀴즈와 토론, 참고자료를 통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강의의 주요 내용을 복습할 수 있고, 참고자료에는 동영상 자료도 포함되어 있어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토론 과제를 통해서는 강의를 함께 수강한 다른 사람들의 토론 주제에 대한 의견도 들어볼 수 있어 강의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강의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조교를 통한 기말고사 등 강의 일정에 관한 공지가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도 있어 스스로 계획을 세워 학습하기에 적합합니다.


▲ <논어> 퀴즈 및 동영상 자료(출처: K-MOOC 홈페이지)


K-MOOC를 통해 누구나 대학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학습에 있어 시간, 직업, 그리고 금전적인 부분의 제약을 없앴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심 분야에 대한 학습을 스스로 시작하는 단계에 있거나, 폭 넓은 교양을 체계적으로 쌓아가고자 한다면 K-MOOC를 통한 다양하고 능동적인 학습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K-MOOC가 확대됨에 따라 누구에게나 동등한 학습의 기회가 주어지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지식 습득이 활발해지리라 생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