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달라진 일반고,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주다 - 2015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발표회 개최 - 본문
(보도자료) 달라진 일반고,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주다 - 2015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발표회 개최 -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 14. 13:57달라진 일반고,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주다
- 2015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발표회 개최 -
교육부는 '16.1.13(수)에 대구교육청(1층 대강당)에서 “2015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보고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우수 프로그램 사례를 다른 일반고로 공유·확산하고, 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반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총 44개 일반고의 우수 프로그램을 추천 받아 교원, 교육전문직, 학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20개의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하였습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20개의 우수 프로그램 중 △학생 진로·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서울 월계고),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 수준별 지도를 통한 교수·학습 역량 강화(대구 성광고), △발명반·드론반 등 융합과학 프로그램 운영(세종 두루고), △건축 동아리, 농생명 등 체험활동 중심 진로 동아리 운영(경기 퇴계원고) 등 10개 고교에서 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 우수 프로그램 사례 > ▪(서울 월계고)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진로 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학생의 진로 희망 및 적성 검사, 학생·학부모 상담 및 면접 등을 통해 선정된 대학 진학 학생, 직업 교육 희망 학생, 학교 부적응 학생, 비진학 학생별 특화 교육 프로그램 제공 ▪(대구 성광고) S.T.A.R.2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사제상생 행복교실 -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반영하는 맞춤형 진로집중과정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교과연구실별 수업동아리 운영, 상시 수업공개 등을 통해 교실 수업개선 도모 강화 ▪(세종 두루고) 창조적 미래를 여는 융합과학 프로그램 - 진로와 연계하여 융합과학 분야에 중점을 둔 동아리 활동(발명반, 드론반, 3D 프린터반, 푸드 사이언스반) 운영으로 학생의 심화학습능력 향상, 창의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프로그램 운영 ▪(경기 퇴계원고) 스토리가 있는 동아리 중심의 체험형 진로교육 - 지역사회·기관 연계, 테마가 있는 진로체험 동아리 구성·운영을 통해 다양한 분야(건축, 역사, 농생명, 과학, 경찰, 소방 등)에서 학생의 자발적·능동적 진로 탐색 활동 지원 |
‘15년 교육부는 일반고가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과정과 진로맞춤형 프로그램, 수업 개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일반고 당 평균 35백만원을 지원(15학급 이하는 27백만원)*하였습니다.
※ 17개 시·도교육청 일반고 1,448개교(15학급 초과 1,122교, 15학급 이하 326교), 총 480억원
일반고는 진로집중과정 운영을 담당할 외부 강사를 채용하거나, 재구조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원 연수 및 교육자료 개발 등에 동 재원을 활용함으로써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우수사례 발굴, 현장모니터링을 통한 단위학교 컨설팅, 학교 운영 매뉴얼 개발 등을 통해 우수한 일반고의 프로그램이 다른 일반고로 공유·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교육부 오승걸 학교정책관은 격려사를 통해, “고등학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을 받으며,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때 진정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이 구현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교육부는 앞으로 개개의 일반고가 학생의 특성, 학교의 여건에 따라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성과발표회 개요
□ 행사 개요
○ 목적 : 우수 프로그램 사례 공유·확산 및 우수 프로그램 운영 일반고에 대한 시상 및 격려
○ 일시/장소 : ‘16.1.13.(수), 13:30~17:00/대구교육청 1층 행복관(대강당)
○ 참석자 : 총 300명 내외(우수학교 관계자, 일반고 교원, 학부모)
□ 주요 내용
○ (시상) 우수 프로그램 운영 학교에 대한 상장 및 부상 수여
- 15학급 초과 15개교, 15학급 이하 5개교, 총 20개교
○ (발표) 학교별로 우수 프로그램의 핵심내용(추진 과정, 내용, 결과 등)을 중심으로 사례 발표
□ 세부 일정
■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 프로그램 발표 사례
서울 월계고등학교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진로 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프로그램 개요
○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생의 진로 희망 및 적성 검사 → 학생 및 학부모 상담 및 심층 면접 → 교육과정 배정
- 대학 진학 희망 학생, 직업 교육 희망 학생, 학교 부적응 학생, 비진학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 대학 진학 희망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교과 활동
- 체육 진로 집중과정, 지구과학반, 수리 토론반 등 대입 역량 강화를 위한 진로 집중과정 프로그램 운영
[체육 진로 집중 과정] [지구과학반 활동] [수리토론반 활동] [문예 창작반 활동]
○ 비교과 활동
- 자기 주도적 진로활동 프로그램 운영
□ 직업 교육 희망 학생을 위한 직업교육과정 운영
○ 직업 전문 교육기관 위탁을 통해 학생의 직업교육 수요 충족
□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내 대안교실 ‘Begin again’ 운영
○ 희망조사, 담임 추천, 서류 평가, 면접 평가의 과정을 통해 대안교실 참여 대상자 선발
○ 컴퓨터, 요리, 인성, 예체능 프로그램 등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비진학 희망 학생을 위한 진로설계 교육과정 ‘꿈 그린’ 운영
대구 성광고등학교
S.T.A.R.²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사제상생 행복교실
□ 프로그램 개요
○ 맞춤형 진로집중과정(S.T.A.R., Seong-gwang Tailored Academic Roadmap)에 따른 교수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S.T.A.R., Students & Teachers Ability Reinforcement)
- 학기 전 교육과정·성취기준·학생 수준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학생 중심 수업 구현
- 교육역량강화 연수, 배움의 공동체 연수, 교과별 수업아카데미를 통하여 수업을 구성하는 교사의 역량 강화
- 상시수업공개, 교사 연구동아리 운영 등을 통하여 수업을 환류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 제고
- 교과별 기초학력전담제, 열정별 자기주도적 학습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력과 진학역량 향상
□ 교사역량 키우기
○ 수업개선을 위한 수시 연수
○성광 Teachers' Happy Day
- '꿈&끼 해피데이‘(대구교육청 수요일 방과후 수업 없는 날) 시간, 저녁 시간을 활용한 일반고 교육역량강화 연수 및 타교 탐방
□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재발간
○ 성취기준과 수준을 고려한 교과서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에게 알맞은 학습분량, 학습시기, 평가 방법의 유연성을 확보하여 학생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설계
□ 행복수업 만들기
○수업동아리 E-Lab(Education Laboratory) 운영
- ‘수업’ 고민에 대해 전문적·실질적인 피드백을 교환
○ 상시 수업공개 아카데미 ‘知彼知己’
- 수업 외부 공개(장학사, 타교 교사, 학부모), 교과별 수업 공유 및 컨설팅, 수업 개선의 결과 외부 검증 및 새로운 방법 시도
○ 100분 수업모형 - 블록타임제(100분) 수업에 맞는 수업 모형 개발과 적용
□ 기초학력전담제로 학력 기르기
○ 열정별 방과후 자기주도적 학습프로그램
- 학생의 수준과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수요에 맞는 학습 공간 조성 및 제공
○ 교과별 3년 학력향상로드맵 작성 및 실행
세종 두루고등학교
창조적 미래를 여는 융합과학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요
○ 진로와 연계하여 융합과학 분야에 중점을 둔 동아리 활동 운영
- 학업성취능력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전문성 신장
- 진로와 연계하여 관심 있는 영역의 주제를 수행함으로써 심화학습능력 향상
□ 동아리 활동 운영
○ 발명반 - ‘두발세발’
- 학생의 창의적 아이디어 산출 능력을 계발하고, 발명마인드를 구축
○ 드론반 - ‘두루 두루’
- 드론 구조와 비행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개성 있는 드론 제작을 통해 융합형 인재육성
○ 3D 프린터반 - ‘3D로 제작하는 두루 이야기’
- 3D프린터를 활용한 과학지식의 실생활 적용 및 활동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연구 활동을 생활화하는 자세와 성취감 기회 제공
○ 푸드 사이언스반 - ‘쿠킹 사이언스’
- 과학의 원리와 이론을 음식과 조리에 접목하여 과학에 관심도가 낮은 여학생에게도 흥미로운 과학의 탐구 및 실험 경험 유도
□ 논문집 발간
○ 탐구 주제별 소논문 또는 개인 창작물 발간 - 세종사이언스지 발간(’15.12.)
경기 퇴계원고등학교
스토리가 있는 동아리 중심의 체험형 진로교육
『길 위에서 길을 찾고, 그 길을 함께 가다』
□ 프로그램 개요
○ 진로 탐색활동 – 체험활동 - 피드백 활동에 자발적ㆍ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진로를 준비하고 디자인하는 능력 및 진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역량을 함양
□ STEP1, 창체 동아리 진로체험 학습, 길 위에서 길을 찾다
○ 교육과정 내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3시간 블록타임(5회), All Day 동아리 진로체험의 날(2회), 동아리 테마기행(1박 2일, 1회)으로 구성 운영
○ 블록타임(5월, 6월, 8월, 11월, 12월), All Day(7월, 12월), 테마기행(10.15.~10.16.)으로 구성되며, 64개 동아리 운영(교사 64명 이상 참여)
○ 동아리 운영 사례 : Skyshooter(천체, 지구과학), 바띠(건축), 폴라리스(경찰), 역지사지(역사), 스페인어권 문화연구반(스페인어), Heart to Heart(심리학), 자연이 들려주는 이야기(농생명), BeTo(사회), 나이팅게일(보건) 등
□ STEP2, 진로 맞춤형 동아리 특색활동, 그 길을 함께 가다
○ 학생들이 기획하고 주관하는 진로체험 활동으로, 창체 동아리 자율 특색활동, 진로(전공) 분야 자율동아리 특색활동으로 운영
○ 창체 동아리 자율 특색활동(예시)
○ 진로(전공) 분야 자율동아리 특색활동(예시)
■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 프로그램 주요 내용(요약)
1.13(수)_조간_보도자료_2015년_일반고_교육역량_강화_우수_프로그램_성과보고회.hwp
'교육부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도자료) 긴급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결과 - 장기결석아동 전수조사 중간점검 아동보호 대책 논의 정례화 - (0) | 2016.01.20 |
---|---|
2016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을 모집합니다! (1월 31일까지 신청) (1) | 2016.01.14 |
(보도자료) 2016년 행복더하기 돌봄교실, 수요자 맞춤형으로 더욱 탄탄하게 (0) | 2016.01.14 |
(보도자료) 대학, 교육시설 확충을 위한 교지 확보에 숨통 트여 -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 (0) | 2016.01.14 |
(보도자료) 본회의 의결법안 2건 (0) | 2016.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