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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달라진 일반고,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주다 - 2015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발표회 개최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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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달라진 일반고,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주다 - 2015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발표회 개최 -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 14. 13:57

달라진 일반고,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주다

- 2015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발표회 개최 -



교육부는 '16.1.13(수)에 대구교육청(1층 대강당)에서 “2015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프로그램 성과보고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우수 프로그램 사례를 다른 일반고로 공유·확산하고, 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반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총 44개 일반고의 우수 프로그램을 추천 받아 교원, 교육전문직, 학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20개의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하였습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20개의 우수 프로그램 중 △학생 진로·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서울 월계고),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 수준별 지도를 통한 교수·학습 역량 강화(대구 성광고), △발명반·드론반 등 융합과학 프로그램 운영(세종 두루고), △건축 동아리, 농생명 등 체험활동 중심 진로 동아리 운영(경기 퇴계원고) 등 10개 고교에서 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 우수 프로그램 사례 >

▪(서울 월계고)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진로 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학생의 진로 희망 및 적성 검사, 학생·학부모 상담 및 면접 등을 통해 선정된 대학 진학 학생, 직업 교육 희망 학생, 학교 부적응 학생, 비진학 학생별 특화 교육 프로그램 제공

▪(대구 성광고) S.T.A.R.2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사제상생 행복교실

  -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반영하는 맞춤형 진로집중과정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교과연구실별 수업동아리 운영, 상시 수업공개 등을 통해 교실 수업개선 도모 강화

▪(세종 두루고) 창조적 미래를 여는 융합과학 프로그램

  - 진로와 연계하여 융합과학 분야에 중점을 둔 동아리 활동(발명반, 드론반, 3D 프린터반, 푸드 사이언스반) 운영으로 학생의 심화학습능력 향상, 창의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프로그램 운영

▪(경기 퇴계원고) 스토리가 있는 동아리 중심의 체험형 진로교육

  - 지역사회·기관 연계, 테마가 있는 진로체험 동아리 구성·운영을 통해 다양한 분야(건축, 역사, 농생명, 과학, 경찰, 소방 등)에서 학생의 자발적·능동적 진로 탐색 활동 지원


‘15년 교육부는 일반고가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과정과 진로맞춤형 프로그램, 수업 개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일반고 당 평균 35백만원을 지원(15학급 이하는 27백만원)*하였습니다.

     ※ 17개 시·도교육청 일반고 1,448개교(15학급 초과 1,122교, 15학급 이하 326교), 총 480억원


일반고는 진로집중과정 운영을 담당할 외부 강사를 채용하거나, 재구조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원 연수 및 교육자료 개발 등에 동 재원을 활용함으로써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우수사례 발굴, 현장모니터링을 통한 단위학교 컨설팅, 학교 운영 매뉴얼 개발 등을 통해 우수한 일반고의 프로그램이 다른 일반고로 공유·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교육부 오승걸 학교정책관은 격려사를 통해, “고등학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을 받으며,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때 진정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이 구현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교육부는 앞으로 개개의 일반고가 학생의 특성, 학교의 여건에 따라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성과발표회 개요 

□ 행사 개요

 ○ 목적 : 우수 프로그램 사례 공유·확산 및 우수 프로그램 운영 일반고에 대한 시상 및 격려

 ○ 일시/장소 : ‘16.1.13.(수), 13:30~17:00/대구교육청 1층 행복관(대강당) 

 ○ 참석자 : 총 300명 내외(우수학교 관계자, 일반고 교원, 학부모)


□ 주요 내용  

 ○ (시상) 우수 프로그램 운영 학교에 대한 상장 및 부상 수여 

   - 15학급 초과 15개교, 15학급 이하 5개교, 총 20개교 

 ○ (발표) 학교별로 우수 프로그램의 핵심내용(추진 과정, 내용, 결과 등)을 중심으로 사례 발표


□ 세부 일정



■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 프로그램 발표 사례 

서울 월계고등학교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진로 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프로그램 개요  

 ○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생의 진로 희망 및 적성 검사 → 학생 및 학부모 상담 및 심층 면접 → 교육과정 배정

   - 대학 진학 희망 학생, 직업 교육 희망 학생, 학교 부적응 학생, 비진학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 대학 진학 희망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교과 활동

   - 체육 진로 집중과정, 지구과학반, 수리 토론반 등 대입 역량 강화를 위한 진로 집중과정 프로그램 운영


     [체육 진로 집중 과정]      [지구과학반 활동]         [수리토론반 활동]         [문예 창작반 활동]


○ 비교과 활동 

   - 자기 주도적 진로활동 프로그램 운영


□ 직업 교육 희망 학생을 위한 직업교육과정 운영 

 ○ 직업 전문 교육기관 위탁을 통해 학생의 직업교육 수요 충족


□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내 대안교실 ‘Begin again’ 운영

 ○ 희망조사, 담임 추천, 서류 평가, 면접 평가의 과정을 통해 대안교실 참여 대상자 선발

 ○ 컴퓨터, 요리, 인성, 예체능 프로그램 등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비진학 희망 학생을 위한 진로설계 교육과정 ‘꿈 그린’ 운영



대구 성광고등학교

S.T.A.R.²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사제상생 행복교실

□ 프로그램 개요  

 ○ 맞춤형 진로집중과정(S.T.A.R., Seong-gwang Tailored Academic Roadmap)에 따른 교수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S.T.A.R., Students & Teachers Ability Reinforcement)

   - 학기 전 교육과정·성취기준·학생 수준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학생 중심 수업 구현

   - 교육역량강화 연수, 배움의 공동체 연수, 교과별 수업아카데미를 통하여 수업을 구성하는 교사의 역량 강화

   - 상시수업공개, 교사 연구동아리 운영 등을 통하여 수업을 환류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 제고

   - 교과별 기초학력전담제, 열정별 자기주도적 학습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력과 진학역량 향상


□ 교사역량 키우기

 ○ 수업개선을 위한 수시 연수


○성광 Teachers' Happy Day

  - '꿈&끼 해피데이‘(대구교육청 수요일 방과후 수업 없는 날) 시간, 저녁 시간을 활용한 일반고 교육역량강화 연수 및 타교 탐방


□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재발간 

 ○ 성취기준과 수준을 고려한 교과서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에게 알맞은 학습분량, 학습시기, 평가 방법의 유연성을 확보하여 학생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설계


□ 행복수업 만들기

○수업동아리 E-Lab(Education Laboratory) 운영

  - ‘수업’ 고민에 대해 전문적·실질적인 피드백을 교환

○ 상시 수업공개 아카데미 ‘知彼知己’

  - 수업 외부 공개(장학사, 타교 교사, 학부모), 교과별 수업 공유 및 컨설팅, 수업 개선의 결과 외부 검증 및 새로운 방법 시도

○ 100분 수업모형 - 블록타임제(100분) 수업에 맞는 수업 모형 개발과 적용


□ 기초학력전담제로 학력 기르기

 ○ 열정별 방과후 자기주도적 학습프로그램

    - 학생의 수준과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수요에 맞는 학습 공간 조성 및 제공

 ○ 교과별 3년 학력향상로드맵 작성 및 실행



세종 두루고등학교

창조적 미래를 여는 융합과학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요  

 ○ 진로와 연계하여 융합과학 분야에 중점을 둔 동아리 활동 운영

   - 학업성취능력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전문성 신장

   - 진로와 연계하여 관심 있는 영역의 주제를 수행함으로써 심화학습능력 향상


□ 동아리 활동 운영  

 ○ 발명반 - ‘두발세발’

   - 학생의 창의적 아이디어 산출 능력을 계발하고, 발명마인드를 구축


○ 드론반 - ‘두루 두루’

   - 드론 구조와 비행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개성 있는 드론 제작을 통해 융합형 인재육성


○ 3D 프린터반 - ‘3D로 제작하는 두루 이야기’

   - 3D프린터를 활용한 과학지식의 실생활 적용 및 활동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연구 활동을 생활화하는 자세와 성취감 기회 제공


○ 푸드 사이언스반 - ‘쿠킹 사이언스’

   - 과학의 원리와 이론을 음식과 조리에 접목하여 과학에 관심도가 낮은 여학생에게도 흥미로운 과학의 탐구 및 실험 경험 유도


□ 논문집 발간

 ○ 탐구 주제별 소논문 또는 개인 창작물 발간 - 세종사이언스지 발간(’15.12.)



경기 퇴계원고등학교

스토리가 있는 동아리 중심의 체험형 진로교육

『길 위에서 길을 찾고, 그 길을 함께 가다』

□ 프로그램 개요

 ○ 진로 탐색활동 – 체험활동 - 피드백 활동에 자발적ㆍ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진로를 준비하고 디자인하는 능력 및 진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역량을 함양


□ STEP1, 창체 동아리 진로체험 학습, 길 위에서 길을 찾다

 ○ 교육과정 내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3시간 블록타임(5회), All Day 동아리 진로체험의 날(2회), 동아리 테마기행(1박 2일, 1회)으로 구성 운영

 ○ 블록타임(5월, 6월, 8월, 11월, 12월), All Day(7월, 12월), 테마기행(10.15.~10.16.)으로 구성되며, 64개 동아리 운영(교사 64명 이상 참여) 

 ○ 동아리 운영 사례 : Skyshooter(천체, 지구과학), 바띠(건축), 폴라리스(경찰), 역지사지(역사), 스페인어권 문화연구반(스페인어), Heart to Heart(심리학), 자연이 들려주는 이야기(농생명), BeTo(사회), 나이팅게일(보건) 등


□ STEP2, 진로 맞춤형 동아리 특색활동, 그 길을 함께 가다

 ○ 학생들이 기획하고 주관하는 진로체험 활동으로, 창체 동아리 자율 특색활동, 진로(전공) 분야 자율동아리 특색활동으로 운영

 ○ 창체 동아리 자율 특색활동(예시)


○ 진로(전공) 분야 자율동아리 특색활동(예시)



■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 프로그램 주요 내용(요약)


1.13(수)_조간_보도자료_2015년_일반고_교육역량_강화_우수_프로그램_성과보고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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