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라별 이색 음식 본문

학습자료/사회

나라별 이색 음식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 20. 13:46

나라별 이색 음식



■ 각 나라별 이색 음식 체험 

우리나라 사람들이 개고기를 먹는 것에 대해 다른 나라 사람들의 시선은 다양합니다. 이는 모두 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나라마다 바탕이 되는 문화에 따라, 인사예절, 식사예절도 모두 다릅니다. 또한, 각 나라의 음식문화도 다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각 나라에서는 귀하거나 인기 있는 이색 음식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할까요?


중국에서는 최고의 산해진미이자 보양식으로 제비집 수프 요리를 꼽습니다. 제비집은 금사연이라는 바다제비가 절벽에 지은 집입니다. 금사연은 점액선이 발달해 있어 침이 공기 중에 응고되는데요. 식용이 가능한 해초를 물어다가 자신의 분비물과 섞어 집을 짓는다고 합니다. 둥지 하나를 만들려면 20일정도 걸린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구하기 어려운 귀한 음식으로, 중국 음식 중에서 최고의 요리로 꼽히는 값비싼 제비집 요리는 과거 청나라 황제들이 먹는 요리였다고 합니다. 그 중, 특히 미식가로 소문났던 청나라 말기 서태후가 제일 좋아했다고 합니다.



태국에는 똠양꿍이 있습니다. 세계 3대 수프 중 하나로 꼽히는 태국요리 똠양꿍은 태국어로 ‘새우가 들어간 매콤하고 신 수프’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왕새우, 코코넛 밀크, 레몬그라스, 버섯, 해산물 등을 넣고 끓인 태국 전통 수프로 얼얼하면서 시원한 맛이 감도는 ‘신맛’과 ‘매운맛’이 강한 요리입니다.



사계절 모두 더운 베트남에서는 ‘러우예’라는 전골요리를 먹습니다. 이 전골요리에는 10여 가지의 한약재를 포함하여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데요. 우려낸 국물에 단백질과 미네랄,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한 염소고기를 넣어 끓입니다. 러우예는 원래 다산으로 인해 보양이 필요한 왕비를 위한 산후조리 음식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모가 사위에게 씨암탉을 잡아서 요리를 해줍니다. 이와 유사하게 이집트에서도 귀한 손님이 오면 해주는 요리가 있습니다. 그건 닭 대신에 비둘기를 이용한 ‘하맘 마슈위’(마흐시 하맘)입니다 식용 비둘기 뱃속에 쌀과 각종 양념을 채우고 찐 요리로 사막 지형이 많은 이집트에서 강한 햇볕을 견디는 데 힘이 되어주는 고영양, 고단백 요리입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각 나라에서는 귀한 음식이거나, 인기 있는 다양한 이색 음식이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외국인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음식이 있나요? 혹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또 다른 외국의 이색 음식이 있다면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고장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지역 축제  (0) 2016.01.21
해안지역에 발달한 도시  (0) 2016.01.21
나라별 이색 음식  (0) 2016.01.20
호모 엠파티쿠스(공감하는 인간)  (0) 2016.01.20
삼권분립  (0) 2016.01.20
나누어서 일하기, 분업  (0) 2016.01.19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