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1회 독도교육 주간(4.11~15)을 맞아, 우리 반 독도 사랑 활동을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정보

제1회 독도교육 주간(4.11~15)을 맞아, 우리 반 독도 사랑 활동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6. 6. 15. 16:54

제1회 독도교육 주간(4.11~15)을 맞아, 
우리 반 독도 사랑 활동을 소개합니다!




교육부는 우리 땅 독도에 대한 학생들의 역사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제1회 독도교육주간(4.11.~15)을 운영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오산원일초등학교 6학년 2반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하며 독도교육주간을 보냈는데요. 우리 반 친구들의 독도 사랑 실천 모습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독도 바로 알기>라는 책인데요. 전국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학교 급에 맞는 교재가 배부되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독도 바로 알기> 교재의 경우 독도의 자연 환경과 지리 등에 대한 내용을 우리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어 실제적인 독도교육을 위한 유익한 자료로 쓰입니다.


또한 다양한 그림 자료와 재미있는 만화로 구성된 독도 교재를 통해 학생들은 일본의 역사왜곡 심각성을 깨닫고,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여러 역사적 자료들을 쉽게 이해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술 교과 시간과 연계하여 독도교육을 하였는데요. 지점토와 색지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입체적인 모양의 독도와 울릉도 모형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미리 집에서 조사해온 독도 관련 자료를 참고하면서 독도 만들기에 열심이었는데요. 독도의 서도와 동도를 표현하기도 하고, 독도 여행을 다녀온 사진을 참고하여 만드는 등 독도 모형 제작에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마지막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는 독도에 관련된 사행시, 오행시 짓기 활동을 하였는데요.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독도 사랑에 대한 내용들로 멋지게 꾸며보았습니다. 


독도 교육 주간을 보내면서, 학생들은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역사적 자료와 근거를 대어 설명할 수 있다며 뿌듯해하였습니다. 또한 독도에 대해서 몰랐던 사실들을 하나 둘 배워갈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이야기하니 교사인 제 어깨도 으쓱해지더군요.




참, 독도 교육 관련 홈페이지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www.dokdohistory.com 에 방문하시면 독도에 관한 다양한 영상자료와 홍보물들을 보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찾아가는 독도 전시회>도 소개할까 합니다, 

독도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전시회 소식과 교육자료를 접하시고 유익한 자료 얻어가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