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교육) 거꾸로 수업? 거꾸로 수업! 본문

학습자료

(창의교육) 거꾸로 수업? 거꾸로 수업!

대한민국 교육부 2016. 6. 30. 18:12

거꾸로 수업? 거꾸로 수업!
 



수도 · 중부권 초등 창의 · 인성교육 거점센터에서는 2015학년도 창의 · 인성교육 직무연수를 통해 꾸준히 ‘거꾸로 수업’에 관한 교육을 실시해왔다. 학교현장에서 쉽게 적용 가능한 수업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창의 · 인성교육의 저변을 넓히고자 했기 때문이다. 거꾸로 수업이 가지는 의미와 구체적인 방법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교육학술정보원 거꾸로 수업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계신 부산 달북초등학교의 김영배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Q1. 거꾸로 수업의 사전 준비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플립러닝이라고 불리는 거꾸로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업방식보다 고려할 점이 많습니다. 수업수준과 수업참여 시간을 비교하여 구성해야 하고, 사전 및 사후과제 해결을 위한 소요시간을 편성해야하는데, 그밖에도 수업에 사용한 시간의 가치와 교사 제공 과제, 학습 자료의 유용성, 성공적 학습을 위한 각 요소별 중요도 파악, 플립러닝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의지 등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Q2. 거꾸로 수업이 가지는 목적과 그 가치는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거꾸로 수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내용전문가가 되어서 마치 전문가 협의에 들어간 것처럼 고도의 지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식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전문가에게는 자신만의 의지와 자유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지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거꾸로 수업의 경우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가치 역시 이와 맥이 닿아있습니다. 학생들이 학습의 자유와 그에 따른 즐거움을 느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학습 활동 중에 전문가처럼 타인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태도와 자신감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학습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되고 이는 다음 활동을 위한 준비로 이어집니다.
학생들은 거꾸로 수업을 통해 자기 스스로 자유와 의무를 깨닫고 그것이 나에 의한(by the Me) 나로부터(of the Me) 나를 위한(for the Me) 것 즉, 나의 것임을 깨닫는 순간 통제에서 벗어나 자율적으로 책임감 있는 활동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커뮤니티에 속한 개인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그 안에서 서로가 서로를 존중해 주는 관계가 가지는 중요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학생들이 학교를 벗어나서도 자신의 인생 속에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깨닫도록 하는 것이 거꾸로 수업이 가지는 가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3. 거꾸로 수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들이 있을까요?
 
거꾸로 수업을 위한 기본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사는 교재를 연구한 뒤 단위 차시의 수업 목표 및 학습 문제를 확인한 다음 교재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동영상 강의제작 도구를 사용하여 강의동영상을 제작합니다. 제작한 동영상은 학급 SNS에 탑재합니다. 학생은 가정에서 PC나 휴대폰, 스마트 디바이스(갤럭시노트, 아이패드 등)을 이용하여 편안한 시간에 학급 SNS에 접속하여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고 스스로 강의노트를 작성해봅니다. 본시학습에 들어가기 전 교사는 학생들이 동영상 강의를 보았는지 여부를 문제풀이(퀴즈, 학습지 등) 등의 활동을 통해 확인합니다.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들도 모둠별 학습에서 상호 질문과 공동사고를 통해 해결하도록 하며 결론이 나지 않거나 학생이 모를 경우에는 교사가 도와줄 수 있습니다. 발표방법 형식 등은 각 모둠의 뜻에 따라 하게하며, 모둠 발표가 끝나면 교사는 모둠이나 개인 또는 전체에게 격려를 해줍니다. 다음 시간에 발표하는 방법, 내용 정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구체적인 조언을 합니다.


Q4. 좀 더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서 수업 단계별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교재 연구단계입니다.
교사는 교과서, 지역화 교재,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여 단위 차시의 수업 목표 및 학습문제를 확인한 다음 교재의 내용을 면밀히 분석합니다. 이때 학생들의 질문에 대비하여 정확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잘못 이해할 소지가 있는 내용을 사전에 파악하여 본시학습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본시 학습에서 해야 하는 활동에 대해 구상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교재의 내용과 기타자료(이미지, 사운드, 텍스트 등)를 이용하여 동영상 강의 저작도구를 활용한 동영상 강의 제작입니다.

동영상은 본시의 기본 개념 등을 간략하게 정선하여 제작하고 제생시간은 최소화 하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집중력을 해치지 않도록 5분 내외가 적당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SNS에 탑재하는 단계입니다.
제작한 동영상 강의를 온라인상에 탑재합니다. 유투브 등 안정적인 접속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동영상 강의를 온라인상에 업데이트 하고 이를 학교 학생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학급 SNS에 공유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동영상 강의 시청단계입니다.
학생들에게 해당 내용을 시청할 수 있도록 알리고 학생들은 이를 시청해옵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PC나 휴대폰, 스마트디바이스를 이용하여 학급 SNS에 접속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면서 학생들은 스스로 강의노트를 작성합니다. 강의노트에 동영상 강의를 시청한 후 알게된 점, 궁금한 점, 더 알고 싶은 점 등 내용을 구분지어 요약합니다. 또한 강의를 시청하고 느낀 생각이나 새로 알게 된 점, 질문할 내용 등을 학급 SNS에 댓글 형식으로 달도록 하여 교사는 학생들의 강의 시청여부를 확인합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동영상 강의 내용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본시학습에 들어가기 전, 학생이 동영상을 보았는지 여부를 재차 확인하여 보지 않은 학생들은 교실에 비치된 스마트 디바이스 혹은 본인의 휴대폰을 꺼내어 동영상을 보고 난 후 모둠활동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동영상 강의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퀴즈나 골든 벨, 핑퐁 앱 등을 활용하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단계는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입니다.
본시활동을 모둠별로 해결해야합니다. 모둠장의 사회와 모둠원들의 공동사고를 통해 학습과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합니다. 교사는 모둠을 순회하면서 모둠에서 발표준비를 하는 것을 도와주며 질문과 답변하는 법을 조언해줍니다. 모둠원들 중 누구라도 놀거나 방관하는 학생이 없도록 독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둠활동판과 보드마카, 붙임딱지 등을 이용하여 빠른 시간에 정리하도록 하며, 정리를 마친 모둠은 발표준비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곱 번째 단계는 모둠별 결과발표 단계입니다.
발표방법 형식 등도 각 모둠의 뜻에 따라 자율적으로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둠의 발표가 있을 때 다른 모둠들은 자신의 모둠에서 정리한 내용과 비교해 보고 궁금한 것은 모둠 발표가 끝난 후 질문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발표의 형식보다 내용에 중점을 두어 경청하도록 합니다. 모둠 발표가 끝난 뒤, 교사는 특별히 잘한 모둠이나 개인 또는 전체에게 격려를 합니다. 다음 시간에 발표하는 방법, 내용 정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조언해 줍니다.
마지막 단계는 배움 영역 확장 단계입니다.
이전까지 배운 학습내용과 팀별 창의성에 기반 하여 학생들 스스로 전 과정을 기획하는 보다 심화된 과제 활동을 하도록 하고, 결과물 평가는 교사와 또래가 함께 그 수행에 대해 평가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보다 고차적인 적용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이 제공되고, 교사는 온라인을 통해 학생들과 필요한 정보적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을 합니다.


글,수도중부권 초등 창의 인성 교육 거점센터 (춘천교육대학교)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