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범부처연계사업’으로 국가R&D프로세스 선진화 이룬다 본문

교육부 소식

범부처연계사업’으로 국가R&D프로세스 선진화 이룬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0. 7. 29. 16:55
범부처 연계 사업은 국가 R&D 프로세스 개선과 선진화라는 면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교과부에서는 신약개발뿐만 아니라 나노기술, 바이오기술 분야 등에서도 교과부가 창출한 우수한 기초·원천 연구성과를 산업화 부처와 연계 지원함으로써 성과의 사장을 방지하고 국가 R&D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다양한 부처 연계사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나노기술의 산업화를 촉진하여 미래성장동력을 초기에 창출하기 위해 지식경제부와 함께 10년간 1조원을 투자하여 나노분야의 기초・원천기술부터 상용화 前단계까지의 기술을 지원하는 나노융합 2.0 사업을 공동으로 기획하여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교과부의 BT분야 기초원천 연구성과를 농식품부의 산업화 연구로 연계하여 농수산식품분야를 녹색성장을 선도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6월 25일 양부처 장관님과 산하연구기관들이 협력 MOU를 체결하고 사업의 공동기획에 착수하였으며, 금년도부터 농림바이오기술 산업화 지원사업으로 20억원 규모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수자원 분야에서 국토해양부와, 환경분야에서 환경부와 연계사업의 기획을 추진하는 등 교과부의 21세기 프론티어 사업 등으로 창출된 기초원천 연구성과를 관련부처에 연계하여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담당 : 교육과학기술부 연구정책과 T. 2100-682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