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공계 여성에게만 쏟아지는 특별한 혜택은? 본문

교육부 소식

이공계 여성에게만 쏟아지는 특별한 혜택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0. 7. 29. 09:35
나는 이공계 출신이다.
 나는 여자이다.
 나는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이공계 여대생이다.
 나는 자기계발과 경력계발을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다.
 나는 육아문제로 직장을 그만 둔 이공계 출신이다.
 
이 다섯 가지 항목 중 당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몇 가지입니까?
(2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시는 분은 이 글을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
 
저는 3가지 항목에 해당하는 이공계 출신으로 매주 금요일이면 회사가 아니라 ‘전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로 출근을 합니다. 사실 오전시간을 활용하여 자기계발을 위한 수업을 듣는 것이지요. 이 과정을 듣기 위해 직장의 양해를 구했고 금요일 9시~12시는 저만의 시간입니다. 제가 듣는 과정은 ‘과학 저술가 과정’으로 이공계생이 가장 두려워하는 ‘글쓰기’강좌랍니다. 저는 2006년 여름에도 이 과정을 들었는데 프로그램이 바뀌었다는 정보를 입수! 다시 한번 내 자신에게 투자를 하게 되었지요.
 
제 주변 인물들은 모두 이공계 출신들입니다. 대학 선,후배 동기에서부터 직장 동료, 사회생활을 하면서 알게 된 사람들 모두가 이공계 출신들이지요. 그런데 제 주변 사람들은 ‘전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WIST)’에 대해 대부분이 모른답니다. 그래서 제가 요즘 홍보를 하고 다니는데요. 업무나 학업에 치여 짬을 내지 못해 수강하지 못한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정보를 몰라서 도전하지 못한 경우가 많답니다. 하지만 이제는 후자의 사람들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알리기 시작했어요. 제가 듣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사실 교육비가 상당히 비싼데요. 두 달 동안의 단기 프로그램이지만 이공계생에게만 정부의 지원금이 있다는 것이지요! (이공계 출신 여성에게만 교육비의 75%를 정부에서 지원받는 다는 사실!)
 
이번에 저랑 같이 수업을 듣는 25명의 이공계 출신들은 대학을 갓 졸업한 새내기 사회인에서부터 대학 교수님으로 퇴임하셨던 분까지 연령대와 활동하시는 분야, 범위가 다양하지만 ‘과학적 글쓰기’는 모두의 관심사였어요. 자신의 가까운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수강하시는 분들도 계셨고, 또 다른 틈새시장에 도전하기 위해서라든가 육아로 인한 퇴직 후 다른 삶을 꿈꾸기 위한 분들, 그리고 저처럼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라 생각하고 도전하신 분들도 계셨어요.
 
지금 벌써 3주차 수업을 맞이하고 있는데 수업도 듣고, 자료조사와 팀별회의를 통해 나의 글 한 편을 만들고 있는데 정말 ‘「과학적 글쓰기」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구나’ 는 생각이 든답니다. 그래도 포기할 순 없겠죠? 끝까지 노력하여 저 만의 멋진 글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공계생 출신,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전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www.wist.re.kr)는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교육과 훈련, 연수 등을 담당하고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성과학기술인 활동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요?
매 년 새로운 프로그램이 생겨나면서 경쟁도 치열한 것 같습니다.
 
나에게 맞는 프로그램은 무엇일까요?
 

⑴ 학사 이상의 경력단절, 미취업 여성과학기술인이라면?

-'SC(Science Commuincator)양성교육의 기본과정 및 전문과정'을 추천해드립니다.
이 과정은 과학기술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과정이예요. 프로그램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질 좋은 내용은 WIST에서만 들을 수 있는 내용이지요. 이 과정을 통해 과학잡지 기자나 과학관 강사 및 생활과학교실 강사 등의 활동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답니다.
 
-'4D커뮤니케이션'도 들어보세요!
이공계생들이 문과생에 비해 취약한 것이 있다면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 할 수 있죠. 그런데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부족한 커뮤니케이션 부분이 채워질 수 있습니다. 4D란 (말하기, 듣기 쓰기, 발표하기)를 말하는데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 되는 4가지 소통방법과 그 기술을 익혀나갈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니 이공계 출신들에게 꼭 필요하겠죠?
 

⑵ 석사 이상의 미취업, 경력단절, 비정규직 여성과학기술인이세요?

-'LM(Lab Manager)양성교육'을 받아보세요!
연구관리 전문가는 연구와 실험, 행정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하는 R&D 지원인력을 말하는데요. 현재 LM 관련 일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경력계발에 도움이 되고 앞으로 이 업무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교육을 통해 취업기회도 얻을 수 있으니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도 관련 직종에 있는 지인에게 이 프로그램을 권했는데 내용을 보더니 너무 흡족해 하더라고요.^^)
 

⑶  진정한 여성과학기술인으로 성공하고 싶으세요?

-'생애주기 리더십 교육' 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경력의 이공계 생들이지만 생애주기에는 공통된 흐름이 있지요? 취업준비에서부터 커리어 우먼으로의 성장, 리더 여성과학기술인이 되기까지! 여성에게 결혼과 출산, 육아는 리더로 성장하는 길을 가파르게 만들지만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마음을 돌아볼 기회와 리더십 강화, 여성과학기술인끼리의 네트워크를 통해 진정한 여성과학기술인으로서 정상에 설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거예요.
 

 
다른 프로그램은 평일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많지만 「생애주기리더십교육」의 경우 주말을 이용하므로 일반 직장인들도 자기계발을 위한 생각만 있다면 도전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갓 사회에 진출하신 이공계 여러분들에게는 1단계(그린-리더십 과정), 결혼과 출산으로 경력단절의 위기에 있는 분들에게는 2단계(파워-리더십 과정)을 추천해드립니다.
 
저도 지난 봄, 생애주기리더십교육을 신청했었는데 지원자가 많아서 다음 해에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었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1단계는 재직경력 3년 미만이신 분들만 교육을 받을 수 있고 2단계는 3년 이상 7년 미만인 분들만 받으실 수 있으니 ‘나중에 하지 뭐’ 하시면 타이밍이 맞지 않아 후회하실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저는 아직 결혼을 안했는데도 2단계를 들어야 하는 년차라 '그린-리더십 과정'을 듣지 못한다는게 넘 아쉬웠답니다.)

 
⑷ 나는 이공계 업무경력 3년 이상이거나 박사급 여성과학기술인이다?

-'과학기술경영 교육'을 받아보세요!
이 프로그램은 여성으로서 과학분야의 기술혁신과 경영 개혁을 주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랍니다. R&D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 능력을 향상시키고 경영이론을 습득하는 수업이예요. 벌써부터 여성이 과학기술의 비즈니스에 성공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⑸ 경력 단절, 미취업 박사급 여성과학기술인이세요?

-'특허전문인력 양성교육'이 있습니다.
자신의 전공분야 지식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박사급 여성과학기술인들로 구성된 특허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만들었는데요. 학사출신인 저도 감히 ‘들어보고 싶다’는 욕심을 내보고 싶을 정도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제가 소개한 프로그램 말고도 WIST에는 연구활동도 지원하고 취업기회도 제공해준답니다.
아는 사람만 알고 모르는 사람은 받지도 못했던 다양한 교육의 혜택!

학부출신, 석·박사출신에 따라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차이가 있지만 「생애주기리더십교육」, 「4D프로그램」,「SC양성교육」, 「신기술훈련교육」등은 학력에 상관없이 이공계 출신이면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강할 수 있다는 것 다 아시죠?
 
이제 당신도 받아보세요!
홈페이지(www.wist.re.kr)를 방문하셔서 내게 필요한 과정이 무엇이고 어떤 시기에 있는지를 확인하셔서 여성과학기술인으로서 더 큰 자리를 빛내주십시오.
 
당신은 자랑스런 ‘이공계 출신’입니다.
 
 
Q 지방에 사는 사람은 서울까지 가야 하나요?
아닙니다. 전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는 광주전남센터, 부산울산경남센터, 대전충남센터, 대구경북센터 등 4개의 지역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강좌가 서울과 동시에 개설되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과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한다면 충분히 자기계발과 경력개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