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싱가포르의 “Sports, Arts and CCA Department” 프로그램 본문

교육정보

싱가포르의 “Sports, Arts and CCA Department” 프로그램

대한민국 교육부 2018. 4. 4. 15:32


  세인트 안토니스 카노시안 초등학교(St Anthony Canossian primary school, 이하 SCPC)는 학생들의 창의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화 프로그램으로 CCA 예술 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싱가포르에서도 대표적인 예술활동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다. SCPC에서는 예술에 재능 있는 3학년과 4학년생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주 1회 2시간 동안 학생들은 회화에서 조소, 설치 미술까지 대외적인 예술 경연에 참여하도록 훈련 받으며 우수작품을 교내에 전시하고 있다. 
  또한 외부업체와 아티스트들이 학생들과 함께 작업하며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렇게 완성된 작품은 학교에 테마를 따라 조성되는 특별한 아트갤러리에 전시되곤 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중요하지만 바른 인성과 올바른 대인관계 형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초등학교 1, 2학년에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고 3학년에 올라가서는 CCA 프로그램 중 자신이 주력할 하나를 고르게 된다. 그리고 4~6학년에서는 이를 심화학습하게 된다.

[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의 CCA 프로그램 ]
Kidznet
Fun Bowl
In-line Skating
Let’s Dance! (Ethnic)
Let’s Dance (Modern)
Art and Craft
Home Education
IT’s Fun Clu

 

  위에 제시된 CCA 프로그램은 크게 4 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사회, 음악, 무용, 드라마로 사회는 일반적으로 역사와 지리, 경제, 사회학을 통합하여 학습하게 된다. 이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지역사회와 국가에 대한 소속감과 자긍심을 갖도록 가르치고 있다.
  음악은 음악감상, 작곡, 공연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음악적 지식을 배우기도 하지만 스스로 작품을 만드는 능력도 키우게 된다. 
  운동은 CCA프로그램의 핵심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를 강조하고 있다. 운동과 예술, 운동과 사회활동을 통합시킴으로써 음악공연, 프리젠테이션, 드라마 등의 심화활동을 하게 된다. 
  드라마는 언어능력과 창의력이 모두 필요한 활동으로 아이들에게 주어진 주제를 드라마를 통해 표현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드라마를 통해 사실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전달하며 그 안의 케릭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통합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 세인트 안토니스 카노시안 초등학교  http://stanthonyscanossianpri.moe.edu.sg

 

 

글_김 누 리 (광주대학교)

수도·중부권 창의교육 거점센터 (동국대)

출처_크레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