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년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결과 본문

보도자료

2018년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결과

대한민국 교육부 2018. 6. 15. 17:39

범부처가 협력하여 ‘구(舊) 남영동 대공분실’ 시민사회 환원을 추진합니다.

‘2차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으로 혁신성장·일자리창출을 도모합니다.

국민 안전을 위해 여름철 오존 관리 및 피해 예방대책을 마련합니다.

혁신성장 견인하는 다각적인 인재양성 방안을 지속하여 추진키로 했습니다.

 

05-25(금)보도참고자료(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결과).hwp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5. 25.()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아래 내용을 보고받았습니다. 

 

  ◦ 「구(舊) ‘남영동 대공분실’ 시민사회 환원방향 및 부처별 조치사항」
  ◦ 「제2차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안)」
  ◦ 「여름철 오존 관리 및 피해 예방대책(안)」
  ◦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인재성장 지원 방안” 추진 상황 점검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안)」

 

  「구(舊) ‘남영동 대공분실’ 시민사회 환원방향 및 부처별 조치사항」

  오늘 회의에서 장차관들은 옛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이루어졌던 과거 국가폭력에 대해 반성하고 역사적 공간을 기억하기 위해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시민사회로 조속히 환원하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구 남영동 대공분실 시민사회 환원은 역사적·국가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므로 관계부처와 시민사회 간 소통과 협의를 통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제2차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안)」

  장차관들은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을 통해 대학이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 인재를 양성하여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대학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대학 간, 대학과 기업 간, 대학과 지역사회 간의 연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밝히고, 특히 대학 내에 지역사회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설치하는 등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은 기존에 대학의 역할이 교육과 연구 중심이었다면, 앞으로는 창업까지 대학의 역할이 확대되어야 한다.” 강조했습니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창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에 창업 공간을 조성하는 한편, 대학 내 취창업 관련 공간을 지역 사회에 적극 개방해 나가는 등 지역사회와 대학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밝혔습니다.


  「여름철 오존 관리 및 피해 예방대책(안)」

  장·차관들은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여름철 오존에 대해 체계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민들이 오존 예·경보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지역단위까지 정확한 예·경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강조했습니다.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오존에 장시간 노출되는 실외 작업자를 위한 대응요령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 밝혔습니다.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오존 경보는 국민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사안이므로 오존 경보 발령이 잦은 시기에 방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캠페인을 펼칠 것을 제안했습니다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인재성장 지원 방안” 추진 상황 점검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안)」

 

  장·차관들은 혁신성장의 동력으로서 인재성장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기존의 인재성장 관련 과제뿐만 아니라 다각적인 인재성장 인프라 개선을 위한 과제 발굴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새일센터를 통해 고부가가치 분야 직업훈련을 제공하고 있으나 고부가가치 분야 여성 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이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제안했습니다.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최근 산업구조조정의 과정에서 근로자들의 직업훈련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전직을 위한 직업훈련 인프라 확대 등 적극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 밝혔습니다.
 
  김상곤 부총리는 인재성장 및 일자리 관련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기업 및 국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종합적인 홍보 방안을 주문한다 말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