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문대학 학생들의 지속적 역량 향상 기회,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전문대학 학생들의 지속적 역량 향상 기회,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1. 26. 13:47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란, 2년제 혹은 3년제의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출신 학과와 동일한 계열 직업교육 분야로의 계속교육을 통해 학사학위 취득 기회를 제공하며관련 분야에 지속적인 직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신설된 제도로서 1년 혹은 2년의 심화과정을 이수하였을 시에 총장 명의의 4년제 학사학위를 주는 제도입니다시행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해 이번 기회에 전공심화과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지원 자격은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자로서전공심화 과정을 설치한 대학의 해당과 또는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관련 학과를 졸업한 자이며 산업체 경력은 필수 사항이 아니고 타 전문대학 졸업자도 지원 가능합니다. (고등교육법 제50조의 4항)



많은 분들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과 4년제 대학의 학사학위과정의 다른 점에 대해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장과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2년 혹은 3년의 전문학사 학위과정에서 이수한 실무중심 교육을 이어가는 연장선으로써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과 이론이 접목된 심화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로 인해 한층 더 발전하는 동시에 직업교육을 받기 원하는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4년제 대학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고등교육법」

제49조(전공심화과정) 전문대학을 졸업한 사람의 계속교육을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문대학에 전공심화과정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제50조의 2(전공심화과정에 대한 학위수여) ① 제49조에 따른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하여 

학칙으로 정하는 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4년제 대학과는 달리, 전문대학을 졸업하면 전문학사 학위가 수여되는데 이 학위로 학사편입은 불가능하며 대학원 진학도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불편한 점 때문에 학력의 한계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고, 해결을 위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시행되었습니다.

2년 혹은 3년 과정의 전문학사과정에 더해 1~2년의 추가적인 교육을 받음으로써 학사학위를 취득하여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실무에서도 더 큰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이 기사를 통해 실무적 역량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시는 분들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으면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