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유치원을 확대해야한다는 여론이 끊이지 않음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일환으로 공영형/부모협동형 유치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공영형유치원이란 아이를 사립유치원에 보내더라도 이제는 공립유치원 수준의 행정적이고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즉, 기존의 공립유치원과 같은 공공성을 가지며 투명한 운영을 통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드리면 이제는 사립유치원에서 교육을 받더라도 공립 수준의 원비를 부담해도 된다는 말씀! 이를 통해 교육청도 공립유치원을 증설할 수 있어 모두에게 좋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공영형 유치원은 공모를 통해 심사과정을 거쳐 선발되는데 교육청으로부터 3년에서 5년까지 인건비와 더불어 다양한 재료비 등을 지원받기에 공립유치원과 유사한 구조를 갖추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공개적인 선발 절차를 거쳐 수준 높은 교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꾸준하게 회계와 관련된 컨설팅이 진행된다고 하니 교육의 질이 점점 높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러한 공영형 유치원에 선발된다면 사립유치원에게도 많은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많이 신청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영형 유치원의 지원자격은 개인이 운영하지만 법인으로 전환 예정이거나 현재 법인이 운영하는 유치원이어야만 합니다. 선발된 유치원은 기존의 건학 이념을 유지한 채 교육청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통해 특색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은 너무나도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앞으로 점점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공영형 유치원! 유치원에게도, 학부모에게도 모두 이득이 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시행하는 단계이기에 아직까지 미미하지만,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투명한 운영과 저렴한 학비, 그리고 신뢰감 있는 교육을 통해 패러다임을 바꿀 공영형 유치원! 앞으로의 교육에 큰 혁신을 불러오길 바라는 바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