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이 끝나고 지금은 논술, 면접 등 대학별 고사가 한창이며, 수시모집 전형도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수시모집 전형에 대해 많은 정보가 있는데 오늘은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과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시전형은 꾸준히 준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많은 정보를 알아보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과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 생소하면서도 헷갈리는 두 전형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지원자격은 어떻게 다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또한,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에서는 보통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지도 다뤄보겠습니다. 저는 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외수업을 진행하면서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으로 모두를 합격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특성화고를 준비하는 중학생들, 특성화고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 대학 진학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과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의 큰 차이는 바로 ‘지원자격’에 있습니다.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은 특성화고 졸업을 앞둔 고3 시기부터 지원이 가능한 반면에,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은 졸업 후 산업체에서 3년 이상의 근무를 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은 학교에 따라 올해 기준 2017년 2월 이후 졸업자, 2018년 2월 이후 졸업자 등의 조건이 있지만,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은 고교졸업연도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과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은 지원자격이 다소 까다로운 편인데, 자세하게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 제1항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고등기술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학력인정시설 등의 졸업(예정)자와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종합고등학교의 보통과 이수자는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학교별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모집단위별로 지정한 교육과정 총론의 동일계열 기준학과에 대한 표와 모집단위별 동일계열 인정 전문교과에 대한 표가 나와있습니다. 모집단위가 지정한 동일계열 기준학과를 졸업하거나 동일계열 인정 전문교과를 이수하였는지 확인 후 그에 맞게 지원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2개 중에 1개 조건만 충족하여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2.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은 이름에 언급된 것처럼 꼭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의 조건이 맞는다면 일반고등학교에 졸업하여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산업체 근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재직자(고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4호)

•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6조의2 제1호에 따른 일반고등학교에 재학하는 동안 시∙도 교육감이 「직업교육훈련 촉진법」에 따른 직업교육훈련기관 중 직업교육훈련위탁기관으로 선정한 기관에서 1년 이상의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하고 해당 일반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 제1항 제10호에 따른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

•특성화고등학교* 등을 졸업한 사람

*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 제1항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중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제외한 학교(「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6조의2 제1호에 따른 일반고등학교에 설치된 학과 중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학과 포함)

• 「평생교육법」 제31조 제2항에 따른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중 특성화고등학교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에서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

1) 산업체의 범위

가) 국가 ·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단체

나) 근로기준법 제11조에 의거 상시근로자 5인(사업주 포함) 이상 사업체

다) 4대 보험 중 1개 이상 가입 사업체(창업 · 자영업자 포함) [단, 4대보험 개인(지역)가입자는 지원자격에 해당하지 않음]

- 4대 보험 가입 대상사업체가 아닌 산업체 종사자(농업, 수산업 등)는 국가, 지방자치단체가 발급하는 공적증명서(농지원부 등) 확인을 통해 인정할 수 있습니다.

- 해외에서 근무한 경우는 납세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할 경우에 한해 인정함(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서 포함)

2) 재직기간 산정

가) 2019년 3월 1일 기준으로 재직 중이며, 총 재직기간(4대보험 중 하나 이상에 가입된 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나) 고등학교 졸업일 다음날부터 근무기간으로 산정합니다.

다) 4대보험 가입 확인서의 기간만을 재직기간으로 인정합니다.

라) 2개 이상의 산업체에서 재직한 경우 총 재직기간은 합산하여 산정하되, 중복되는 기간은 이중으로 합산하지 않습니다.

  현재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은 다음과 같은 대학들이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건국대학교, 국민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광운대학교, 경북대학교, 동국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명지대학교, 상명대학교, 서경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경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숭실대학교, 세종대학교, 아주대학교, 인하대학교, 인천대학교, 중앙대학교, 총신대학교, 충북대학교, 한양대학교(서울), 한양대학교(에리카), 한성대학교, 홍익대학교

  학교별로 전형방식에도 큰 차이가 있고,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에 대한 장학제도나 학교 수업 제도에도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대학교에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명대의 경우에는 고등학교 시절 내신을 일절 반영하지 않고, 오로지 면접 100%로 학생들을 선발하기도 하는 등 학교별로 큰 차이가 있으니, 그에 알맞게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과 달리 대학교 재학 기간 중 계속해서 산업체에 근무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 건 학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수업도 일반 대학교 학생과 달리 토요일이나 야간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과 학습을 병행할 것인지, 학습만을 할 것인지, 어떤 학교 스케줄을 원하는지 등을 지원하기 전에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장학제도도 학교별로 다양하니,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으로 합격하기>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은 기본적으로 ‘학생부종합 전형’과 매우 유사한데, 지원자격이 다른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학생부종합 전형과 몇 가지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으므로, 중요한 팁들을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1.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을 지원하기 전에는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 합격자들의 내신 평균을 참고하여야 합니다.

간혹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 중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이 지원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합격자 내신 분포를 보고, 지원할 대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의 경우,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형보다 합격자 내신 평균이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 합격자 내신 평균을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여러 행사들에 수동적으로 참여하기 보다는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특성고등학교의 경우 다채로운 활동들을 할 수 있고, 학교에서도 수많은 행사들을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활동들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 어떤 역할을 했고, 앞으로 대학 진학 후의 진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생활기록부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그대로 드러납니다. 고등학교 재학기간 동안 하는 수많은 활동들에 꼼꼼히 기록하고, 느낀점과 진로에 대해서도 꾸준히 생각해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 자신이 다니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 학과에 지원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으로 학생들을 뽑는 이유는 진로와 관련된 경험들을 미리 더 많이 쌓아왔고, 미리 관심을 가진 학생들을 뽑기 위한 것입니다. 자신이 다니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의 특징에 대해서도 자주 물어보고, 학교 및 학과를 어떻게 선택하게 되었는지 등에 대한 이유도 자주 물어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4. 특성화고를 다니거나 졸업했다고 해서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이 지원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대학교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도 일반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합격자 내신 평균보다 더 높은 점수로 지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은 선발인원이 적고, 추가합격 인원이 적으므로 최초합격을 목표로 준비합니다.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의 경우, 선발인원이 1~2명 정도로 적은 모집단위도 많고, 충원률도 낮은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최초합격을 목표로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면접, 추천서 모두 빠짐없이 열심히 준비해야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과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에 대해 알아보고,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 대비를 위한 몇 가지 팁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 출신의 학생끼리만 경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만큼 고려해야할 점도 많습니다. 각 전형들의 특성을 꼼꼼히 분석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전형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1. 2019.01.04 12:34

    비밀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