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가장학제도를 통한 교육의 희망 사다리, '꿈사다리 장학사업'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국가장학제도를 통한 교육의 희망 사다리, '꿈사다리 장학사업'

대한민국 교육부 2019. 5. 22. 16:35

 

학업이란 울타리 안에서 저소득층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은 아마도 다양한 활동에서 소외되고, 어려운 가정 형편에도 줄줄 새어나가는 학비일 텐데요. 이러한 '현실'이라는 벽에 부딪혀 자신의 꿈에 닿지 못하고 있는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 뿐만 아닌 다양한 활동들로 사다리를 놓아주는 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꿈사다리 장학사업>이란 무엇인가요?

사다리 장학사업은 중학교 단계에서부터 저소득층 학생들의 잠재력과 진로 개발을 안정적으로 지원해 나가기 위해 2018년부터 시작된 사업입니다.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학업 의지가 높은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을 선발·지원하여 가정 형편과 관계없이 본인이 가진 성장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 이번 2019년부터는 복권 판매수익을 교육 방면에서 소외되기 쉬운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새로운 시도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복권기금을 활용한 장학사업의 형태는 미국의 조지아 주정부에서 스테이시 에이브럼스가 협력하여 추진했던 희망(HOPE) 장학금 제도가 성공적인 형태로 평가된 적이 있는데요. 그렇기에 더욱 기대치가 높은 것 같습니다.

선발 절차와 지원 내용이 궁금합니다!

사다리 장학사업은 계층 간의 교육 격차가 더욱 벌어지는 상황에서, 가정 형편이 어려워 다양한 재능과 가능성을 가진 학생들이 중간에서 포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번 사업에서 작년에는 300명이었던 지원 대상자가 이번에는 1,500명으로 늘어났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선발 절차는 학교 추천( 1단계) → 서류심사 및 심층평가(2· 3단계) → 최종 선발( 4단계)로 이루어지고 지원 내용 또한 다양합니다. 선발된 장학생은 경제적 지원 뿐만이 아닌 학업에 열중하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원래 4월 26일까지었던 지원 마감일이 5월 10일로 연장되어 소식을 늦게 접해 아쉬웠던 학생들에게도 다시 한 번 기회가 주어지기도 했는데요.

중학생 고등학생
월 30만원 지원 월 40만원 지원
1:1 멘토링 및 멘토링 캠프 멘토링 캠프 및 진로 컨설팅

학생은 월 30만 원을 지원받고, 1:1 멘토링 및 멘토링 캠프 등을 통해 자신의 꿈을 본격적으로 찾아 나설 수 있도록 합니다. 고등학생은 월 40만 원, 중학생과 마찬가지로 멘토링 캠프를 참여하고 자신의 꿈을 컨설팅할 수 있는 '진로 컨설팅' 활동 또한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은 월 50만 원에 자신의 참여했던 멘토링 캠프에 멘토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원이 결정된 신규 장학생들은 2019년 7월경 장학금 카드 발급을 받아 학업장려비에 맞게 이용하면 됩니다. 이 장학금 카드는 월마다 교육 학습지원, 체험학습지원, 진로 및 취미 레저 지원, 학업을 위한 부수적 비용 지원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꿈사다리 장학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꿈사다리 장학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직접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학교 추천 발굴뿐만 아니라 신청 단계에서 각 지자체 복지담당자의 협조를 받아 대상자 발굴을 보다 넓게 진행하면 더 많은 소외계층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학교 3학년 최ㅇㅇ 학생)
민감한 사춘기인 청소년들이 학교 선생님을 통한 상담이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장학금 신청기간에 한시적으로 전용 상담 콜센터를 통해 상담을 받고, 도움을 받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고등학교 1학년 신ㅇㅇ 학생)
카톡 상담 플러스친구처럼 더 많은 학생들이 보다 쉽게 상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배려했으면 좋겠어요. (중학교 3학년 이ㅇㅇ 학생)

처럼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꿈사다리 장학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겠는데요. 꿈사다리 장학사업이 앞으로도 유지되고 발전하기 위해 이러한 요구들을 반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까지 <꿈사다리 장학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올해 선발될 1,500명의 학생들 모두 꿈을 살현하는데 많은 실질적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18년 꿈사다리 장학금제도보다 보다 확대된 새로운 시도인 만큼 꿈사다리 장학사업의 복권수익금을 활용한 교육투자는 비슷한 사업들이 조명을 받는데도 한몫을 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부디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이 성공적으로 시행되어 앞으로 더 많은 중고등학생들에게 꿈의 사다리를 놓아주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