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중등 직업교육의 혁신 지원을 확대하고 취업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본문

보도자료/설명·해명자료

중등 직업교육의 혁신 지원을 확대하고 취업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6. 10. 09:30

중등 직업교육의 혁신 지원을 확대하고 취업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교육부 6.7.(금) 설명자료] 중등 직업교육의 혁신 지원을 확대하고취업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pdf
0.14MB

 

  2019년 6월 7일 금요일 한국경제, 세계일보, 조선일보에서 보도된 '직업계고 취업률 7년만에 30%대로 추락' 등 보도내용에 관련하여 알려드립니다.

 

동 보도내용에 대한 설

  교육부는 중등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과 직업계고 학생들의 일자리 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현장실습제도 변화로 인해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교육부는 교육현장(학생․학부모․교원)-산업계-직업교육 전문가 협의회와 학교-산업체 현장방문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경청하였습니다. 이에 직업계고 혁신 및 학생의 취업기회를 확대 제공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19.1.25)하고, 우수기업의 현장실습 참여 확대를 위한 「직업계고 현장실습 보완 방안」발표('19.1.31) 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직업계고가 학생들이 선호하는 매력적인 학교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학과개편, 실무중심교육으로직업계고 체질 개선을 지원합니다.

  직업계고가 미래 신산업 및 지역전략산업 등과 연계한 산업맞춤 학과로 개편을 추진('19년부터 연간 100개 이상 → '22년까지 약 500개 학과)하고, 우수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중등 직업교육기관으로 현장 적합성과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적성과 수준에 맞는 직업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고교학점제를 직업계고에 우선도입('20년, 마이스터고 →'22년, 전체 직업계고)해 나갈 것입니다.

 

양질의 일자리 및 현장실습 우수 기업을 확대 발굴할 수 있도록
고졸 취업지원 체계를 강화하여 취업기회를 확대 제공할 것입니다.

 

  중앙부처-지자체-교육청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중앙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시․도교육청 취업지원센터 기능도 강화합니다. 산업체 재직경험이 있는 전문가 등을 취업지원관으로 채용하여 모든 직업계고에 1인 이상 배치('19년, 400명 → '22년, 1,000명)하고, 지역의 취업지원 유관기관(산업단지공단, 지방고용센터 등)과 협력하여 직업계고에 고졸 적합직무 및 일자리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현장실습 참여 학생의 안전․권익 보호를 강화하고, 불필요하고 중복적인 현장실습 운영절차를 개선하는 등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지자체-시․도 교육청과 협력하여 현장실습 우수기업을 확대 발굴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관련부처-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중등 직업교육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직업계고 학생들이 졸업 후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국가의 책임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